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홍익WCU 디지털미디어아트 캠프
기타

0000

마감

2010-06-28 ~ 2010-07-03


전시행사 홈페이지
dmdwcu.hongik.ac.kr/research/research_03.html







< 짜릿한 전기파티> 는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에서 주관하고, 정보통신 산업진흥원에서 후원하는 디지털미디어아트 캠프입니다. 본 캠프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WCU(World Class University)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는 <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예술의 만남 : 디지털미디어 퍼블릭 아트 연구 및 교육사업> 의 일부입니다. WCU 사업은 세계적인 수준의 해외 교수님들을 국내 대학의 교수로 초빙하여 수준 높은 교육과 연구를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우리 시대의 새로운 미술로 디지털 미디어 아트는 이미 새롭고도 튼튼한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관객과의 인터액션, 스크린과 마우스가 아닌 방식으로 표현되는 피지컬 컴퓨팅, 웨어러블 컴퓨팅,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한 시각적 표현 등은 우리 시대 미술의 새로운
어법이 되고 있습니다. 본 캠프에서는 이러한 디지털 미디어 아트의 구체적인 실기에 대해 세계적인 수준의 해외 교수님들에게 일주일 동안 집중적으로 배워보는 작은 학교를 마련했습니다.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 디자이너와 아티스트 여러분, 그리고 대학원생을 주 대상으로 일주일 동안 밀도 있게 연계되어 진행되는
다양한 강의들을 통해 다양한 작업방식들을 공부하고, 직접 작품을 제작하여 마지막 날 같이 발표하고 전시하게 됩니다.

디지털미디어가 아닌 분야의 디자이너와 아티스트로서 작업영역을 디지털 영역으로 넓혀 보고 싶으셨 던 분들을 환영합니다. 픽셀
기반의 디지털 작업에는 익숙하지만 피지컬컴퓨팅을 통한 다양한 표현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환영합니다. 기술적 장벽이 높아 디지털
미디어 작업에 선뜻 접근하기 힘드 셨던 분들을 환영합니다.

여러분을 디지털 미디어 아트의 세계로 초대합니다!








참가방법


























 
[사전등록 일정]
• 참가인원 : 40~50명 (신청인원이 많을 경우 서류심사 또는 면접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참가비 : 10만원 (Arduino 등 기본 재료비 포함, 중식 5회 및 웰컴 리셉션, 종강파티 제공)
- 참가 신청서 접수 기간: 2010년 5월 10일(월)~6월 11일(금)
- 참가자 최종 공지일: 2010년 6월 16일(수)
* 워크샵 참가비는 등록자 최종 공지일 이후 참가여부가 확정되신 분들만 무통장 입금으로 결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카드 결제 안됨)
 
[참가 신청 방법]
* 참가 신청서 작성 후 E-mail: dmac2010@people-x.com  또는 FAX. 02-566-6087로 접수 하시기 바랍니다.
 






• 주관 : The World Class University, 홍익대학교
• 후원 : 정보통신 산업진흥원
• 일시 : 2010년 6월 28일(월)~7월 3일(토) (6일간)
• 장소 : 디지털미디어 시티 누리꿈스퀘어 비지니스센터 4층 대회의실


프로그램













 




* 월, 화요일 강좌는 공통과목이며 수, 목, 금요일 강좌는 두 과목 중 여러분이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습니다.
* 외국 교수님들의 강의와 토론은 영어로 진행되며 통역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한국교수님들의 강의는 우리말로 진행됩니다.
* 토요일에는 일주일 동안 진행한 작품을 발표, 전시합니다. 금요일에는 교수들의 지도 아래 작품을 작업하는 스튜디오로 진행합니다.
 


강의 개요







































  피지컬컴퓨팅 입문
:피지컬컴퓨팅 입문에서는 인간이 컴퓨터와 디지털 장치들을 이용하여 어떻게 소통할 수 있는 지에 대해서 배워본다. 기본적인 전자 공학과 다양한 센서들 그리고 아듀이노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위한 프로그래밍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인터액티브 프로젝트를 실제로 제작해 보면서 아날로그와 디지털 센서들을 사용하는 방법과 피지컬컴퓨팅 인터페이스를 어떻게 디자인 할 것인가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
  Expressive Wearable Technology
:웨어러블 컴퓨팅이 패션테크놀러지로 융합되면서 새로운 인터렉티브 매체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대한 미디어아트 작가들과 연구자들의 많은 관심이 지속됨으로써 ' 입을 수 있는' 지능적이고도 예술적인 소통이 가능한 웨어러블에 관한 연구는 자연스럽게 첨단자재와 기술의 연구로 확장되어 빠른 속도로 발전되고 있다. 본 워크샵은 기술적인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디자이너들과 예술가들이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는 웨어러블 테크놀러지 기술과 기법을 강의한다. 아듀이노 릴리패드, 전도성 천과 실 등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섬유와 입체적인 전자회로로 피지컬컴퓨팅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Hacking Workshop
:Hacking Workshop에서는 전기를 사용하는 간단한 프로젝트를 위해 폐기되어진 물건들을 다시 사용하는 "Junk" 테크놀러지와 함께 오래된 전자 부품, 구형의 컴퓨터 장비, 가전제품, 턴테이블, 모니터, 작은 기계 부속품등을 재활용 할 것이다. 본 워크샵은 피지컬컴퓨팅 입문에서 배운 기술들이 활용되며 이와 연계하여 다양한 소리를 내는 악기와 그림을 그리는 로봇 등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둔다.
  Processing 기초
:MIT 미디어랩에서 개발되어 현재 미디어아트 작가들에게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Processing의 기초를 강의한다.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경험이 거의 없는 아티스트와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초보적인 내용부터 강의를 시작한다. 점/선/면 그리기, 마우스/키보드 인터액션, 아듀이노와의 연동, 비디오 라이브러리 입문 등을 다룬다.
  Sculpting with Light
:조작 가능한 광원들은 전기를 사용하기 시작한 초창기 이래로 많이 개발 되어 왔지만 그것들의 제한된 기본 기능들은 아마도 예술가들이 적극적으로 자신들의 작품에 사용하기에는 효과적이지 못하였다. 하지만 빔 프로젝터를 가장 중요한 디스플레이 장치로서 사용할 경우 이는 제어 가능한 광원으로서 사용자에게 탁월한 조작 기능을 제공해준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프로젝터를 이용한 빛의 특성과 사용법에 대해 중점적으로 탐구한다. 창의적이고 다양한 실습들을 통해 간단한 컴퓨터 그래픽 이미지와 결합된 프로젝터의 빛은 조각적인 형태를 만들어 내는 도구로서 사용될 것이다.


* 본 과목의 참가자는 포토샵 소프트웨어에 능숙하고 적어도 하나 이상의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애프터 이펙트, 플래시, 프로세싱 등)를 다루어 본 경험이 있어야 함.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