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시개요
주 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Arts Council Korea)
중화인민공화국 문화부 (Ministry of Culture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주한중국대사관 (Embassy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in the Republic of Korea)
주 관: 아르코미술관 (Arko Art Center), 중국미술관 (National Art Museum of China)
후 원: 아트미아재단 (Art Mia Foundation)
주 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Arts Council Korea)
중화인민공화국 문화부 (Ministry of Culture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주한중국대사관 (Embassy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in the Republic of Korea)
주 관: 아르코미술관 (Arko Art Center), 중국미술관 (National Art Museum of China)
후 원: 아트미아재단 (Art Mia Foundation)
협 찬: SK
■ 전 시 명: 한중수교 20주년 기념전 @What: 신중국미술
@What: 中国 艺 术 新一代
@What: New Contemporary Art from China
@What: 中国 艺 术 新一代
@What: New Contemporary Art from China
■ 전시기간: 2013. 2. 5(화) ~ 3. 31(일)
■ 개 막 식: 2013. 2. 5(화) 오후 5시 아르코미술관 1층 스페이스 필룩스
■ 부대행사: 개막 심포지움 (2013. 2. 5.(화) 오후 3시~5시, 아르코미술관 1층 스페이스 필룩스)
1부 특별초청강연 < 중국 현대미술의 신조류> : 판디앙 (중국미술관장)
2부 전시 및 참여작가 소개 : 리우춘펑 (중국미술관 큐레이터), 참여작가
2부 전시 및 참여작가 소개 : 리우춘펑 (중국미술관 큐레이터), 참여작가
■ 전시장소: 아르코미술관 제 1, 2 전시실
■ 전시관람: 오전 11시 – 오후 7시 (매표마감 오후 6:30)
■ 휴 관 일: 매주 월요일 (설 연휴 휴무, 공휴일 운영)
■ 관 람 료: 무료
트위터: @arkoartcenter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권영빈) 아르코미술관은 한중수교 20주년 기념행사로 동시대 중국미술 작가 8명의 작품을 선보이는 < @What: 신중국미술> 전을 개최합니다. 중국의 대표적 국립미술관인 중국미술관과 아르코미술관이 공동으로 기획한 이번 전시는 중국현대미술의 현재를 살펴보고 미래의 흐름을 예측하는 중요한 자리가 될 것입니다.
■@What - 중국미술의 오늘을 보여주다
오늘날 중국현대미술계에는 ‘85미술운동시기에 활동을 시작하여 중견작가로 오늘날까지 활발한 활동을 지속해온 쉬빙(徐氷)과 같은 작가들로부터 이른바 ‘바링허우(八零後)’로 불리우는 80년대 출생까지 다양한 층위의 작가들이 존재한다. 대부분의 작가들은 광대한 사회변화와 연동된 치열한 전위정신의 흐름이 서구와 관방에 의한 국제화와 성공의 과정을 경험했거나 목도했고 큰 영향을 받았다.
< @What: 신중국미술> 전은 다양한 작가 구성을 통해 다층적으로 구성된 오늘날 중국현대미술의 흐름을 살펴본다. 이 전시는 ‘차이나 아방가르드’의 1세대로 분류되는 50년대 출생작가 쉬빙의 서예작품과 아방가르드 중심의 현대미술 흐름과는 거리를 두고 장르의 다양화를 추구한 60년대 출생작가인 먀오샤오춘의 영상작품으로 시작한다. 이어 70년대에 출생한 작가로 선배 작가들의 치열한 전위정신과 국제적인 성공에 영향을 받으며 자신들만의 조형언어를 모색했던 리후이와 왕웨이의 작품으로 이어진다.
또한 전시는 리후이 등의 작가와 출생 시기는 비슷하나 추구하는 미학이나 활동의 영역이 상이한 원링의 작품으로 연결된다. 원링의 작품은 70년대 출생세대와 80년대 출생 세대간의 정서적 간극을 간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이어서 80년 이후 출생하여 오늘날 중국 신세대의 감수성을 반영하고 있는 위앤위앤, 송이거, 천웨이의 작품으로 이어진다. 이들의 작품은 동시대 사회에 대한 이질감과 미래에 대한 불안감 등의 복잡한 감정을 표출하고 있다
또한 전시는 리후이 등의 작가와 출생 시기는 비슷하나 추구하는 미학이나 활동의 영역이 상이한 원링의 작품으로 연결된다. 원링의 작품은 70년대 출생세대와 80년대 출생 세대간의 정서적 간극을 간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이어서 80년 이후 출생하여 오늘날 중국 신세대의 감수성을 반영하고 있는 위앤위앤, 송이거, 천웨이의 작품으로 이어진다. 이들의 작품은 동시대 사회에 대한 이질감과 미래에 대한 불안감 등의 복잡한 감정을 표출하고 있다
■ 그들의 문제, 그러나 우리들의 문제
이번 전시의 참여작품은 주로 통사적이고 복합적인 시공간에 기반을 둔 것이 특징이다. 다양한 세대로 구성된 이번 전시는 다원적인 구성과 양가적인 특징을 가진 오늘날 중국현대미술계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전시가 보여주는 다양한 시각과 복잡한 감정은 오늘날 중국사회의 현실에 대한 중국현대미술의 시각과 반응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이들의 작품이 한국의 대중들에게 의미를 갖는 이유는 이들이 단순히 중국의 현재를 소개하는 것을 넘어서 오늘날 한국사회와 중복되는 많은 문제들에 대한 반응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한국과 중국 모두 선명한 정치적 입장을 취하며 모든 행위를 결정하던 시대는 과거가 되었다. 오늘날 양국의 대중들은 복잡한 사회변화의 과정에서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안고 살아가고 있다. 격변의 근현대사를 겪으며 급변하는 사회구조는 필연적으로 모순과 충돌을 배태시켰다. 이는 한국과 중국의 대중이 공통적으로 직면한 문제이며, 동시에 양국의 현대미술이 안고 있는 비슷한 고민이다. 현대사의 다양한 격변을 겪어 왔고, 다원화된 사회구조에서 아직 미래를 알 수 없는 작가들의 불안한 존재성은 한국과 중국이 동일할 것이다. 이 전시는 오늘날 중국이 처한 현실을 반영한 현대미술 작품들을 통해 그들과 우리 자신 모두를 보게 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들의 작품이 한국의 대중들에게 의미를 갖는 이유는 이들이 단순히 중국의 현재를 소개하는 것을 넘어서 오늘날 한국사회와 중복되는 많은 문제들에 대한 반응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한국과 중국 모두 선명한 정치적 입장을 취하며 모든 행위를 결정하던 시대는 과거가 되었다. 오늘날 양국의 대중들은 복잡한 사회변화의 과정에서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안고 살아가고 있다. 격변의 근현대사를 겪으며 급변하는 사회구조는 필연적으로 모순과 충돌을 배태시켰다. 이는 한국과 중국의 대중이 공통적으로 직면한 문제이며, 동시에 양국의 현대미술이 안고 있는 비슷한 고민이다. 현대사의 다양한 격변을 겪어 왔고, 다원화된 사회구조에서 아직 미래를 알 수 없는 작가들의 불안한 존재성은 한국과 중국이 동일할 것이다. 이 전시는 오늘날 중국이 처한 현실을 반영한 현대미술 작품들을 통해 그들과 우리 자신 모두를 보게 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