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서울대, '슈퍼컴퓨터 3호기' 도입 화제

2005-06-22

서울대(총장 정운찬)가 중앙전산원 개원 30주년을 맞아 슈퍼컴퓨터 3호기를 도입하고, 지난 20일 기념식을 갖고 가동식을 했다.

서울대는 전산원 30주년을 맞아 세계 10대 대학으로 성장하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슈퍼컴퓨터 3호기를 도입했다.

이번 슈퍼컴퓨터 3호기의 도입으로 학술 연구 사업의 인프라 확대와 대학 경쟁력 향상, 그리고 첨단과학기술분야 연구기반 확보를 할 수있게 됐다.

이번에 도입한 슈퍼컴퓨터는 최대 성능치 5.148 테라플롭스로 이는 최신형 펜티엄급 PC의 대략 2.5만 배 가량 되는 속도이다.

슈퍼컴퓨터를 통한 ‘서울대-캠퍼스그리드' 구축으로 각종 클러스터 및 고성능 시스템 자원을 통합 및 공유가 가능해지며, 나아가 국가 슈퍼컴퓨팅의 중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번 도입으로 앞으로 학문연구의 지리적·경제적 장벽을 허물고, 대학 및 지역간 연구 인력 불균형을 해소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이와 함께 서울대는 중앙전산원 30주년 기념식을 전산원 앞 야외공간에서 같이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정운찬 서울대 총장, 박은우 정보화본부장,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조영화 원장, 한국IBM 이휘성 사장 등이 참석했다.

서울대 한 관계자는 "슈퍼 3호기 도입은 한국 대학의 수준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학문연구의 장벽을 허물고 지역간 연구발전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한국대학신문 | 이타임즈 신디케이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