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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아트 워크샵 시리즈
기타

수강료 홈페이지 참조

마감

2011-08-16 ~ 2011-09-21


전시행사 홈페이지
www.nabi.or.kr

2011 Nabi Workshop Series 1  (초급)


데이터 비쥬얼라이제이션 워크샵



아트센터 나비가 랜덤웍스와 함께 데이터 비주얼라이제이션 워크샵을 진행한다. 2.0시대, 데이터의 홍수 속에서 우리는 각자에게 필요한 데이터를 사용하며, 한편으로는 데이터의 일부가 되어 살아가고 있다. 또한, 우리가 일상에서 정보를 검색하고, 메일을 확인하고, SNS을 이용하는 행동은 데이터의 가치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등의 사용이 시스템에 되돌아가 해당 데이터의 가치를 증가 혹은 감소 시키는 것이다.
이번 수업은 단순히 주어진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기술을 익히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사용하는 데이터와 그러한 데이터 사용을 통해 발생되는 현상들이 어떤 가치를 가지는 지를 이해하고, 그 가치를 어떻게 시각화하여 의미 있게 디자인할 수 있는지를 고민해 보는 시간이다.
Part 1
에서는 데이터의 개념과 역할을 이해하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시각화하는 방식을 아날로그와 디지털 방식으로 접근해 본다. Part 2에서는 part 1에서의 이해를 토대로, 프로그래밍을 이용하여 데이터시각화를 이용한 작품을 제작한다


프로그램 개요
강사: 랜덤웍스(민세희, 유지은), 김경수
수강대상: 다음 중 한가지 이상 해당 자


- 인터넷 사용을 많이 하는 데이터 사용자
-
자신이 사용하는 데이터의 영향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
-
미디어아트에 관심이 많은 분/ 데이터의 시각화에 관심이 많은 분
-
자신의 데이터와 미디어아트를 연결 지어 작업해 보고 싶은 분
-
프로그래밍 경험이 있으신 분


모집인원: 20 (선착순 마감)
강의일정: Part 1. 8 16, 19, 23, 26, 31 / 오후 3~6 / 5
                Part 2. 9
5, 7, 14, 16, 19, 21/ 오후 7~10 / 6
강의장소: 아트센터 나비
수강료: 30만원
신청방법:
하단 메뉴에서 카드결제 및 실시간계좌이체  또는 다음 계좌로 무통장 입금
                  (
국민은행 344901-04-025290 계좌명: 아트센터나비미술관)
              
지원서 다운로드 후 작성하여 이메일(academy@nabi.or.kr)로 송부
문의: 고유경 yuky96@nabi.or.kr / 02-2121-7240

참가자 준비사항
개인 랩탑 (윈도우 사양 상관없음)


세부일정

Part 1.
데이터의 개념과 역할 경험하기 (오후 3~6)

8/16(

이론 : 데이터의 이해와 데이터비쥬얼라이징 소개
실기 : 데이터의 분류에 따른 스토리텔링 하기
8/19(

이론 : 다양한 데이터간의 연관성 찾기
실기 : 다른 성격의 데이터를 가져와 연관성 찾고 스토리텔링 하기
8/23(

이론 : 데이터의 시각화
실기 : 스토리텔링의 과정을 아날로그 비쥬얼작업으로 표현하기
8/26(

실기 : 발표
이론 : 데이터베이스의 이해, 퍼블릭 데이터
8/31(

실기 : 프로세싱 기초
이론 : 데이터를 이용한 프로세싱 실습

Part 2.
데이터의 활용과 시각화 (오후 7~10)

9/5 (
)
1. XML
기초 가져오
9/7 (
)
2.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정보데이터 사용하기
9/14 (
)
3.
프로젝트 기획, 팀 구성 (멘토링 진행)
9/16 (
)
4.
프로젝트 작업 (멘토링 진행)
9/19 (
)
5.
프로젝트 작업 (멘토링 진행)
9/21 (
)
6.
발표 및 피드백

강사 소개

Randomwalks 
www.randomwalks.org

랜덤웍스는 건축, 공연, 공공예술, 그리고 미디어 아트/공예를 위한 데이터 비주얼라이징 애플리케이션을 디자인/개발하고 교육하는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이다. 랜덤웍스는 생활, 도시, 그리고 환경 관련 데이터의 시각화 과정을 통해 인식의 변화, 그리고 행동의 변화를 추구 하는 다양한 미디어 예술품을 제작하는 한편, 미디어 디자인/예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질문과 생각을 통해 다양한 교육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2008 미디어 아티스트/디자인 그룹 프로젝트 랜덤웍스 시작
2008 CC
컨퍼런스 게스트 스피커 "DATA: share-ness in media art"
2008
소셜 네트워킹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 비주얼라이징 컨텐츠 제작, SNS service ARCONN,bonding      company 전시, LIFT asia, 제주
2009 DATA formation INCHEON green city
공모전 입상, 인천
2010
관련 학교 내 특강, KAIST/ 서울 시립대/ 홍익대/ 한국 종합 예술대 등
2010
데이터비주얼라이징 워크샵, 앨리스온, 서울
2010
프로테이 (기름유출 데이터 비주얼라이제이션), INDAF , 인천
2010
발표 및 워크샵,  VSMM 국제 컨퍼런스, 서울
2011
건강데이터 시각화 워크샵, 앨리스온, 서울
2011 ISEA2011,
베이징
2011
출판 : 프로세싱 날개를 달다 (2011)

