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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 | 리뷰

어느 슈퍼스타의 재림

2010-06-18


슈퍼스타가 내한한다. 그 이름도 유명한 키스 해링이 한국을 찾는 것이다. 아시아 최대 규모의 단독 기획전을 통해 국내 팝아트 팬들과 소통하려는 의도다. 젊은 나이에 세상을 등진 이 슈퍼스타, 키스 해링은 150여 점의 작품을 통해 팝아트 특유의 즐거움을 전할 계획이다.

에디터 | 정윤희(yhjung@jungle.co.kr)

키스 해링은 어린 시절 아버지로부터 배운 기본적인 카툰 기술과 닥터 수스, 월트 디즈니와 같이 주변에서 쉬이 접하는 대중문화로부터 드로잉에 대한 애정을 키웠다. 1976년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피츠버그 아이비 상업예술학교에 입학하지만, 상업적인 그래픽 아티스트가 되는데 흥미가 없음을 깨닫고 2학기 만에 중퇴한다. 홀로 독학하며 작업 활동을 하던 중 1978년 스무 살의 나이에 피츠버그 예술공예센터에서 자신의 첫 개인전을 갖는다. 그 해 뉴욕시로 이주해 시각예술학교(School of Visual Arts)에 입학한 해링은 뉴욕 거리와 지하철, 클럽 등 미술관과 갤러리라는 기존 제도 밖에서 번성하고 있는 대안예술 커뮤니티를 발견하고, 이런 에너지와 정신에 동조하며 ‘클럽57’을 비롯한 여러 장소에서 전시회와 퍼포먼스를 조직하고 동참한다. 1980년에는 지하철역에 검은 종이로 가려놓은 빈 광고판을 보고, 그 위에 흰 분필로 그림을 그린다. 늘 고민하던 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한 것이다. 때로 하루 40여개의 ‘지하철 드로잉’을 제작하며, 80~85년 사이 빠르고 리드미컬한 선으로 된 수백 개의 드로잉을 완성하였다. 뉴욕시를 채워간 이런 이미지의 흐름은 사람들에게 친숙해졌고, 사람들은 작업 중인 해링과 마주칠 때면 멈춰 서서 그와 대화하며 소통하였다. 지하철은 단순한 선으로 된 그의 아이디어와 시도들을 작업하기 위한 “실험실”이 된 것이다.

1980년과 1989년 사이 해링은 개인전을 비롯한 수많은 단체전에 참여하였고, 카셀의 ‘도쿠멘타7(Documenta 7)’과 상파울로 비엔날레, 휘트니 비엔날레 같은 전시회에 참가하여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다. 또한 타임 스퀘어 전광판에 선보인 애니메이션부터 극장이나 클럽의 세트, 배경 디자인, 스와치 시계 디자인, 앱솔루트 보드카 광고 및 전 세계 수십 개 도시의 자선단체와 병원, 어린이센터, 고아원 등에서 50개 이상의 벽화 제작 및 공공 작품을 제작하였다. 뉴욕, 암스테르담, 런던, 도쿄, 보르도의 박물관 및 여러 학교에서 어린이들을 위한 미술 워크숍을 열고, 많은 문맹퇴치 프로그램과 기타 공공 서비스 캠페인을 위한 이미지를 만들기도 하였다. 86년에는 예술 활동의 확장으로 팝샵을 열어 그의 이미지가 담긴 티셔츠와 장난감, 포스터, 뺏지 등을 판매하며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작품을 가까이 접하게 했다. 88년 에이즈 진단을 받은 해링은 89년 키스해링재단을 설립하여 에이즈 기관과 어린이 프로그램에 대한 재정적 지원을 시작하였다.

키스 해링은 80년대에 걸쳐 10여 년의 짧은 활동 기간이었지만 100회 이상의 개인전과 단체전을 통해 자신의 작품과 작업을 그 누구보다 왕성하게 선보였다. 탄생과 죽음, 사랑과 성, 전쟁 등의 보편적인 개념들을 단순 명쾌한 메시지로 선을 이용해 표현함으로써 다양하고 폭넓은 사람들을 끌어 당겼고, 그의 형상이 지닌 접근성과 지속성으로 그의 이미지는 20세기의 보편적 시각 언어가 되었다.
대중과의 소통을 열망했던 해링의 뜻에 걸맞게 이번 전시는 종합문화예술축제 형식으로 진행된다. 실내․외와 정원극장, 어린이 활동 프로그램 등 단순한 관람을 넘어 즐길 수 있는 전시로 구성한 것이다. 실내 전시공간에서는 실크스크린, 석판화, 에칭, 조각 등 해링의 대표작과 영상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실외 공간에서는 키스 해링 작품 이미지를 랩핑한 아트카와 아트바이크가 전시되며, 정원극장에서는 미술관 벽면을 스크린으로 활용하여 키스 해링 영화 및 다큐멘터리를 상영할 계획이다. 작품을 통해 지금까지도 전 세계 사람들과 호흡하며 소통하고 있는 키스 해링. 팝아트계의 슈퍼스타를 만날 기회를 어떻게 놓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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