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380
< 제5회 제주디자인대전 전국공모>
디자인의 질적 향상과 저변확대로 디자인의 중요성을 제고하고 우수디자인 발굴과 우수인력 발굴을 통해 디자인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시행하는 제5회 제주디자인대전(전국공모) 개최계획을 다음과 같이 공고하오니 디자인에 관심있는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1. 개최기관
가. 주최 : 제주특별자치도
나. 주관 : 제주디자인혁신센터
다. 후원 : 지식경제부, 한국디자인진흥원, 제주디자인협동조합, 제주시각디자인협회, 제주디자인기업협회
라. 협찬 : 제주은행, 농협중앙회 제주지역본부
마. 공모주제 : 제주특별자치도와 관련된 모든 것
2. 출품절차
가. 출품원서 : 2010. 4. 15(목) ~ 6. 23(수) (www.jdic.kr) 에서 다운로드
(제5회 제주디자인대전 항목에 게시)
나. 출품자격 : 디자인에 관심있는 대한민국 국민
다. 출품료 : 오프라인 접수비 - 없음
온라인 접수비 - 1만원 | 작품출력 비용
(Mock-up 및 시제품 접수는 오프라인접수때 직접 전시)
라. 출품물 접수기간 : 오프라인 - 2010. 6 23(수) ~ 6. 24(목), 2일간
온라인 - 2010. 6. 15(화) ~ 6. 22(화), 8일간
마. 출품물 접수처 : 오프라인 - 제주특별자치도 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2층
온라인 - 웹하드 (www.webhard.co.kr) 아이디 : jejudic 비밀번호 : 0000
- 게스트폴더→제5회 제주디자인대전→출품자이름 폴더 생성후 작품업로드
- 우리은행 1005-601-042715 제주관광대학 산학협력단
- 1만원 본인이름으로 입금후 필히 전화연락요망.
바. 출품시 주의사항 : 출품물에 출품자에 대한 사항 (성명 및 기타 내용)을 표시 할 수 없고, 일반 / 학생(대학원생 포함) 구분 접수
사. 문의처 : 제주디자인혁신센터 - 754~5911 / 5913
3. 출품부문 및 출품물
가. 시각 / 포장 / 영상 디자인 부문
[ 시각 디자인 ]
다양한 정보를 통합하고 시각화하여 전달할 수 있는 형식의 디자인
● 평면디자인 : 일러스트레이션, 에디토리얼 디자인(카탈로그, 팜플릿, 책 표지 디자인 및 레이아웃), 카렌다디자인, 타이포그라피와 레터링, DM 디자인 및 다이어그램, 우표, 카드디자인, 캐릭터(평면) 디자인 등
● 시각 커뮤니케이션 : 포스터 디자인, 신문·잡지 광고디자인, TV 광고 디자인 등
● 준 입체 디자인 : 교통광고, 옥외광고, POP광고, CI·BI·VI, 수퍼그래픽 등
- 실제작품을 패널로 제작, 이미지 CD(도록 제작용), 출품원서, 작품설명서
- 패널 제작요령 : A1(594mm x 841mm), 전체 두께 3cm 이하의 나무프레임 패널 2매 이내
- 이미지 CD는 도록 제작용으로 JPG 300dpi 이상으로 제출
- 출품원서는 첨부된 양식을 이용하여 빠짐없이 작성하여 제출
- 작품설명서는 A4용지 2매 이내로 작품에 대해 출품자가 설명하고 싶은 내용 작성
- 특기사항 : 실용화를 위하여 실존하는 업체 및 제품을 대상으로 출품물을 제작할 것
[ 포장 디자인 ]
생산제품의 기술적 포장기법, 효율적인 마케팅, 재활용 및 환경보존의 개념과 고유 기능을 고려하고 심미성과 구매성의 동기를 줄 수 있는 상품 포장 디자인
● 표면디자인 : 구매동기를 유발하는 여러 조형요소의 적절한 표현
● 구조디자인 : 제품 보호, 유통, 소비자의 사용 등의 기능을 위해 각종 재료로 포장의 입체적 기법의 구조 완성
● POP디자인 : 포장 상품의 효과적 진열을 위한 구조디자인과 표면디자인이 결합된 입체물 등
- MOCK-UP 또는 완성된 시제품 출품물, 패널, 이미지 CD(도록 제작용), 출품원서, 작품설명서
(출품물의 진열 면적은 가로, 세로, 높이 각각 90cm x 90cm x 180cm 이내)
- 패널 제작요령 : A1(594mm x 841mm), 전체 두께 3cm 이하의 나무프레임 패널 2매 이내
- 이미지 CD는 도록 제작용으로 JPG 300dpi 이상으로 제출
- 출품원서는 첨부된 양식을 이용하여 빠짐없이 작성하여 제출
- 작품설명서는 A4용지 2매 이내로 작품에 대해 출품자가 설명하고 싶은 내용 작성
- 특기사항 : 실용화를 위하여 실존하는 업체 및 제품을 대상으로 출품물을 제작할 것
[ 영상 디자인 ]
광고 동영상 및 홍보 CF, UCC 등 움직이는 영상에 관한 디자인.
