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46
공모마감_2012_0120_금요일
이메일 접수_takeoutdrawing1@gmail.com
테이크아웃드로잉 한남동 TAKEOUT DRAWING hannam-dong
서울 용산구 한남동 683-139번지
Tel. +82.2.797.3139
Cafe Residency 테이크아웃드로잉은 2006년 10월 외부의 지원으로부터 독립하여 카페공간을 운영, "자가발전"을 하는 새로운 방식의 문화공간 입니다. 성북동과 한남동에 위치한 테이크아웃드로잉 카페에서는 전시를 통해 문화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모두 32번(드로잉 쇼 0 – 30 와 오브제 쇼 1 = 31+1)의 쇼가 진행되었으며, 전시준비기간 포함해 2개월의 "카페 레지던시"를 제공합니다. 레지던시와 전시는 카페의 운영을 통해 발생되는 이윤의 일부를 창작지원비로 환원하여 작가에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Takeout Drawing' s Cafe Residency is a program that offers the artists two months of free usage of the space for their creative work. Unlike institutionalized places of art, the program takes the cafe as a public space and experiments on its creative possibility. It engages the audience and shows the creative process spontaneously, drawing attention to the act of creation away from its end result. The exhibition of the creative process of each artist is held for one month. Takeout Drawing appropriates part of its sales for financial support in their creative activities.
1. 내용 "카페레지던시"는 새로운 방식의 창작스튜디오로 테이크아웃드로잉 카페를 작업실로 사용하고, 전시될 작업을 카페 공간에서 제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기존 발표작업의 재기획을 통해 재구성하는 것도 포함합니다. 레지던시 참여작가는 두 달간 카페라는 공적 공간 안으로 여행을 와서 체류하게 됩니다. 참여작가에게는 멤버쉽 카드가 제공되는데, 카페 이용 시 혜택을 받게 되며, 더불어 테이크아웃드로잉 공동체의 일원이 된다는 상징적 의미가 더해집니다.
2. 특징 레지던시의 목적은 예술가들이 두 달 동안의 집중적인 레지던시 기간을 통해 자신의 주제와 작품을 펼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과정을 갖고 이를 기록하면서, 레지던시 결과를 전시를 통해 발표하기 위함입니다.
● 레지던시 작가가 입주하면 테이크아웃드로잉은 "체류작가(두 달간의 여행자)"와 작가가 들고 온 "주제"로 두 달을 지냅니다. 예를 들면 두 달 동안 작가가 즐겨듣는 음원들로 카페를 시작합니다. 참여작가는 체류기간 중 테이크아웃드로잉의 여행자이지만, 곧 주인이 되기도 합니다. 손님들의 입장에서는 테이크아웃드로잉이 이러한 활동을 지속하고 있기 때문에 늘 체류작가와 그 주제를 기다리거나 주목하고 있고, 작가와 친분이나 예약없이 작가의 스튜디오를 방문하는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 또한 테이크아웃드로잉 카페는 우리가 위치한 동네에서 마을의 정서를 향유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작가 분들에게 농담처럼' 동네' 를 드린다는 표현을 하곤 합니다.
● 레지던시 기간 중 Art Table 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카페 스텝은 작업의 과정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기록하고 해석합니다. Artist Kiosk 프로그램은 작품 이외에도 작가의 내면과 일상을 공유하기 위해 책, 음반, 영화 등 다양한 리스트를 수집하게 됩니다. 이 같은 내용은 카페 스텝은 물론 테이크아웃드로잉을 방문하는 모든 이와 카페 음악이나 북 리스트로 공유하게 되며, 전시와 함께 발행되는 드로잉 뉴스페이퍼에도 Kiosk 꼭지로 실리게 됩니다. 참고로 테이크아웃드로잉은 카페가 위치한 지역과 네트워크하는 것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동네에 있는 문화예술인들에 대한 Around Kiosk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가는 자신의 주제와 함께 만들어지는 체류작가주제 메뉴를 위해 스텝과 함께 아이디어를 교류하면서 드로잉 메뉴개발에도 참여 할 수 있습니다.
3. 사용법 카페 전체를 창작 스튜디오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어떤 방식의 레지던시 체류도 가능합니다. 테이크아웃드로잉의 카페레지던시는 카페를 이용하는 모든 분이 함께 공유하는 자리입니다.
■ 2012년 테이크아웃드로잉 카페 레지던시 참가안내
□ 지원 대상 기획자 혹은 큐레이터 + 작가 1팀 또는 프로젝트 팀 작가는 자신의 레지던시에 함께 할 파트너로 큐레이터를 지명하거나 함께 지원해주세요. 기획자나 큐레이터는 기획 안으로 레지던시를 제안 할 수 있고, 작가의 레지던시를 추천하고 그 진행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 지원 마감_2012년 1월 20일
□ 지원 주제 - 세상을 바꾸는 드로잉 - 또는 매체적 제한에서 벗어난 창의적인 예술실험
□ 지원 내용 2달 동안의 카페 레지던시와 개인전 지원, 소정의 창작 지원금 제공
□ 프로그램 Art table: 레지던시 프로그램의 하나로 작가의 주제를 공유하기 위해 주제와 관련된 전문가, 스텝, 손님들의 테이블로 마련 될 수 있습니다. A' kiosk: 에이 키오스크는 동시대문화예술인의 일상 속의 책, 음악, 영화 목록 등을 통해 생각을 교감하는 "예술가의 서재"를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 드로잉메뉴 개발 참여: 작가의 전시 주제에서 실험하는 카페 메뉴 개발 프로그램
□ 지원 방법 지원서 1부와 포트폴리오 1부 참가신청서를 아래에서 다운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 takeoutdrawing1@gmail.com 접수 포트폴리오와 동영상의 경우 CD (avi format)로 우편 접수
□ 레지던시 기간 2 개월 (작업기간 1개월 + 전시기간 1개월) 또는 다양한 방법 제안 가능
□ 공모기간 2011.12.22-2012.1.20
□ 접수 및 문의 takeoutdrawing1@gmail.com *문의는 이메일로만 받습니다.
□ 우편주소 (140-892) 서울시 용산구 한남동 683-139
□ 제출 서류
참가신청서: 첨부파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