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2009 대한민국건축문화제 개최

2009-12-10



국내 최대 건축문화행사인 ‘2009 대한민국건축문화제가 오는 12 15()부터 22()까지 옛 국군기무사령부에서 개최된다. 매년 특별한 장소를 통해 새로운 건축문화 패러다임을 제시해 온 한국건축가협회는 올해도 옛 국군기무사령부라는 역사적 공간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전시, 세미나 및 문화체험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주제는 ‘THE SECOND NATURE’로 문화(culture)와 자연(Nature), 건축(Architecture)과 문화(culture)라는 의미를 통해 두 번째 자연으로서 건축과 자연의 공존상황을 이해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 행사는 크게 일반전시와 특별전시 등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일반전시에는 국내 최대의 건축공모전으로서 신인건축가들의 등용문이 될 건축대전 일반공모전’, 수준 높은 기성 작가들의 작품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건축대전 초대작가전’, 당해 우수 작품과 건축분야 공로가 있는 이들을 선정해 시상하는 협회상, 특별상(아천상, 엄덕문상 초평상)’등에 권위 있는 전시회 및 시상식의 자리와 건축사진전, 대한민국공간문화대상 등에 행사가 함께 마련된다. 특별전시에는 젊은 건축가전’, ‘건축문화아카데미’, ‘100년전의 세계도시와 건축 사진전’, ‘건축문화학교 특별전등 각 주제별 행사가 개최된다. 특히, ‘100년 전의 세계도시와 건축 사진전은 계명대학동산의료원박물관 정성길 관장의 30년 동안 수집한 사진 자료들을 전시하는 시간으로 평소에 접할 수 없었던 세계 도시들의 역사적 풍경들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전망이다. 이 외에도 특별행사로 국제세미나(일본), 국내세미나(BIM 세미나, 한옥 건축가 토론회)와 참여형 프로그램인 건축문화투어, 어린이 건축학교, 청소년 건축워크숍, 건축문화학교 등 시민들의 참여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준비된다.

2009 대한민국건축문화제 강철희 위원장은 이번 행사를 계기로 국내 건축산업의 발전 및 건축문화의 인식 확산을 통한 영역 확대에 상당한 효과가 기대된다. 앞으로도 건축의 다양한 문화적 가치 향상을 통해 우리 시대에 아름다운 건축문화가 더 많이 꽃 필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에디터/이영진(yjlee@jungle.co.kr)
자료제공/한국건축가협회(www.kia.or.kr)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