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서울시, 중소기업 디자인 진단부터 처방까지 원스톱 지원한다.

2012-03-02


 - 80개 중소기업에 실질적 매출증대를 위한 디자인 전반 컨설팅 지원
 -「디자인컨설팅 지원」사업, 디자인 진단 → 디자인전략수립 → 개선방향 → 디자인시안제작 → 시각화(렌더링) 지원
 - 서울시 2.29(수)~3.8(목)까지 중소기업 디자인컨설팅지원 대상 모집


서울시에서는 「2012년 중소기업 디자인컨설팅 지원」 사업을 통해 서울 지역의 우수 중소기업 제품의 디자인지원 및 매출증대에 기여하고자 오는 2월 29일부터 3월 8일까지 서울시 소재 중소기업을 공개 모집한다. 

「디자인컨설팅 지원」 사업은 중소기업과 디자인기업을 매칭시켜 디자인진단을 실시하여 시장분석, 중소기업의 제품디자인 컨셉도출(디자인 전략수립 → 개선방향 → 디자인시안제작 → 시각화 지원) 등 성공적인 제품디자인을 위한 디자인 전략과 개선방향 수립과정을 약 한 달간의 다각적인 컨설팅을 통해 지원한다. 

「디자인컨설팅 지원」 사업비는 컨설팅비용의 60%이내에서 최대 500만원을 지원하며 중소기업의 우수제품을 「디자인개발지원」으로 연계하여 독자적인 디자인 개발능력이 부족한 기업들의 제품개발을 체계적이고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모집대상은 서울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공개모집하여 평가를 통해 80개사를 선정하며, 모집분야는 제품디자인(제조, IT, 통신, 전자, 재활용, 친환경 등), 시각디자인(CI, BI, 홈페이지, 홍보물, 패키지 등) 그리고 기타 GUI, UI, 멀티미디어, 환경/공공 디자인, 쥬얼리·액세서리 디자인 등이다.
   
특히 금년 「디자인컨설팅 지원」 사업은 중소기업 80개사 중 20개사를 재활용(업사이클링)이나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선정하여 기후변화에 따라 급변하는 기업환경에 디자인개발을 강화시켜나갈 계획이다. 
  
지난 2011년 중소기업 디자인컨설팅 지원사업은 107개社를 선정하여 중소기업의 디자인전반에 걸친 진단 및 처방으로 제품 품질향상과 디자인을 개선시켰으며, 이 중 20개社를 「디자인개발 지원」 사업으로 연계시켜 디자인 시안, 디자인 설계, 디자인사양(시방서) 시각화, 목업(mock-up)제작 등을 지원한 결과 디자인컨설팅과 제품개발지원을 받은 중소기업은 평균 전년대비 20~30%의 매출이 신장된바 있다. 

반도체 생산설비 근무자를 위한 마스크제작 업체인 산소와 향기(주)는 2011년 3월 중소기업 디자인 컨설팅지원 사업을 통해 건강, 안전, 편안함, 환경 등을 고려한 사용자 중심의 새로운 마스크 디자인이 완성됐다. 이 제품은 다른 작업용 마스크와 다르게 장시간 착용해도 업무수행에 불편함이 없도록 턱과 코부분에 밀착, 지지 할 수 있는 설계적인 특징을 반영해 디자인 되었으며, 현재 컨설팅 결과 디자인시안을 토대로 실제품이 제작되어 반도체 생산설비 업체를 대상으로 활발한 판매활동 중에 있다.
      





또한, 유아용 카시트 제작업체인 ㈜삼송은 디자인컨설팅 지원사업을 통해 동종업계 상품과는 차별화된 세계 최초 유아용 에어카시트를 제작하는데 있어 디자인초석을 다졌을 뿐만 아니라 ‘보네스트 베네스트(bonest benest)라는 이름으로 제품이 개발되어 2011년 7월 강남 차병원과 ’안전스타트2090 캠페인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으며, 현재는 국내 자동차 안전장치 전문기업인 아가방앤컴퍼니를 통해 판매 중에 있다. 조만간 중국, 러시아 등에 수출을 계획하는 등 국내외로 활발한 판매활동을 펼치고 있다.


서울시 「디자인컨설팅 지원」 사업은 뛰어난 제품 기술을 개발하고도 독자적인 디자인 개발능력의 부족으로 제품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에게 전문적인 디자인 컨설팅을 통해 생산제품을 차별화하고, 기업의 경쟁력 향상 및 매출을 증대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디자인컨설팅 지원」 사업은 중소기업의 디자인컨설팅 기회를 디자인기업들에게 제공함으로써 디자인기업과 중소기업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시장 마련의 초석이 되고 있다. 또한 「디자인컨설팅 지원」 사업은 참여기업 선정 시 서울시의 일자리 창출 정책과 연계시켜 중소기업과 디자인기업의 추가 인력 고용계획이 있을 경우 가산점을 부여하여 일자리 창출에 기여해나갈 계획이다.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사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디자인재단(http://www.seouldesign.or.kr) 또는 전화 02-838-8106~9(구로중소기업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