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11-17
CD'S ASSOCIATION(대표 이영희, 이하 씨디스)이 2004 런던 국제 광고 & 디자인 어워드(LONDON INTERNATIONAL ADVERTISING & DESIGN AWARDS)에서 ‘풀무원 선 프로그램(選 Program)’으로 ‘FOOD 패키지 부문’ ‘FINALIST'에 선정되었다.
그 동안 다른 디자인 분야에서의 FINALIST는 종종 있었지만 ‘패키지 부문’에서의 수상은 처음이다.
지난 10월 19일 런던의 Sketch Gallery에서 열린 시상식에는 씨디스 신동민 디자인실장이 직접 참석하여 수상을 하였다.
런던 광고제 ‘FOOD 패키지 부문’ ‘FINALIST'에 오른 ’선 프로그램(選 Program)‘은 요일별로 직장인의 생활리듬에 맞춰 차별화된 기능성을 부가한 풀무원이 만든 프리미엄 녹즙제품이다. ‘선 프로그램’은 엄선했음을 뜻하는 ‘선(選)‘과 체계적 관리를 의미하는 ’프로그램‘을 결합한 이름으로 국내최초의 ’액상 선식‘제품.
이에 씨디스는 제품 디자인의 컨셉을 ’프리미엄 맞춤 생식‘으로 두고 작업을 진행하였다.
’액상‘이라는 측면은 용기의 형태에서 이미 소비자들이 추측가능하기에 별도로 강조하지 않고, 오히려 용기의 디자인면 확보와 액상제품이 용기 밖으로 비춰지는 것을 용량에 대한 정보를 주는 정도로 한정하기 위해 하나의 라벨로 전체를 감싸고 용기의 색상도 진한 녹색으로 결정하였다.
디자인 모티브는 브랜드 노출이 중요함에도 긴 브랜드명에 대한 부담이 있었기에 '선 프로그램’ 중 ‘선(選)’이라는 한 글자에만 주고 ‘選’이라는 한자가 획수가 많은 어려운 한자임을 감안하여 ‘자연의 잎’을 연상시키도록 그래픽 처리했다.
또한 ‘선 프로그램’과 연결시키기 위해 ‘가릴 선’이라는 태그를 브랜드 앞에 노출시켰다.
런던 광고제 출품작 선정에 있어서도 ‘선 프로그램’의 이러한 동양적인 모티브와 네츄럴한 그래픽이 출품작 선정의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올해로 19회째인 런던 국제 광고 & 디자인 어워드는 끌리오광고제, 깐광고제와 함께 세계 3대 광고제로 불리며, 다른 광고제와 달리 특별히 패키지 부문의 심사가 까다롭고 높은 수준의 creative exellence를 요구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씨디스는 올해 총 75개 참가국가에서 출품한 14,716개의 출품작들 가운데 패키지 부문 Finalist에 올랐다. (런던 광고제 Finalist는 그랑프리(winner)를 가리기 위한 최종 심사선으로 우리나라로 치면 '본상'에 해당한다.)
특히, 이번 경쟁에서 씨디스는 가장 경쟁이 치열하다는' FOOD 패키지 부문'에서 영국의 Pemberton & Whitefoord, 그리스의 Red Design, 미국의 Hornall Anderson Design Works 등 세계의 쟁쟁한 디자인 컴퍼니와 어깨를 나란히 하며 한국 패키지 디자인의 위상을 한 단계 높였다.
그동안 국제무대에서는 '아시아 디자인' = '일본 디자인'이라는 공식이 성립될 정도로 한국 디자인의 인지도는 낮았던 게 사실. 그런 면에서 씨디스의 이번 수상은 세계 디자인 시장에 한국 디자인의 소구 포인트를 발견하고 독창적이면서도 감성을 담은 커머셜 디자인의 나아갈 바를 제시하는 의미 있는 발걸음으로 여겨진다.
* 경쟁 컴퍼니 리스트
Cross Colours, Johannesburg
Hornall Anderson Design Works, Seattle
IFF Company Inc., Tokyo
Nakatsuka Daisuke Inc., Tokyo
Pemberton & Whitefoord, London
Randak Design Consultants, Glasgow
Red Design Consultants, Kifissia, Greece
Shigeno Araki Design Office, Osaka
Taxi Studio, Bristol, United Kingdom
Young & Rubicam Malaysia, Kuala Lumpur
이번 런던광고제 ‘Finalist'에 오른 CD’S ASSOCIATION(씨디스 어소시에이션)은 2000년 아시아 태평양 아쿠아 어워드(2000 Asia Pacfic Aqua Award)에서도 Best Bottle and Label Design 상을 수상하였으며, 한국패키지디자인 협회가 주최하는 '한국팩스타상'을 수년에 걸쳐 수상하며 국내 패키지 디자인 분야에서의 NO.1 기업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캘로그 올브랜, 웅진 자연은, 매일 까페라떼, 롯데 맛있구마, 옥시 O2액션 등 익히 들어 알고 있는 유수 제품들이 바로 씨디스의 작품들이다. 과학적이면서도 감성적인 디자인으로 호평받고 있는 씨디스는 서구적 디자인으로 집중되고 있는 현 디자인 현실에, 한국적 디자인의 세계화와 경쟁력 획득를 목표로 꾸준히 매진하고 있다. 지금까지 풀무원, KT&G, 웅진식품, 현대백화점 등을 클라이언트로 두고 CI, BI에서부터 패키지디자인에 이르기까지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반에 걸치는 다양한 기획물들을 만들어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