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부 주최, 코트라(KOTRA) 주관의 '해외투자유망국박람회(KOIF 2011)'가 지난 19일 코엑스에서 개최된 가운데, 중국신흥경제도시이자 광동성 비즈니스의 메카인 동관(DONGGUAN)시 투자세미나가 열렸다.
(사진설명: 동관시 진출에 대해 설명 중인 동관시 외국인 투자촉진센터 Zhang Qiong 부장)
중국에서 외국인 투자유치가 가장 활발한 이 곳은 현재, 현대화 산업체계 구축과 전자정보산업 발전을 가속화시키고 있으며 석유화학, 조선, 자동차 및 부품, 정비 제조업 등 선진 제조업을 적극 유치하고 있다. 또한 바이오 의약, 신재생에너지, 신소재 등 하이테크 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물류, 컨퍼런스, 금융/경제, 서비스 등 현대 서비스업을 적극 발전시키고 있다.
아래는 동관시의 외국투자기업 지원정책 및 송산호(松山湖) 과학기술산업단지, 생태산업원, 호문항 등의 투자환경을 소개하기 위해 한국을 찾은 동관시 인민정부 대외무역경제합작국(BOFTEC) 주위삼(周偉森, Zhou Weisen) 부국장과의 일문일답.
(사진설명: 동관시 인민정부 대외무역경제합작국의 주위삼 부국장)
Q?
외국기업의 동관시 투자 시, 가장 주목할 부분은 무엇인가?
동관시는 어떤 도시보다 산업인프라가 풍부하고 집적도가 높다는 것이 특징이다. 동관시정부 또한 기업에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첫째, 정부서비스 혜택이 있다. 기업 원스톱 서비스센터를 운영함으로써 고효율, 규범화를 추구한다. 둘째, 동관시의 젊은 일꾼들이며, 이들은 열정이 있고 직업정신이 투철하다. 셋째, 기업 지원정책이 완비돼 있다. 자금예산을 보조금, 자금 지원 등으로 지급하고 있다. 넷째, 고급인력으로 분류될 시 부동산을 우대가격으로 분양하기도 한다. 그 외에도 낮은 원가 투자로 우수한 품질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다.
Q 동관시가 노동집약적 산업에서 첨단 친환경 하이테크 산업단지로 거듭나면서 인건비도 많이 올랐는데, 이는 외국기업들의 투자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
기업들의 인력자원활용 부분에 있어서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기술을 업그레이드 시키고 보유 장비들을 선진장비로 대체해감으로써 기존 인력으로 충분히 생산량을 늘려갈 수 있도록 기업들을 가이드 해주고 있다.
Q 외국기업의 중국투자가 중국정부의 잦은 정책 변경으로 곤란을 겪을 때가 많다는 지적이 있다. 동관시는 어떻게 해결하고 있나?
중국은 그래도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정책을 펴고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일부 조정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산업발전과 수요에 따라 조절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 같다. 기업들에게 보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이걸 꼭 나쁘게 볼 수는 없다고 본다.
동관시도 정부지원 정책에 있어 기업들에게 더 좋은 이익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방향조절을 하고 있다. 잦은 변경이나 크게 바뀐다기보다는 원래 정책에서 보다 업그레이드되는 형태라고 보면 되겠다.
Q 동관시는 중국내수의 사통팔달로 매우 중요한 지정학적 위치에 있다. 실제 외국기업의 동관 진출 시 중국 내수시장 진출을 위해 시정부에서는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나?
일단 교통환경이 우수해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또 각 분야의 전문인력들을 유치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고 기업의 R&D 투자에 있어서도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수출입을 하는데 있어서 물류가 매우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편리성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다양한 정책들을 마련하고 있다.
Q 송산호, 생태원, 호문항 등은 한국에서도 알려진 바가 거의 없다. 중국의 다른 지역보다 매력적인 투자조건이 있다면?
송산호, 생태원, 호문항은 동관시정부가 앞으로 경제발전을 이끌어갈 플랫폼으로 삼을 지역이다. 송산호개발단지는 중국에서도 몇 안 되는 국가급 하이테크 단지다. 단지는 이미 선진기술과 기능을 종합적으로 갖추고 있으며, 세계 각국에서 많은 분들이 오고 있는데 오신 분들은 모두 찬사를 보내줬다. 생태원 단지는 첨단제조업의 핵심이 될 것이고, 호문항 단지는 항구물류의 집중단지가 될 것이다.
위 세 개의 단지는 각각의 특색 있는 기능을 갖고 있고 기능이 분류돼 있다. 또 상호간에 단지가 유기적으로 결합돼 있어서 동관시 전체가 국제산업의 플랫폼으로 큰 역할을 하는 기반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세 개 단지 모두 산업부분에 있어서는 최첨단을 추구한다. 특히 전자정부, 바이오 의약, 태양광발전 등이 중점적으로 발전시킬 분야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기업 관계자들이 동관에 오셔서 한번 시찰해보고 동관을 선택하게 된다면 굉장히 큰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Q 동관시 투자 기업들의 성공을 위해 조언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투자를 한다 안 한다 전에,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먼저 동관에 한번 와서 봐달라는 것이다. 현장에 와서 동관시를 봐주시고 이해를 해보신다면 굉장히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또 우리 시에 와서 우리와 좋은 친분관계를 맺고 파트너 관계를 유지해 나간다면 좋을 것 같다.
성공을 위한 조언을 요청했는데, 제가 볼 때 우리 동관시에만 온다면 성공은 보장된다고 본다. 우리는 기업 수에 맞춰서 적극적으로 협력을 제공하고 있으며 기업의 생산이나 여러 가지 면을 충족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기업에게 있어서 생산과 관련된 여러 가지 하드웨어 부분이나 지원정책과 관련된 소프트웨어 부분 등 모든 부분에 있어 중국 타 지역에 비해 가장 우수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 보다 손쉽고 편리하고 다양한 조건에서 기업 발전을 이룰 수 있는 최적의 장소라고 생각한다. 또 우수한 생산환경, 고효율적 정부의 서비스 지원, 완비된 정책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사진설명: 동관시 진출에 대해 설명 중인 동관시 외국인 투자촉진센터의 Zhang Qiong 부장)
(사진설명: '동관 생태원 투자'를 주제로 발표 중인 동관생태산업원 관리위원회의 Deng yuqun 부국장)
(사진설명: '호문항의 건설과 발전'을 주제로 발표 중인 호문항 투자서비스센터 관리위원회의 Chen Jianting)
(문의: 동관주한경제무역대표처 02-6000-7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