김경수

아주대학교 컴퓨터공학사, 영문학사
현재, 싱크리틱웍스 대표이며, 모바일앱 개발, IT 컨설팅, 미디어아트 작업 및 관련 프로그래밍 워크샵과 저술.
http://www.syncreticworks.com
2011 “
뉴미디어와프로세싱서울대학교
2011 “ComputationalAesthetics”
계원디자인예술대학
2010 “
뉴디지털아트”, 계원디자인예술대학
2010 “DataVisualizing”
앨리스온
2009 “ArtProgramming”,
계원디자인예술대학
2008
생물정보학을위한애자일 연세대학교, 서울대,이화여대공동
2008 “fromDATAtoDATA:
미디어아트에서의공유크리에이티브커먼즈코리아
2007
애자일방법론 삼성첨단기술연구소


 


2011 Nabi Workshop Series  2 (초급)


  사운드 스컬쳐 101



사운드아트는 말 그대로소리를 다루는 예술이지만 혹자는 광범위한 의미의 소리를 다룬다는 점에서 음악과 구별하기도 하고, 매체를 활용하여 제작한다는 점에서 미디어아트의 한 형태로 보기도 한다. 이미 미술과 음악, 퍼포먼스, 문학 그리고 건축까지 그 영역을 넓혀가며 예술의 한 장르로 인정받고 있는 사운드아트 작업을 위한 기본을 배워보는 강좌이다. ‘소리란 무엇인가라는 기초 이론부터 시작해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 실습 및 개별 프로젝트 작업의 세 단계로 진행된다.


프로그램 개요



강사: 김기철
수강대상 : 사운드를 소재나 주제로 작업하는 것에 관심 있는 예술가 및 일반인
모집인원 : 15 (선착순 마감)
강의일정 : 2011 8 17(), 18(), 24(), 25() / 오후 6시반~10 / 4
강의장소 : 아트센터 나비
수강료 : 21만원
신청방법: 
하단 메뉴에서 카드결제 및 실시간계좌이체  또는 다음 계좌로 무통장 입금
                                                                          (
국민은행 344901-04-025290 계좌명: 아트센터나비미술관)
                                                               
지원서 다운로드 후 작성하여 이메일(academy@nabi.or.kr)로 송부
문의: 한소미 somi@nabi.or.kr / 02-2121-0915


참가자 준비사항
노트북(Mac), 오디오 인터페이스, 휴대용 녹음기, 밀폐형 헤드폰



세부일정



1 (8/17)
오리엔테이션: 개별면담(각자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시스템과 숙지도 파악)
소리란 무엇인가: Frequency, Amplitude, Velocity의 기본 개념
실습 프로젝트1 제시: 사운드스케이프(soundscape) 작업

2
(8/18)
소리 녹음하기: 마이크의 종류와 특성, 케이블의 종류
사운드 애플리케이션: 여러 가지 디지털 애플리케이션의 종류(Sampling Frequency, Bit-rate)
실습 프로젝트1 발표: 사운드스케이프(soundscape) 작업
실습 프로젝트2 제시: 동영상에 소리 입히기

3
(8/24)
소리 편집하기: 믹싱의 기초, 이펙트의 구성(공간계, 시간계, 다이나믹계열)
사운드 튜닝하기: 사운드스케이프를 바탕으로 믹싱해보기
실습 프로젝트2 작업: 영상에 맞는 소스 선택 및 녹음하기

4
(8/25)
완성된 소리의 최종 튜닝과 프로젝트 발표

강사  소개

김기철 / 설치미술 작가, 소리 조각가 www.kimkichul.com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와 동대학원 조각과를 졸업한 후 아트 인스티튜트 오브 시애틀(Art Institute of Seattle)에서 오디오 프로덕션(Audio Production) 과정을 수료하고 캘리포니아 인스티튜트 오브 디 아츠(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에서 아트와 통합미디어(Art/Integrated Media)를 전공했다. 스스로를소리 조각가로 소개하는 김기철 작가는 보이지 않는 소리를 시각화시키는 작업을 진행하면서 여러 차례의 국내외 개인전과 다수의 그룹전에 참여했다. 현재 작품활동 외에도 여러 대학에서 미술과 사운드에 관해 강의하고 있으며, Doobic Game Studios에서 사운드 디렉터를 맡고 있다.


