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02
▶ 추진 목적
- 젊은 디자이너에게 디자인을 권리화/사업화할 기회를 제공하고 국내 중소기업에 창의적인 디자인을 공급
▶ 개최 기관
ㅇ 주 최 : 특허청, 한국무역협회, 매일경제신문사
ㅇ 주 관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Kaid)
ㅇ 후 원 : 한국발명진흥회, 한국디자인진흥원
ㅇ 참여기업 : 현재 총 23개 기업 (고스디자인, 그린차일드, 디자인다다어소시에이츠, 디자인모올, 디자인뮤, 모노리스플랜, 보코스 에스티아, 비케이월드, 신지모루, 아트하우스, 아이젤 크리에이티브, 에코스톤, 차바이오앤디오스텍, 코스틱, 크라운제과, 크림박스, 트리비, 프리즘, 한산모시RIS사업단, 행남자기, LG전자, MAAD STUDIO, WIPS)
▶ 출품 부문
ㅇ 기업출제부문 : 기업이 제시한 물품의 디자인
* 기업과제는 홈페이지를 통해 추후 공고(www.d2bfair.or.kr)
ㅇ 자유출품부문 : 디자이너가 자유롭게 창안 또는 개선한 디자인 (예 : 졸업작품, 또는 과제물도 가능)
▶ 응모 자격
- 만 18세 이상 개인 또는 팀으로 출품 가능
* D2B 썸머스쿨은 팀당 2인까지 참가(추가 인원에 대해서는 교육비 납부)
- 출제기업과 출품자 간에 고용관계가 있거나 출품작이 출품자가 소속된 회사의 업무영역에 속하는 경우에는 응모자격 없음
* 예) A 가구회사 직원이 가구를 출품 (단, A가 허락한 경우는 응모자격 인정)
▶ 시상 내역
상 격 | 개 수 | 상 금 | |
대상 | 산업통상자원부(구 지식경제부)* | 1점 | 300만원 |
금상 | 특허청, 매일경제, 한국무역협회 | 4점 | 200만원 |
WIPO 사무총장 | |||
특별상 | 지식재산 나눔 특별상 | 1점 | 100만원 |
은상 | 후원기관(한국발명진흥회, 한국디 자인진흥원, 한국산업디자이너협 회) |
9점 | 100만원 |
각 출제기업 | 약 25점 | 100만원 | |
동상 | 주관기관 | 20점 | - |
총 상금 | 5,200만원 | ||
공로상** (특허청장상) | 2명 | 300만원 |
ㅇ 수상에서 제외(취소)되는 경우
- 본인의 창작이 아니거나 유사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및 타공모전 입상작
- 출품자의 신원을 알 수 있는 표식이 있는 경우
- 출품자와 창작자(디자인등록출원서의 기재사항)가 다른 경우
* ‘창작자’란에 출품자 이외의 사람이 추가되는 경우에는 부정 출품작으로 간주
* 공동 출품시 ‘창작자’란에 일부 출품자가 누락된 경우에는 누락된 출품자는 시상에서 제외
- 동상 이상 수상작 중 최종 발표일까지 디자인등록결정을 받지 못한 경우
* 단, 등록을 위해 의견제출통지에 최대한 성실하게 대응한 경우에는 시상
- 실명으로 수상 사실이 보도되는 것을 기피하는 경우
- 자유출품부문 출품자 본인이 소속된 회사와 라이선스 계약하는 경우
▶ 수상자 특전
ㅇ 지식재산 교육(‘D2B 썸머스쿨’) 제공 (1차 합격자)
- 일시 및 장소 : 7월 16일~19일, 거제도 대명리조트
- 내용 : 디자인 등 지식재산제도 및 출원요령 교육
- 참가비 : 3만원 (교통․ 숙식․ 교육비 40만원 중 37만원 지원)
- 교육 수료증 수여
* 불참자를 위한 디자인 권리보호 특강 : 7월 13일(토), 한국발명진흥회
ㅇ 양산 및 이에 따른 로열티 지급
- (참여기업물품 디자인) 참여기업이 수상작을 생산할 경우 계약에 따라 적정한 로열티를 지급
- (자유출품 디자인) 국내외 전시에 디자인을 출품하여 기업에 소개하는 등 전문기업을 통해 상품화 이후 적정한 로열티를 지급