● 동영상광고, CF, UCC, 애니메이션, 플래쉬, 컴퓨터그래픽동영상 등
- 실제작품 CD, 패널, 이미지 CD(도록 제작용), 출품원서, 작품설명서
- 실제작품은 Windows Media Player 에서 구동 가능하거나 Flash 패널형식으로 저장된 CD
- 패널 제작요령 : A1(594mm x 841mm), 전체 두께 3cm 이하의 나무프레임 패널 2매 이내
- 이미지 CD는 도록 제작용으로 JPG 300dpi 이상으로 제출
- 출품원서는 첨부된 양식을 이용하여 빠짐없이 작성하여 제출
- 작품설명서는 A4용지 2매 이내로 작품에 대해 출품자가 설명하고 싶은 내용 작성
- 특기사항 : 실용화를 위하여 실존하는 업체 및 제품을 대상으로 출품물을 제작할 것
나. 제품 / 환경 / 산업공예 부문
[ 제품 디자인 ]
풍요로운 인간생활을 위한 도구 개념의 인공물로서 대량생산을 전제로 한 제품디자인
● 소비자 제품디자인 : 가전제품, 주방용품, 레저용품, 운송수단, 완구 등
- MOCK-UP 또는 완성된 출품물, 패널, 이미지 CD(도록 제작용), 출품원서, 작품설명서
(출품물의 진열 면적은 가로, 세로, 높이 각각 180cm 이내)
- 패널 제작요령 : A1(594mm x 841mm), 전체 두께 3cm 이하의 나무프레임 패널 2매 이내
- 이미지 CD는 도록 제작용으로 JPG 300dpi 이상으로 제출
- 출품원서는 첨부된 양식을 이용하여 빠짐없이 작성하여 제출
- 작품설명서는 A4용지 2매 이내로 작품에 대해 출품자가 설명하고 싶은 내용 작성
- 특기사항
1. 보호성 : 포장상품의 유통, 보관을 위한 기능을 충족시킬 것
2. 경제성 : 적절한 재료와 효율적 기법을 사용하고 제작원가를 고려할 것
3. 편리성 : 상품의 사용, 취급에 편리성을 고려할 것
4. 재활용성 : 적정포장, 재료의 재생 및 환경보존에 기여할 수 있을 것
5. 심미성 : 구매동기를 유발하는 조형성과 매력성을 고려할 것
[ 환경 디자인 ]
합리적이고 기능적이며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환경제품 디자인 및 공간 디자인
● 옥외 시설물 : 자동차 관련 시설물, 스트리트 퍼니처, 주거단지의 공용시설물, 공원리조트, 키오스크, 공중전화 부스, 인간을 위한 각종 환경 시설물
● 공간 디자인 : 주거공간, 업무공간, 상업공간, 전시공간, 특수공간 등 각 공간에 대한 실내 디자인 및 요소 디자인
- MOCK-UP 또는 완성된 출품물, 패널, 이미지 CD(도록 제작용), 출품원서, 작품설명서
(출품물의 진열 면적은 가로, 세로, 높이 각각 180cm 이내)
- 패널 제작요령 : A1(594mm x 841mm), 전체 두께 3cm 이하의 나무프레임 패널 2매 이내
- 이미지 CD는 도록 제작용으로 JPG 300dpi 이상으로 제출
- 출품원서는 첨부된 양식을 이용하여 빠짐없이 작성하여 제출
- 작품설명서는 A4용지 2매 이내로 작품에 대해 출품자가 설명하고 싶은 내용 작성
- 특기사항
1. 실용적인 디자인대상을 선정 할 것.
2. 합리적인 디자인전개과정을 통하여 실제적용이 가능하게 디자인 할 것.
[ 산업공예 디자인 ]
순수전통통공예 보다는 판매를 중점을 둔 산업도자 및 요업전반에 걸친 공예품 디자인.
● 전통찾잔세트, 산업도자, 나전칠기, 전통가구, 전통액자, 지역특산수작업공예상품 등.
