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일상적인 사건과 주위 사람들 '사람_형태소'
기타 마감

2005-02-15 ~ 2005-03-13



장소: 갤러리 팩토리
문의: 02-733-4883
참여작가: 고가현 개인전
화-일 오전 11시-오후 6시 (매주 월요일 휴관)

"나의 대부분의 관심은 주변의 일상적인 사건과 주위 사람들이다. 주변세계를 관찰하고 때로 직접 개입하면서 겪는 경험들이 작업의 배경이다. 사람과 사람 간의 관계, 나와 내가 아닌 것과의 관계, 나와 또 다른 나와의 관계. 그 관계들속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눈에 보이지 않는 이야기들을 그림으로 보여주고 싶었다.

이번 프로젝트의 재료는 티셔츠이다.
나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즐겨입는 가장 일상적인 의복인 티셔츠는 사람이자 사람의 존재, 심리, 입장, 태도를 나타내는 매개체로 사용되었다. 작업은 흰 티셔츠 위에 단순한 도형과 기호 혹은 텍스트가 수작업으로 그려지고, 그것을 입은 사람들이 상황을 연출하여 사진을 찍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여기서의 티셔츠 그래픽은 그 자체의 조형미보다는 언어의 최소단위인 '음소'나 '형태소'와 같은 방식으로 존재하는, 관계를 구성하는 혹은 관계되는 요소이다.


이러한 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이야기들은 언어로 표현되어서 관념일 뿐 사실은 매일의 생활이며 우리는 매 순간마다 그 관계에서 눈에 보이지않는 무언가를 창조하고 있는 것이다. 결국 일상세계의 시간과 상황 속에서 단순하고 간결한 도형으로 표현된 '사람'의 이야기이자, 우주의 점-선-면이며 각자가 커다란 소행성인'사람'의 그림이다." 글| 고가현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