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팝아티스트의 국내 첫 대규모 회고전
『무라카미 다카시의 수퍼플랫 원더랜드』
■ 제 목 : 『무라카미 다카시의 수퍼플랫 원더랜드
■ 기 간 : 2013. 7. 4(목) ~ 12. 8(일) (월요일 휴관)
■ 장 소 : 삼성미술관 PLATEAU
삼성미술관 플라토는 세계적인 팝아티스트 무라카미 다카시의 개인전 『무라카미 다카시의 수퍼플랫 원더랜드』展을 7월 4일부터 12월 8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국내에서 최초로 열리는 작가의 회고전으로, 대표작인 초기 피규어들과 < 727-727> < Contact> 등의 대표작은 물론 신작 회화들까지 무라카미 다카시의 주요 캐릭터와 예술 세계를 총체적으로 감상할 기회가 될 것이다.
도쿄예술대학에서 전통 일본화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은 무라카미 다카시는 일본의 전통미술과 대중문화를 원천으로 ‘수퍼플랫’의 개념을 새롭게 제안하며서구 중심의 현대미술을 아시아적 감성으로 혁신한 대표적인 작가로 평가받고 있다.
' 초평면(超平面)' 을 의미하는 ' 수퍼플랫' 이론을 구축한 작가는 일본의 오타쿠적 하위문화가 이뤄낸 만화와 애니메이션이 일본 에도시대의 표현주의 회화와 우키요에서 근거함을 주장하며, 전통문화와 동시대 하위문화의 과감한 접목을 시도했다. 또한 2000년대 “수퍼플렛 3부작” 전시를 통해 ‘수퍼플랫’의 개념을 동시대 사회, 문화를 아우르는 시대정신으로 확장하여 국제적 명성을 확립했다.
무라카미 다카시는 엘리트 문화와 하위 문화, 예술과 상품의 위계가 평면화된 현대의 자본주의 문화에 주목하여 루이뷔통과의 협업으로 상업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는 한편, ‘카이카이& 키키’ 회사를 설립하며 각종 아트상품의 생산과 판매, 영화제작과 신진작가 프로모션 등 전방위적인 수익추구형의 문화사업을 예술작업의 일환으로 전개하고 있다.
작가는 LA 현대미술관과 뉴욕 브루클린 미술관,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을 위시해서 최근엔 베르사유 궁전 카타르 도하에서의 전시 등, 세계 유수의 미술관과 역사적 명소에서 성공적인 전시를 개최한 바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Mr. DOB, Miss Ko², Kaikai & Kiki, Tan Tan Bo 등 작가의 대표적인 캐릭터와 전통적인 미의 상징으로서의 꽃, 시선과 존재의 문제를 제기하는 눈 등의 디자인 모티브, 최근의 자화상 캐릭터에 이르기까지 총 30여점이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회화, 조각, 풍선, 영상, 사진, 벽지, 커텐, 카펫 등 다양한 매체로 표현된 작가의 독특한 캐릭터들이 구성하는 원더랜드를 탐사하는 즐거움 속에서 동시대의 역사와 사회, 문화를 반영하는 팝아트의 비평적 역할을 되돌아보는 기회가 될 것이다. 더 나아가 아시아 작가로서 세계 속에 우뚝 설 수 있었던 성공적인 생존전략의 사례를 만나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 PLATEAU 관람안내 >
■ 관람요금 : 일반 5,000원 초중고생 3,000원
*20인 이상 단체는 관람료 할인, 리움 티켓 지참시 20% 할인
■ 관람시간 : 10:00~18:00 (월요일 휴관)
■ 위 치 : 서울시 중구 태평로 2가 150 삼성생명빌딩 1층
지하철 1,2호선 시청역 8번 출구(남대문 방면) 도보 2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