* 출품자는 상품화를 원하는 경우 관련기업의 요청에 적극 대응해야 함
** 자세한 내용은 계약에 따라 결정하되 지식재산 유통전문가의 상담, 협상중재 및 계약서 작성 지원
ㅇ 참여 기업과 전문가의 멘토링
- 사업화가 가능하도록 생산성․ 상품성에 대한 멘토링 실시
* 멘토링은 기업을 방문하거나 썸머스쿨에서 실시하되 품목과 참여기업의 여건에 따라 횟수 및 내용 등을 결정
▶ 심사절차 및 기준
ㅇ 1차․ 2차 심사 및 사업화 가능성 등을 거쳐 수상작 결정
- 디자인 초안을 1차 심사하여 D2B 썸머스쿨 참가대상 선정
- 디자인 수정안을 2차 심사하여 수상여부 결정
- 사업화 지원기간 중 라이선스, 출시 여부를 반영하여 최종 순위 확정
* 라이선스 간담회 등 사업화 지원 후 결과를 시상에 반영
▶ 심사 기준
구분 | 심사결과 | 심사위원(심사부문) | 심사기준 |
1차심사 | 입선 교육 참가대상 선정 | 출제기업(기업출제부문) | 사업성 등 심미성 |
심사위원(모든 부문) | 심미성, 창의성 | ||
2차심사 | 은상(출제기업상) 선정 | 출제기업(기업출제부문) | 사업성 |
동상 이상 수상작 선정 | 심사위원 | 심미성, 창의성, 현실성 | |
출원심사 | 디자인등록 | 특허청 심사관 | 디자인등록요건 등 |
사업화 | 훈격 결정 | 라이선스 기업, 소비자 | 라이선스, 출시 |
* 타 분야 문제를 디자인으로 해결 (예: 아동심리학을 반영한 유아용 교보재)
* 디자인 실물구현 시 문제점을 타 분야 지식으로 해결 (예: 구조적 강도보강)
▶ 주요 일정
일정 | 기 간 |
대회공고 | 3월 15일 |
1차 작품접수 | 5월 1일 ~ 5월 31일 24시 |
1차 심사 결과발표 | 6월 21일 |
D2B 썸머스쿨 | 7월 16일 ~ 19일 (불참자 특강은 7월 13(토)) |
2차 작품 접수 및 출원 | 7월 20일 ~ 8월 16일 24시 |
2차 심사결과발표 | 10월 9일 |
D2B 라이선스 간담회 | 10월 11일 |
최종수상작 발표 | 11월 25일 |
시상식 및 전시회 | 11월 29일(시상식) ~ 12월 2일 |
통합 윈터스쿨 | 12월 말 |
ㅇ 출품료, 출원료, 우선심사료
- 출품료는 무료이며 디자인등록출원료*는 납부하여야 하나 학생(대학원생, 휴학생 제외)은 출원료 면제 (「특허료 등의 징수규칙」 제7조)- 디자인 우선심사 신청 비용은 주최측에서 부담
ㅇ 수상작에 대한 권리
- 디자인권 및 저작권 등 모든 지식재산권은 출품자에게 있음
- 출제기업은 자사 과제로 출품된 수상작에 대해 시상식 당일까지 협상 우선권을 가짐
* 출제기업이 라이선스 의사가 없는 수상작은 다양한 방법으로 라이선스 유도
ㅇ 라이선스 관련 규정
- 은상(출제기업상) 수상작의 라이선스 시, 상금은 계약금으로 간주
* 수상자가 계약 파기 시, 계약금의 2배(상금)를 돌려줘야 함
- 권리 인도 시한과 조건*은 개별 계약서의 내용에 따름
* 계약금 외의 잔금 지급 또는 매출발생에 따른 경상로열티 지급
ㅇ 기타 지식재산권 관련 규정
- 타인의 지식재산권 침해로 인한 모든 문제의 책임은 출품자에게 있음
- 주최측은 수상작의 소개를 위해 출판물 및 웹사이트에 게재할 수 있음
* 관계자 등 심사위원은 비밀유지서약으로, 출원공개 또는 수상작 발표까지 비밀이 유지되며, 디자인등록출원 등으로 인한 공개는 제외
▶ 작품 접수방법 : 대회 홈페이지(www.d2bfair.or.kr)를 통한 온라인 접수
ㅇ 순서 : ①사전등록한 후, ②작품 접수
ㅇ 방법 : 대회 홈페이지에서 양식 작성 및 제출물 업로드(규격 준수)
* 제출물 : 1차(디자인 초안 및 설명), 2차(디자인 수정안, 출원사실증명서)
* 시스템 과부하 시 사무국 메일(추후 공지)로 접수. 마감 연장 불가.
