2014-06-27
제2회 국방부 밀리터리 웹툰 공모전이 개최된다. 군대 이야기를 따분하게 생각했던 사람들, 군 역사나 병영 문화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도 즐겁게 볼 수 있는 웹툰을 제작하고 싶다면 본 공모전에 도전해보는 것이 어떨까.
에디터 | 박유리(yrpark@jungle.co.kr)
자료제공 | 국방부
6월 12일(목)부터 7월 11일(금)까지 열리는 제2회 국방부 밀리터리 웹툰 공모전은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개인이나 2인이하의 팀으로도 참여가 가능하다.
응모주제는 ‘우리 국군 또는 군대(군생활) 관련 이야기’, ‘6.25 전쟁 이야기 등의 우리 군 역사’, ‘달라진 병영 문화’, ’미래의 우리 군 모습’이다.
작품은 웹 게재용 규격인 스크롤 형식에 10컷 이상 완결본, 해상도 72dpi, jpg 파일로 제작해 제출해야 한다. 크기는 가로 500~700픽셀, 세로 7900픽셀 이하로 제작해야 하며, 세로크기가 7900픽셀 이상일 경우 파일을 분할해 숫자이름으로 저장한 뒤 올리면 된다.
심사는 주제나 정책에 대한 이해도를 보는 주제성(20점), 구성 및 스토리 완성도를 보는 작품성(20점), 소재 및 아이디어의 기발함을 보는 독창성(20점), 공감과 진정성 유발을 보는 진정성(20점), 홍보물로서 대중성 및 활용가능성이 있는지 보는 활용성(20점)을 기준으로 보며 응모작 중 40작품을 선정하는 예비심사를 거쳐, 온라인 투표(30%)와 전문 심사위원 평가(70%)를 합산해 평가하는 본 심사로 진행된다.
온라인 투표는 공모전 홈페이지(http://www.mndcontest.com)와 국방부 블로그를 통해 예비로 40 작품을 선정 후 인기 투표 방식으로 진행된다. 전문 심사원 평가는 국방부 내/외 6인 이상으로 꾸려진 심사위원회로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작품접수는 온라인(http://www.mndcontest.com)으로만 가능하며, 대상에 선정 시 국방부장관상과 함께 상금 300만원이 주어진다. 최우수상, 우수상, 스토리상, 캐릭터상, 장려상에게는 각각 150만원, 100만원, 50만원, 30만원, 1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수상자 중 협의 후 국방부 블로그 웹툰 작가로 선정할 예정이다.
문의 공모전 운영사무국 070-7538-6573
예년과 비교했을 때, 올해 개최되는 2회 공모전에서 달라지는 점은.
국방부 밀리터리 웹툰 공모전은 2012년 1회를 시작으로 올해 2회를 맞이하며, 소소한 변화를 추구했다. 우선, 2012년 3개의 주제로 진행되었던 것을 ‘우리 국군 또는 군대(군생활) 관련 이야기’, ‘6•25 전쟁 이야기 등의 우리 군 역사’, ‘달라진 병영 문화, 미래의 우리 군 모습’으로 정해 주제를 구체화시키고 다양성을 높였다.
또한, 공모전 전용 홈페이지와 모바일 홈페이지(http://www.mndcontest.com/mobile)를 제작해 공모전과 관련된 안내자료를 장소 및 시간에 제한 없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작품 역시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하게 접수할 수 있도록 만든 점이 이전 공모전과는 많이 달라진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수상작 활용방안.
수상작은 공모전 홈페이지 내 갤러리 및 국방부가 운영하는 각종 SNS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수상자에게는 협의를 거쳐 향후 국방부가 운영하는 블로그 ‘동고동락’, ‘N.A.R.A’의 웹툰 작가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지원자들이 참고하면 좋을 만한 깊이 있는 조언.
1인(팀)당 2점까지 출품할 수 있으나, 같은 주제가 아닌 각각 다른 주제로 만든 응모작을 제출해야 한다. 또한, 온라인 접수 시 설문리서치를 필수로 진행해야 정상적으로 응모가 완료된다는 점도 염두에 두길 바란다.
전년도 수상작 소개.
전반적으로 응모작들이 웹툰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었고, 군대시절의 추억과 에피소드를 쉽게 공감하도록 잘 묘사됐다. 반면 우리국군을 응원하고 격려하는 작품이 많았으나 주제에 부합되는 작품보다는 개인적인 군생활의 경험이야기가 많아 아쉬움으로 남았다.
대상 ㅣ 너희들의 군대이야기
글/그림: 백탈구
대상을 수상한 '너희들의 군대이야기'는 작화, 플롯구성, 연출 등이 전반적으로 우수했으며, 재미있고 풍부한 표현력이 돋보였다.
최우수상 ㅣ 즐거운 나의 집
글/그림: 송훈성
최우수상을 수상한 '즐거운 나의 집'은 소재는 평범했으나, 담담하면서도 애절한 스토리 표현력이 돋보였으며 독자의 감성코드를 잘 알고 있어 좋은 평가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