- MOCK-UP 또는 완성된 출품물, 패널, 이미지 CD(도록 제작용), 출품원서, 작품설명서
(출품물의 진열 면적은 가로, 세로, 높이 각각 180cm 이내)
- 패널 제작요령 : A1(594mm x 841mm), 전체 두께 3cm 이하의 나무프레임 패널 2매 이내
- 이미지 CD는 도록 제작용으로 JPG 300dpi 이상으로 제출
- 출품원서는 첨부된 양식을 이용하여 빠짐없이 작성하여 제출
- 작품설명서는 A4용지 2매 이내로 작품에 대해 출품자가 설명하고 싶은 내용 작성
- 특기사항
1. 실용적인 디자인대상을 선정 할 것.
2. 합리적인 디자인전개과정을 통하여 소재, 재료 및 아이디어를 혼합, 응용하여 제작 할 것.
다. 제주특별자치도 중소기업 공동브랜드 부문 (제주마씸)
[ 제주마씸 ]
부 문 : 시각디자인
테 마 : 브랜드홍보 포스터, 신문, 잡지, 와이드컬러, 인쇄광고디자인 및 입간판디자인
문 의 : 제주디자인혁신센터 신종훈 연구원 T. 064) 754-5911
라. 특별디자인 부문 (주제공모)
협찬사와 관련된 상품 및 기업이미지를 기본으로 하여 위의 모든 디자인 부문에 적용하여 주제공모를 실시
● 협찬사 : 농협중앙회 제주지역본부, 제주은행
[ 제주은행 ]
부 문 : 시각디자인
내 용 : 향토기업인 제주은행의 기업 이미지가 담긴 내용으로 좀 더 고객과 친화적인 기업이미지를 부각
테 마 : 제주은행 기업이미지 포스터 디자인
문 의 : 홍보팀 장수홍 팀장 T. 064) 720-0247
[ 농협중앙회 제주지역본부 ]
부 문 : 시각디자인
내 용 : 제주감귤의 장점과 신뢰도 부각
테 마 : 제주감귤 소비촉진을 위한 홍보포스터
문 의 : 제주지역본부 회원지원팀 강연심 차장 T. 064) 720-1222
※ 지정업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해당기업의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담당자에게 문 의 바랍니다.
4. 출품물의 제한
가. 다음에 해당하는 디자인은 출품할 수 없음.
- 국내외의 전시회에 이미 공개 발표된 디자인
- 다른 작품을 표절한 것으로 인정되는 디자인
- 공공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해친다고 판단되는 디자인
- 본 요강에 명시된 출품물의 규격에 맞지 않는 디자인
나. 출품수량은 1인당 2점 이내, 공동작품은 2인 이내로 제한
다. 특별디자인 부문은 별도 심사함
※ 심사후 표절시비가 발생하였을때는 심사위원회 결과에 따라 입상여부를 결정.
5. 출품물의 심사 및 시상
가. 심사기구 : 관련분야 전문가 및 디자인계 권위자로 구성
나. 심사기준 : 부문별 제작요령을 엄격히 적용
※ 출품물의 조형성, 실용성, 창의성, 상품화 가능성, 양산성에 주안점을 둠.
다. 심사발표 : 2010. 6. 28(월) 제주디자인혁신센터 홈페이지에 게시 (www.jdic.kr) 참조
라. 개막식 및 시상식
- 일시 : 2010. 7. 2(금) 오전 11:00
- 장소 : 제주특별자치도 문예회관 소극장
마. 시상내용 단위 : 천원
6. 출품자의 우대사항
디자인전문회사에 근무하는 디자이너가 소속사의 작품으로 응모하여 동상 이상 수상시 소속사는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지원하는 중소기업디자인개발 지원사업에 참여 할 경우 가점 부여.
7. 출품물 전시
가. 전시기간 : 2010. 7. 2(금) ~ 7. 6(화), 5일간
나. 전시장소 : 제주특별자치도 문예회관 제1, 2 전시실
다. 전시대상 : 심사위원회에서 선정된 출품물 및 수상작 / 기타 주최측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전시물
8. 출품물 반출
출품물은 다음 일시 및 장소에서 반출하며, 기간내 미 반출품에 대하여 행사 주관기관은 분실, 파손, 기타의 책임을 지지 아니함.
가. 반출일시 : 2010. 7. 6(화) 이후
나. 반출장소 : 제주디자인혁신센터 (064)754-5911 / 5913
9. 기타사항
가. 본 공모전 입상작에 대한 지적 재산권과 저작권은 원칙적으로 주최기관인 제주특별자치도에 귀속된다.
나. 본 공모전 입상작의 패널, mock-up, 모형 등의 출품물도 주최기관인 제주특별자치도에 귀속된다.
다. 모든 출품물들의 홍보용 브로슈어나 도록 출판 사용권은 주최측에 있다.
10. 문의처
제주디자인혁신센터 제5회 제주디자인대전 운영팀
담당자 : 신종훈 Tel. 064) 754 - 5911(5913) / Fax. 064) 754 - 5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