▶ 문의
ㅇ「2013 D2B 디자인페어」 사무국 d2b@creembox.com
ㅇ 전화 : 02-928-0582
붙임 : 참여기업별 과제
* 과제내용은 참여기업의 사정에 따라 수정될 수 있음
연번 | 기업명 | 관련 품목 | 과제내용 |
1 | 고스디자인 | 산업디자인 전문업체, 제품 디자인 | 소형 가전제품 |
2 | 그린차일드 | 골판지 제품, 교육 컨텐츠 개발 및 제작 | 골판지로 만든 다용도 보관함 |
3 | 디자인 Dada | 실외조경벤치, 공공디자인 | 도시환경에서 시민을 보호할 수 있는 안전디자인 |
4 | 디자인몰 | 제품디자인 | 숨은 공간을 찾아라! |
부제 : 수납 box에 대한 제안 | |||
5 | 디자인뮤 | 디자인 전문업체, UI, 패키지, 제품디자인 등 | 휴대폰 악세사리 |
6 | 모노리스플랜 | 조명 기기 디자인 | 어린이를 위한 힐링 조명 |
7 | 보코스 에스티아 | 가방 디자인 및 제작 업체 | 가족(아빠, 엄마, 아이)이 함께 멜 수 있는 가방 세트 |
8 | 비케이월드 | 가전제품 전문업체, 가습기, 믹서, 다리미 등 | 유아용 가습기 |
9 | 신지모루 | 스마트폰 주변기기 생산 | 스마트폰 및 스마트 패드의 주변기기 |
10 | 아트하우스 | 어린이 자석교구 디자인, 제조 | 모듈러 원목 완구 |
(조립방식은 자사의 기어 사용) | |||
11 | 아이젤크리에이티브 | 진동파운데이션 | 두피 미용관리 및 마사지기 |
(헤어 & 두피케어) | |||
12 | 에코스톤 | 친환경 디자인, 제품생산 | 에코스톤 휀스 |
(Echo Stone Fence) | |||
13 | 차바이오앤디오스텍 | 바이오 신약 개발, 화장품, 산모,유아식 개발 | 프리미엄 줄기세포 화장품라인의 제품용기 및 패키지 |
14 | 코스틱 | 수저 포크 | 1. 티스푼,포크(20~30대를 겨냥한 아이디어 티웨어세트) |
2. 미취학 아동용 수저세트 | |||
15 | 크라운제과 | 과자 전문 | 카라멜콘 시리즈 3종의 캐릭터 변 신 |
16 | 크림박스 | 유아 컨텐츠 개발 | 공간지각력을 향상시키는 |
자석 교구 | |||
17 | 트리비 | 나전칠기를 이용한 생활 소품 등 악세서리 | 창의적 디자인의 나전칠기 |
악세서리 및 소품 | |||
18 | 프리즘 | 탁상용 조명기구 전문 | 캠핑용 LED 조명기구 |
19 | 한산모시 RIS사업단 | 한산모시 활용 제품 개발 | 한산모시 원단(데님 소재)을 |
이용한 남/녀 청바지 디자인 | |||
20 | 행남자기 | 도자기그릇, 식기 | 1. 소규모 가구를 위한 식기 |
디자인 (소재 : 자기) | |||
2. 젋은 층(2030) 타켓의 실생활 아이디어 제품 (소재 :자기) | |||
21 | LG | 영상, 음향, 전자, 휴대폰, LCD TV 등 | 생활 가전 제품 : 공기청정기, 제습기, 에어워셔 |
22 | MAAD STUDIO | 주얼리디자인, 제조 도소매 | "Jewelry Gift" 마음을 전하는 쥬얼리 선물 |
23 | WIPS | 지식재산 정보 가공 및 제공 | 캐릭터디자인 개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