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12-15
산업자원부와 한국디자인진흥원은 국내 디자이너들이 세계 디자인 선진기관에서 현지워크숍에 참여함으로서 스타 디자이너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부지원 해외워크숍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2005년부터 3년간, 년간 60명의 산업디자인 및 커뮤니케이션디자인 분야 실무 디자이너를 선발하여 디자인 문제해결을 수행하는 국내워크숍을 통해 디자인 기반강화를 도모하고, 이를 통해 해외 워크숍에 참여할 30명의 인재를 선발하게 된다. 최종 선발된 자는 이탈리아, 프랑스 등 유럽의 디자인 선진국과 연계하여 현지에서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워크숍에 참여하게 된다.
해외워크숍은 우수 성과물에 대해 제품화하여 전세계에 판매될 수 있는 기회와 비즈니스 연계의 기회가 제공되는 ‘디자인프로젝트(Design Project)형 워크숍’과 현지 디자인기업에 인턴으로 참여하며 글로벌디자이너로서의 체험적 실무능력을 강화하고 기간중 우수참여자에 대해 취업연계를 유도하는 ‘액추얼 트래이닝(Actual Training)형’ 워크숍으로 각각 구분, 운영될 계획이다.
해외시장 진출을 도모하는 디자이너 및 해외 취업을 고려하는 디자인전공 졸업자라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한국디자인진흥원은 디자이너 교육과 관련하여 최근 3년간, 총 34회에 달하는 정부지원 해외연수교육을 시행한 바 있으며 이탈리아(알레시, 마지스, 플로스, 파브리카, 퓨처컨셉랩, 맨디니스투디오 등), 영국(세인트마틴스대학, Brighton대학, 탠저린, 토마토 등), 독일(지맨스, 아우디, 에센대학, 스투트가르트대학 등) 등 선진기관 디자인 네트워크를 통해 세계 선도의 가치창출자로서 역량을 갖춘 디자이너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기반을 갖추고 있다.
특히 2004년에 시행되었던 알레시와의 제품디자인워크숍에서는 국내 참가자의 워크숍결과물이 선정되어 출시, 현재 전세계 알레시 매장에서 판매되는 성과가 있었다.
현재 한국디자인진흥원의 온라인교육센터(www.eda.or.kr)에서 참가희망자를 대상으로 사전접수 중이며, 접수된 지원희망자에게는 관련사업공고, 모집시 개별통지 및 상담의 기회가 주어진다.
전공분야 졸업자 및 실무디자이너를 대상으로 하며 1월 중 모집예정이다.
문의처 :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개발교육팀 031-780-2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