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IBM, 도시 혁신 5가지 신기술 주목

2009-12-31

SEOUL, Korea (AVING) -- IBM은 향후 5년에서 10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도시인들의 생활, 일, 여가를 변화시킬 혁신적인 5가지 신기술을 소개했다. 이번 연구는 향후 도시 변화를 이끌 것으로 예상되는 시장 및 사회 동향, 혁신을 현실화 하기 위해 전세계 IBM 연구소에서 개발 중인 신기술을 바탕으로 했다.

올해로 4회째 발표되는 'IBM Next 5 in 5'는 이번에 전 세계적인 도시화에 초점을 맞췄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매주 1백만 명 이상, 매년 약 6천만 명이 도시로 이전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인류 역사상 최초로 도시 거주 인구가 절반을 넘어섰다.

앞으로 도시는 인구 증가와 인프라 낙후라는 두 가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해야 한다. IBM은 세계 주요 도시에 똑똑한 시스템을 적용해 성장을 지속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향후 5년에서 10년 동안 도시가 지능을 갖추게 되면 다음과 같은 5가지 변화가 예상된다.


■ 건강한 면역 시스템을 갖춘 도시

인구 과밀화로 도시 내 전염성 질병은 계속 발병할 것이다. 그러나 미래 공중 보건 기관에서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질병이 확산되고, 어디로 감염이 확산될지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게 된다. 과학자들은 시 공무원, 병원, 학교, 직장에서 계절 독감이나 H1N1같은 바이러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감지하고, 철저하게 추적할 수 있는 설비를 구축해 감염을 방지한다. 전자 의료 기록에 담긴 익명의 의료 정보가 안전하게 공유돼 질병의 확산을 막고 사람들이 더 건강하도록 해주는 '건강 인터넷'이 출현하게 될 것이다. 이에, IBM은 세계적 조직인 핵 위협 이니셔티브(NTI), 국제 보건/안전 이니셔티브 및 중동 전염성 질병 감시 컨소시엄(MECIDS)등과 보건 정보를 공유하는 방법을 규격화하고 전염병 발발을 분석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살아있는 유기체처럼 감지하고 반응하는 빌딩

도시 인구가 늘어날수록 더 똑똑한 빌딩이 건설될 것이다. 현재 대다수 건물의 난방, 상하수도, 전기 등을 관리하는 시스템이 개별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앞으로 빌딩 시스템을 관리하는 기술이 시민 보호, 자원 절감, 탄소 배출 절감을 위해 살아있는 유기체처럼 상황을 신속하게 감지하고 대응하게 된다. 건물 내 수천 개의 센서가 모든 움직임, 온도, 습도, 공간 사용 여부, 조명 시설을 모니터링 할 것이다. 이러한 시스템은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수리하고 비상 대응 체계를 통해 필수 자원으로 신속히 대응하며, 소비자 및 사업주가 실시간으로 에너지 소비를 관리하고 절감할 수 있도록 한다. 이미 몇몇 건물들은 에너지 절감, 운영 효율 향상, 사용자 편의 및 안전도 확대를 실현함으로써 지능화된 빌딩을 선보였다. 중국 항저우 드래곤 호텔(Dragon Hotel)은 보다 '똑똑한 호텔'로 변화하기 위해 IBM과 함께 도구화, 지능화, 상호연결 된 똑똑한 호텔 관리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IBM은 향후 호텔의 주요 시스템을 통합할 예정이다.

■ 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승용차와 도시버스

역사상 최초로 차량 연료 눈금의 'E'가 '연료가 충분함(Enough)'을 의미하게 될 것이다. 승용차와 버스는 더 이상 화석 연료에 의존하지 않는다. 운행 정도에 따라 1회 충전 후 수일에서 수개월간 충전이 필요 없는 새로운 배터리 기술이 적용된 차량이 선보일 것이다. IBM 과학자들과 협력사는 1회 충전 시 50-100마일 속도로 300-500마일 거리를 주행할 수 있는 새로운 배터리를 개발 중이다. 또한, 도시에선 스마트 그리드를 통해 공공 장소에서 풍력 등 재생 에너지로 충전이 가능해져 석탄에너지에 대한 의존도도 낮아지게 된다. 이를 통해, 배출 가스를 줄이고 소음 공해도 최소화할 수 있게 된다. IBM과 덴마크 소재 에디슨 리서치 컨소시엄은 지속 가능한 에너지 사용 전기 차량을 대규모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능형 인프라스트럭처를 개발하고 있다.

■ 도시 식수난 해소 및 에너지 절약을 돕는 똑똑한 시스템

오늘날 인구 5명 중 1명은 안전한 식수를 공급받지 못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도시에서는 기반시설에서 발생한 누수로 최대 50퍼센트의 수자원을 낭비하고 있다. 한편, 인류의 물 수요는 향후 50년간 6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도시에 똑똑한 수자원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낭비되는 물을 최대 50퍼센트까지 절약할 수 있다. 또한, 도시에 똑똑한 하수 시스템을 구축해 강과 호수의 오염을 예방하고, 식수로 정화 시킨다. 고도의 정수 처리 기술로 지역별 물 재사용을 지원하여 급수에 사용되는 에너지를 최대 20퍼센트까지 절감할 수 있다. 한편, 도시는 발전된 분석기술로 미래 발생 가능성을 바탕으로 의사 결정을 함으로써 급수 관리 비용을 절약하고 에너지 사용량을 줄여 더 안전한 물을 공급할 수 있다. 쌍방향 계기 및 센서가 급수와 에너지 시스템에 적용돼 실시간 물 소비량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며, 귀중한 자원인 물을 언제 어떻게 사용할지 더 나은 결정을 하도록 돕는다.

■ 긴급 상황에 대한 사전 대응 체계를 갖춘 도시

도시는 범죄, 재난 등의 긴급 상황 발생을 감소시키며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IBM은 법 집행기관이 적시에 올바른 정보를 분석하도록 지원함으로써 공무원들이 범죄 예방을 위한 사전 대책을 세울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뉴욕시 소방국은 화재 방지 및 구조대원 보호를 위한 최첨단 실시간 데이터 수집 및 공유 시스템 구축 업체로 IBM을 선정했다. 이와 함께, IBM은 도시 침수 방지를 위해 제방 지역에 똑똑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