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아트선재센터는 2013년 4월 13일부터 6월 23일까지 기획전 《더 완벽한 날: 무담 룩셈부르크 컬렉션》을 개최한다. 우리는 어제와 오늘의 삶 속에서 희망과 낙관, 때로는 회의와 절망의 순간들을 맞이하지만 보다 나은 내일을 기대하며 살아간다. 전시는 ‘유토피아’라는 주제어를 가지고 유럽의 현대미술관인 무담 룩셈부르크(Mudam Luxembourg, Musé e d' Art Modern Grand-Duc Jean) 의 컬렉션에서 선별한 동시대 미술가 21명(팀)의 설치, 회화, 사진, 비디오 작업 등 30여 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를 통해 삶의 복잡다단한 면모들을 살펴보고, 우리가 바라는 이상적인 내일의 모습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번 전시의 제목 ‘더 완벽한 날’은 실비 블로셰의 작품 제목에서 가져왔다. 실비 블로셰의 < 더 완벽한 날> 은 2008년 미국 대통령 후보 시절, 버락 오바마가 했던 유명한 연설을 바탕으로 오바마의 자전적 이야기가 담긴 내용을 노래하는 한 뮤지션의 모습을 담은 영상이다. 이는 개인의 정체성, 나아가 우리가 지향해야 하는 보다 완전한 공동체, 이상적인 연대에 대한 질문이기도 하다.
이와 함께 2003년 베니스 비엔날레의 황금사자상을 수상한 대표적인 룩셈부르크 작가 수-메 체가 첼로를 연주하며 등장하는 영상 < 메아리> 와 네온 설치 작업이 전시에 포함된다. 한편 크리스토프 뷔헬은 2008년 시드니 비엔날레를 위해 제작했던 작품으로 노인들로 구성된 펑크 밴드의 공연 리허설을 담은 영상 < 미래는 없다> 를 전시한다. 또한 그림자 인형 설치 작업을 통해 인종과 성, 정체성의 문제를 다루는 아프리카계 미국 여성 작가 카라 워커의 설치작 < 다키타운 반란군> , 2000년 터너상 수상자이기도 한 볼프강 틸만스의 사진 작업 < 레이첼 오번과 아들> , 불가리아 작가 네드코 솔라코브의 대규모 설치 작업 < 진실(지구는 평면이다, 세상은 평평하다)> 등을 선보인다.
1층 라운지에는 공간에 따라 가변적으로 설치 가능한 토비아스 푸트리의 책장과 의자 등으로 구성된 구조적 형식의 디자인 설치 작업을 선보인다. 이와 함께 19개국의 언어가 섞여 더빙된 디즈니 만화 ‘정글북’을 편집한 피에르 비스무스의 작업이 설치된다. 또한 앙트완 프럼과 장-루이 쉴러의 영상 작업들이 전시 스크리닝을 통해 소개된다.
무담 룩셈부르크는 고대 문화 유적지 위에 세워진 현대미술관으로 건축가 이오 밍 페이(Ieoh Ming Pei)의 디자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2006년 개관한 무담 룩셈부르크는 최신 미술 경향을 반영하는 동시대 미술가들의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선보이며 유럽 내 중추적인 미술관 가운데 하나로 발돋움했다. 전시, 커미션, 출판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함께 동시대 미술작품 소장에도 주력해온 무담은 여러 주제의 기획전으로 컬렉션을 꾸준히 소개하고 연구하고 있다.
마이클 애쉬킨 < 무제 (매일 깨어남과 함께 꿈 삯이 거두어지는 곳) [축약된 제목 - 총 20열 중 첫 번째]>
Michael Ashkin, Untitled (Where the toll for dreaming is exacted daily upon awakening). [an abridged title, the first of twenty lines], 2008, Cardboard, Variable dimensions
Collection Mudam Luxembourg
ⓒ photo : André s Lejona
피에르 비스무스 < 정글북 프로젝트>
Pierre Bismuth, The Jungle Book Project, 2002, Video installation, color, sound, 75 min., 19 drawings on tracing paper, animated cartoon, cushions
Collection Mudam Luxembourg
ⓒ photo : Ré mi Villaggi
실비 블로셰 < 더 완벽한 날>
Sylvie Blocher, A More Perfect Day, 2009, Video projection, color, sound, 8 min.
With David Bichindaritz
Collection Mudam Luxembourg
ⓒ still : Sylvie Blocher
크리스토프 뷔헬 < 미래는 없다>
Christoph Bü chel, No Future, 2008, Video, color, sound, 4 min. 54 sec.
