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빛2012_하정웅청년작가초대展
미술

무료

마감

2012-12-07 ~ 2013-02-17


전시행사 홈페이지
artmuse.gwangju.go.kr

광주시립미술관(관장 황영성)에서는 제12회 하정웅청년작가초대전《빛2012》를 개최한다. 2001년 제1회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는 이 전시회는 특정주제나 경향과는 관계없이 당해의 국내외 작가 가운데 작업 활동이 왕성하고 창조성과 실험성이 강한 작가, 특히 작업성과가 돋보여 성장가능성이 있는 작가를 선정하여 작품을 전시한다.


이 전시회는 하정웅(광주시립미술관 명예관장, 미술작품컬렉터)씨의 광주시립미술관 다수의 작품기증과 함께 젊은 작가를 발굴 육성해야한다는 그의 뜻을 이어 시작되었다. 광주시립미술관은 숨은 미술인재를 발굴하는 장으로서 진정한 예술혼을 지닌 작가를 5-7명씩 선정하고 이들 작가를 하정웅청년작가초대전에 초대하여 전시기회를 부여하며 적극적인 청년작가 육성을 기회를 넓혀왔다.


이번 하정웅청년작가초대전 ‘빛2012’의 초대작가는 임남진(광주), 김미련(대구), 권승찬(광주), 김영봉(전북), 김윤경숙(대전), 송성진(부산), 고영택(경기)이다. 올해에도 작업 활동이 왕성하고 실험성과 독창성이 강한 작가, 현대미술의 시대적 흐름이나 상업적 기류에 편승하지 않고 작업성과가 돋보이며 발전가능성이 있는 작가 7명을 선정했다. 선정기준은 45세 미만으로 작업 활동이 왕성하고 실험성이 강하며 독창적인 작가 중 작업성과가 돋보이며 발전가능성이 있는 작가들을 중심으로 서울, 대전충남, 광주전남, 대구경북, 부산경남, 전북강원제주 등 총 6개권 역으로 나누어 미술관 학예연구원들이 자료를 수집한 후 3차의 회의와 작가 작업실 탐방 등을 거쳐 최종 선정했다. 이번 전시를 통해 하정웅 선생의 기증정신을 기리고 참여 작가들의 더욱 활발한 활동을 기대해 본다.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