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행사]윌빈튼의 클레이 애니메이션 강연회
사진 마감

2004-08-06 ~ 1900-01-01


'진흙에 숨을 불어 넣다'


제로원 디자인 문화 강연 04
세계적인 거장, 윌 빈튼의 클레이 애니메이션 강연회

국민대학교 제로원 디자인 센터에서는 이번에 세계적인 클레이 애니메이터인 윌 빈튼을 초청하여 '클레이 애니메이션의 힘'이라는 제목으로 특별 강연회를 가집니다. 윌 빈튼의 작품세계와 철학을 느낄 수 있는 이번 강연회는 우리나라의 많은 애니메이터들에게 신선한 자극이 될 것입니다. 이 자리에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


주 제 . 클레이 애니메이션의 힘
강 사 . 윌 빈튼
일 정 . 2004년 8월 6일 오후 6시-8시
장 소 . 대학로 동숭동 1번지 제로원 디자인 센터
문의전화 . 02-745-2492 _ bark@kookmin.ac.kr
웹 사이트  |  www.zeroonecenter.com

* 선착순 입장입니다.
* 애니메이션 제작관계자 및 관련업체 종사자께서는 사전에 예약하실 수 있습니다.


세계 3대 클레이메이션의 대가라면, 러시아의 가리 보르딩 (Garri Bordin)과 헝가리의 싸바 바르가 (CsabaVarga), 그리고 미국의 윌 빈튼을 든다. 이 중에서도 윌 빈튼은 클레이메이션의 개념을 정립하고, 대중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작품세계를 확립하였다는 측면에서 가장 주목해야 하는 작가이다.


윌빈튼은 미 버클리대에서 건축학을 전공하던 중 스페인 건축가 안토니 가우디의 영향을 받아 입체 애니메이션으로 진로를 바꿨다. 술 취한 미술상이 문 닫힌 미술관에 들어가서 미술 작품들의 여러가지 변형된 모습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작품《닫힌 월요일 Closed Monday》은 그에게 1974년 아카데미상을 수상하게 하였으며, 이후로 '클레이메이션'이라는 고유명사는 그의 스튜디오 이름으로 불려지게 된다. 1981년 발표한 《위대한 사람들 The Great Cognito》는 군산복합체로 명명되는 전쟁과 기업의 자본축적과정을 전쟁의 비인간성과 세계적인 지도자·기업가들의 변형을 통해 그들의 과시욕과 잘못된 세계관을 신랄하게 비판한다. 더불어 놀라운 변형의 속도와 위트는 결국 그의 작품이 보여 주는 비판의식을 더욱 확대시키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어린 왕자》,《마크 트웨인의 모험》등을 제작하였으며 오스카상, 에미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윌 빈튼 스튜디오가 제작을 맡은 `또 하나의 가족` 캠페인은 삼성전자의 광고캠페인으로 올해 7년째를 맞고 있으며 총 21편이 방영됐다. 지난 2001년 대한민국광고대상 등 다수의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국민대 제로원 디자인 센터에서 가지는 윌빈튼의 강연회는 그동안 그가 작업한 클레이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어떤 식으로 컨셉을 잡고 실제로 어떻게 작업했는지를 직접 보고 들을 수 있는 매우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 애니메이션의 산업화, 그리고 그 담론이 한참 치열한 와중에서 애니메이션의 근본으로 돌아가서 무엇이 사람들을 감동시키고 사람이 만드는 동작의 아름다움은 어떤 것인지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