Collection Mudam Luxembourg
ⓒ photo: Ré mi Villaggi
마사야 치바 < 호수>
Masaya Chiba, Lake, 2006, Oil on canvas, 132 x 186 cm.
Collection Mudam Luxembourg
ⓒ photo : Masaya Chiba
알랭 드클레르크 < 안티 히어로>
Alain Declercq, Anti-hé ros, 2000, Print on PVC tarpaulin, 215 x 205 cm.
Collection Mudam Luxembourg
ⓒ photo : Alain Declercq
다미앙 드루베 < F.E.T.O.>
Damien Deroubaix, F.E.T.O., 2004, Wood construction, acrylic painting and record sleeve (Napalm Death), approximately 240 x 280 x 140 cm.
Collection Mudam Luxembourg
Donation Ada and Simone Schmitt
ⓒ photo : Ré mi Villaggi
예스페르 유스트 < 이 사랑은 침묵한다>
Jesper Just, This Love is Silent, 2003, Video, color, sound, 5 min. 45 sec.
Collection Mudam Luxembourg
ⓒ still : Jesper Just
미셸 마즈러스 < 하프타임>
Michel Majerus, Halbzeit (Half time), 2002, Acrylic on canvas, 220 x 200 cm.
Collection Mudam Luxembourg
ⓒ photo : Jens Ziehe, Berlin
가스톤 다마그 & 마누엘 오캄포 < 주방의 요리사들>
Gaston Damag & Manuel Ocampo, Cooks in the Kitchen, 2004, Oil and chopper knife on canvas, 134 x 139 cm.
Collection Mudam Luxembourg
ⓒ photo : Ré mi Villaggi
로버트 & 샤나 파크해리슨 < 네비게이터>
Robert & Shana ParkeHarrison, The Navigator, 2001, Photoengraving, 66 x 76 cm.
Collection Mudam Luxembourg
ⓒ photo : Robert & Shana ParkeHarrison
토비아스 푸트리 < 무담 스튜디오 디자인>
Tobias Putrih, Mudam' s Studio Design, 2006, Modular furniture, plywood,Variable dimensions
Commission and Collection Mudam Luxembourg
With the support of the ABP Luxembourg
ⓒ photo : Ré mi Villaggi
네드코 솔라코브 < 진실 (지구는 평면이다, 세상은 평평하다.)>
Nedko Solakov, The Truth (The Earth is Plane, The World is Flat), 1992-2003, Circular wood structure, paintings, drawings, collages, photographs, cards, obsolete globes, plush toys, film, monitor, CD player, speakers, T-shirt, bulgarian newspapers, manuscripts, 350 x 450 cm.
Collection Mudam Luxembourg
ⓒ photo : André s Lejona
볼프강 틸만스 < 레이첼 오번과 아들>
Wolfgang Tillmans, Rachel Auburn and son, 1995, Color inkjet print, 300 x 200 cm.
Collection Mudam Luxembourg
ⓒ photo : Wolfgang Tillmans
수-메 체 < 메아리>
Su-Mei Tse, L’ é cho (Echo)
2003, Video projection, color, sound, 5 min. 30 sec.
Collection Mudam Luxembourg
Luxembourg Pavillion, Venice Biennale, 2003, Golden Lion for best national participation
ⓒ still : Su-Mei Tse
수-메 체 < 에어 컨디션>
Su-Mei Tse, [ε : r] conditionné , 2003, Neon sign, 16 x 23 x 100 cm.
Collection Mudam Luxembourg
Luxembourg Pavillion, Venice Biennale, 2003, Golden Lion for best national participation
ⓒ photo : Cameraphoto Arte, Venezia
교이치 츠즈키 < 행복한 희생양들: 구찌 2>
Kyoichi Tsuzuki, Happy Victims: Gucci 2, 2002, Color photograph, 180 x 230 cm.
From a series of 34 photographs, 1999-2004
Collection Mudam Luxembourg
ⓒ photo : Kyoichi Tsuzuki
카라 워커 < 다키타운 반란군>
Kara Walker, Darkytown Rebellion, 2001, Cut paper elements, mural projection and painting, 475 x 1143 cm.
Collection Mudam Luxembourg
ⓒ photo : Ré mi Villaggi
프란츠 베스트 < 미래 완료>
Franz West, Vorzukunft (Future Perfect), 1992-1997, Metal bench, cardboard, wood and paint, Bench : 85 x 175 x 60 cm, Mural piece : 160 x 292 x 5 cm.
Collection Mudam Luxembourg
Contribution of FOCUNA
ⓒ photo : André s Lejo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