 


2011 Nabi Workshop Series 3 (초급)


뉴미디어 프로그래밍 워크샵



아트센터 나비가 에브리웨어와 함께 미디어아트 제작을 위한 프로그래밍 워크샵을 진행한다.
프로그래밍이나 뉴미디어를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해, 현재 이 분야에서 활용되는 핵심 기술들을 이틀 안에 교육, 실습해 보는 강좌이다. 특별한 배경지식이 필요하지 않으며, 조교의 개별지도하에 학생 스스로 직접 실습하며 기본 프로그램들을 익힐 수 있도록 진행된다. 뉴미디어를 활용해 작업의 지평과 소통 방식을 확장시키기 원하는 디자이너와 아티스트들에게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


프로그램 개요

강사: everyware (방현우, 허윤실), 개인지도를 위한 조교 3~5
수강대상 : 미디어아트 작업에 관심이 있지만, 시작하기 어려웠던 분들 누구나
모집인원 : 20 (선착순 마감)
강의일정 : 2011 8 29(), 30() / 오후 2~ 7 / 2
강의장소 : 아트센터 나비
수강료 : 25만원
신청방법 :
하단 메뉴에서 카드결제 및 실시간계좌이체  또는 다음 계좌로 무통장 입금
                                                                          (
국민은행 344901-04-025290 계좌명: 아트센터나비미술관)
                                                               
지원서 다운로드 후 작성하여 이메일(academy@nabi.or.kr)로 송부
문의 : 고유경 yuky96@nabi.or.kr / 02-2121-7240


참가자 준비사항

  준비물 : 노트북, 윈도우 OS, 휠이 있는 마우스
  다이렉트X 다운로드 및 설치
  닷넷 3.5 다운로드 및 설치
  VVVV 다운로드, 압축해제 후 crack.exe 실행 (VVVV 다운로드 및 설치 원문페이지)
  체크 사항에 모두 녹색 불이 들어오는지 확인
  vvvv.exe 실행 확인 (비스타/윈도우7 vvvv.exe 에 오른쪽 클릭 후 "관리자권한으로 실행”)")
  VVVV 용 플러그인 다운로드 VVVV 폴더에 덮어 씌우기
  (스마트폰 연동해보고 싶다면) TouchOSC 앱구매 

세부일정

■   8
29 : 뉴미디어 프로그래밍 기초

  14:00~14:30 -
비쥬얼 프로그래밍(VVVV) 입문, VVVV 인터페이스 소개
  14:30~15:00 -
노드/컨넥션/입출력/패치 개념. 기본 노드/연산 사용법
  15:00~15:30 -
기본적인 인터렉션 프로그래밍 (마우스/키보드 상호작용)
  15:30~16:00 -
그래픽스 프로그래밍 파이프라인, HTML/FLASH/GDI를 이용한 2D 렌더링
  16:00~16:30 - DirectX
를 이용한 3D 렌더링, 2D/3D Graphics Primitives
  16:30~17:00 -
텍스쳐맵핑(이미지/비디오/실시간스크린 맵핑)
  17:00~17:30 -
웹캠을 이용한 실시간 영상프로세싱
  17:30~18:00 -
영상 출력. 실시간 영상/이미지/데이타 저장
  18:00~19:00 -
질문/보충 강의 및 추가 개인지도

■   8
30 : 뉴미디어 프로그래밍 심화

  14:00~14:30 -
인터렉티브 애니매이션, 다차원 변수 프로그래밍/스프레딩
  14:30~15:00 -
패턴인식 실습 - 얼굴(+,,)인식 / 물체 인식, OpenCV 활용
  15:00~15:30 - AR (
증강현실), QR코드, Fiducial 마커 태그 인식
  15:30~16:00 - TUIO (Tangible User-interface IO)
실습 및 활용
  16:00~16:30 - HLSL
쉐이더를 이용한 그래픽 카드(GPU) 활용법
  16:30~17:00 - VST
기술을 이용한 신디사이저 프로그래밍
  17:00~17:30 -
프로그램(Max/MSP, Processing, OF...)사이의 연동, 분산컴퓨팅 기술
  17:30~18:00 -
아이폰/아이패드/안드로이드 연동, Wiimote/Kinect 와 연동
  18:00~19:00 -
질문/보충 강의 및 추가 개인지도

강사 소개
에브리웨어 (방현우, 허윤실)
http://www.everyware.kr/
방현우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뉴미디어연구실 조교수 (2009~)
UCLA
의공학과 박사 후 연구원 (2007~2008)
서울대학교 정밀기계설계공동연구소 연구원 (2007~2009)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박사 (2001~2007)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학사 (2001~2007)
허윤실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박사과정 (2010~)
New Media Lab 대표이사 (2009~)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 국민대학교 테크노 디자인 대학원 /
경희대학교 디지털 콘텐츠 학과 / 서울대학교 영상매체 연합전공 / 연세대학교 시각디자인 학과 등 출강 (2008~)
UCLA Design|Media Arts
예술학 석사 (2006~2008)
LG
전자 Mobile HI Group 연구원 (2003~2005)
서울대학교 인문대학/미술대학 학사 (1998~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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