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원을 그린 화가 고갱 그리고 그 이후
"낙원을 그린 화가 고갱 그리고 그 이후" 전시가 오픈합니다.
서른다섯의 나이에 전업화가의 길을 택한 고갱 , 인상주의를 통해 화가로 입문한 그를 미술사는 후기인상주의 대표화가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 브르타뉴의 시골마을 퐁타방 (Pont-Aven) 에서 과감한 원색과 원근법을 무시한 화면분할법으로 현실과 상상을 접목한 종합주의 (Synthetism) 회화기법을 발명함으로써 새로운 미술사조의선구자가 된 고갱은 인상주의 시대의 종말을 고한 최후의 인상파 화가로 또한 기록되고 있습니다 .
세기말 서구사회에 불어 닥친 산업문명의 소용돌이를 뒤로 하고 남태평양 타히티섬에서 원시적 생활을 통해 삶과 존재의 근원을 집요하게 화폭에 담아낸 그의 회화는 야수주의 , 표현주의 , 입체주의 나아가 추상미술에 이르는 20 세기 미술의 탄생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
본 전시는 고갱 예술의 특징을 양분하는 브르타뉴 시기 (Bretagne 1873-1891) 와 폴리네시아 시기 (Polynesia 1893-1903) 의 대표작품을 모아 고갱 예술의 발자취와 의미를 심도있게 조명하는 국내 최초의 회고전입니다 . 고갱예술의 위대함은 미술사적으로 중요한 몇몇 작품에 함축되어 있습니다 . 전시사상 세계최초로 한자리에 소개되는 고갱의 3 대 걸작 ( 설교 후의 환상 , 황색 그리스도 , 우리는 어디서 왔는가 우리는 무엇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 이 고갱 예술의 진수를 만끽할 수 있는 대표작품들로써 본 전시에 소개되는 작품들은 그의 삶과 예술이 남긴 의미와 감동을 주는 소중한 유산입니다 .
여러분의 많은 성원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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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팀 버튼 전시에 이어 서울시립미술관은 이번에도 붐빌 것 같다.
6/13일 ~ 9/29일까지 폴 고갱의 작품이 60여점 전시되기 때문이다. 서울시립미술관과 한국일보사가 주최하는 이 전시에는 고갱의 회화 및 드로잉, 조각 작품이 전시된다. 주목할 만한 작품은, < 우리는 어디서 왔는가, 우리는 무엇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1897-1898)와 < 황색 그리스도> (1889). < 설교 후의 환상> (1888) 등이다.
일반적으로 대가들의 블록버스터 전시에는 대표작을 찾아볼 수 없는 데 반해 이 전시에는 대표작이라 할만한 작품이 전시되는 것이다. 이외에도 < 타히티의 여인들< (1891). < 피아 이헤이헤 (타히티 목가)> (1898) 등이 국내에 소개되는 건 최초. 전시작 보험 평가액이 1조 5천억이 나온 걸 보면, 이번 전시의 수준이 그리 나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20세기 미술의 출발점이라 일컬어지기도 하는 폴 고갱의 작품은 붐비는 인파를 뚫고 관람할 만하다.
문의 : 서울시립미술관 : 1588-2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