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um gallery 젊은 작가 지원 기획공모 당선작가 개인전 - 나광호 개인전
기획의도
um gallery에서는 2007년 젊은 작가 기획공모로 실력 있는 작가를 선정, 그 세 번째 작가로 나광호 작가의 “채움” 展을 연다. 작가는 수집을 통해서 작업의 모티브를 정하고 그 대상은 공구와 미술도구, 한자, 글자, 우표, 돈, 오브제 등의 소재로 나타난다. 그러한 수집과정은 겹침과 빛의 상호작용으로 여러 가지 다양한 의미로 재해석 된다. 그것은 곧 작가의 과거 경험이 현재의 작업으로 도출하는 결과를 낳는다. 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우리가 알고 있는 “채움”이라는 의미가 작가의 확대된 시각으로서 어떻게 해석되는지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보도자료
나광호 작가의 “채움”의미는 다양한 수집과정을 통해서 서로 다른 기법과 표현 형식을 찾는다.
작업의 형태는 대부분 회화 설치 형태를 띠고 있는데 그것은 작가의 수집과정을 모태로 두고 작업함을 보여주는 또 다른 의미이기도 하다. 작가는 그것을 본인이 작업을 하는 근본적인 에너지원이자 이유이고 장르의 탈피와 경계의 통합은 스스로에게 부여했다고 말하고 있다. 나광호 작업의 특징 중 두드러지는 것은 판화기법과의 결합이다. 그것은 현대의 특징을 원본복제로 해석하고 이는, 필름작업에 3겹의 겹침, 레이어 개념으로 인한 이미지 도출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이러한 평면회화의 겹침 작용은 평면에서 이끌어내는 공간감으로 표현되면서 작가의 “채움”에 대한 의미가 완성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번 작가의“채움”展은 작가의 수집과정들이 회화적요소와 판화적요소의 결합이 어떻게 관찰자적 입장에서 재해석 되는가를 함께 모색할 수 있는 전시이다.
작가약력
나 광 호 (na kwang ho) / 1979 / 남
학력
2006 국민대학교 미술학부 회화전공 졸업
개인전
2007 ‘채움’ (무심갤러리, 젊은 작가공모 선정 / 청주)
2007 ‘채움’ (um갤러리, 젊은 작가공모 선정 / 서울)
2007 '사유'와 '채움'을 통한 세계와의 소통 (갤러리nv, 공모작가 선정 / 서울)
2005 ‘난반사’ (국민아트갤러리 / 서울)
단체전
2007 소마드로잉센터 개관전 ii '막긋기' (소마미술관 / 서울)
‘by컬렉터 buy컬렉션’ 전 (빛갤러리 / 서울)
'greater than the art' 전 (studio fotofficina / roma, italy)
‘creative good life’ 전 (gs타워 / 서울)
2006 “wake up andy warhol” 쌈지, 앤디 워홀을 만나다 전, 공모전 당선 (쌈지길 / 서울)
soma drawing center, ‘아카이브’ 작가 선정 (소마미술관 / 서울)
제5회 에너지 +에너지 전, ‘창작지원금’ 작가 선정 (갤러리위드화이트 / 서울)
korea christian art festival, 청년작가전 (진흥아트홀 / 서울)
제1회 blooming art fair, 청년작가전 (목동 현대백화점 / 서울)
제31회 창작미술협회 창립50주년, 작가공모 (세종문화회관 / 서울)
제6회 시사회 전 - 작가교류프로그램 (대안공간 team preview / 서울)
‘아이 방에 그림 걸기’ 전 (진흥아트홀 / 서울)
한국현대판화공모전 ‘특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