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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명대 대학원 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전시회 (SMCD展)
미술 마감

2005-12-12 ~ 2005-12-14




1. 전 시 명 칭 : SMCD展

2. 출품작 내용 : 1) self-부고장 디자인
2) 모두 살아있다…(타이포에세이)
3) 기초그리드
4) 무빙타이포그래피
5) 인터페이스디자인(정보그래픽) in Book

3. 전 시 장 소 : 상명예술•디자인대학원 동숭갤러리 제2전시실(혜화역 1번 출구)

4. 기 간 : 2005년 12월 12일(월) - 12월 14일(수)

5. 출품자 : 민지나 박인수 송명민 신경회 이현덕 임해숙 황보주현


상명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의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에서는 커뮤니케이션전공 대학원생들이 중심이 되어 타이포그래피를 연구한 과제전을 개최한다.

전시되는 작품들은 상명대학교의 디자인대학장이기도한 원유홍교수의 지도하에 진행된 과제들이다.

이 타이포그래피 작품들은 디자이너들이 편협된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 자신의 창의적 감각을 더욱 확장하며, 타입과 이미지들이 가져야 할 시각적 연관성 및 관련성들을 연구하는 가운데 다양한 실험적 접근을 시도하여 건축적 구조감을 확립할 수 있도록 탐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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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그래피란 타입과 연관된 디자인을 일컫는 말이지만 현대적 개념의 타이포그래피는 이보다 훨씬 폭 넓은 의미로 사용된다. 타이포그래피는 디자인의 모든 요소(이미지, 타입, 그래픽 요소, 색, 레이아웃, 디자인 포맷 등)는 물론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디자인에 관여되는 모든 장치를 총체적으로 관리하는 명실공히 ‘시각디자인의 요체’다.

타이포그래피는 포스터 디자인, 광고 디자인, 아이덴티티 디자인, 북 디자인, 편집 디자인, 신문 디자인 그리고 홈페이지 디자인 등 모든 인쇄 매체 및 전파 매체 등을 관장한다. 말하자면 타이포그래피는 이들보다 우위적 개념이며 모든 매체의 중심축으로 이들을 통합하고 지배한다. 타이포그래피는 매체를 일컫는 용어가 아니라 디자인의 한 장르이다.

이처럼 매체들을 뛰어 넘어 타이포그래피가 가능 할 수 있는 까닭은 매체들이 하나의 공통된 성질을 갖추기 때문인데 그것이 바로 타이포그래피 형질이다. 타이포그래피 형질이란 타이포그래피의 기본적인 속성들을 말하고, 이것이야말로 타이포그래피스러움, 즉 타입피시로부터 탄생한다.
-『타이포그래피 천일야화, 원유홍저』 中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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