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패션 | 리뷰

세계최대의 원사 전시회인 Expofil을 가다

2006-10-16


세계최대의 원사 전시회인 Expofil가 Premiere Vision 과 연계하여 선보인 5번째 전시회로 프랑스 파리 2006년 2월 21일부터 24일에 개최되었다.
이번 전시회는 autumn/winter 2007/08 니트웨어를 위한 원사와 spring/summer 2008 제직과 환편의 두 시즌이 소개되었다.

참가한 나라와 참가국의 수는 다음과 같으며, 터키가 가장 많은 참가 업체로 10개 업체가 참가한 것을 제외하면 아직까지 유럽권의 업체들이 상당 수 차지하고 있다.
: Turkey (10) Italy (6) Switzerland (6) France (5) Germany (3) Portugal (3) Spain (2) Japan (2) Taiwan (2) Hong Kong (2) Austria (1) Belarus (1) China (1) USA (1) Peru (1) Slovenia (1)

하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이번 전시회 규모는 축소되었으며, 중국과 극동 지방이 원사 생산량이 늘어났지만 유럽 방적 산업이 축소됨에 따른 현상으로 48개 참가 업체에 그쳤다.
그러나 유럽 참가업체들은 여전히 좋은 품질이 원사와 기술을 이번 전시회에서 보여주어 경쟁업체의 맹공에서 건재하고 있었다.게다가 비 유럽 참가자들도 이전 쇼보다 높은 품질의 원사를 선보이고 있었다.


Expofil 전시회는 메인 마켓의 참가자들의 제품 목적에 맞게 3개 분야로 나누어졌다.

+ Knit Projection
+ Fibre Perspective
+ Fibre Future

그럼 지금부터 Expofil 전시회의 autumn/winter 2007/니트웨어를 위한 원사 트렌드를 소개한다.

█ Natural looks dominate
- 평직 니트 원사가 천연 섬유처럼 보이는 것이 이번 시즌에 가장 중요하다. 방직 우븐은 울, 모헤어, 앙고라, 알파카와 아크릴 또는 폴리아미드들이 경량화를 위해 혼합된다.

- 모직물과 셰틀랜드 울은 고급스러운 색상의 텍츠쳐 효과를 위해 폴리아미드 면직물과 넵(nep)을 포함시켜 향상시킨다.

- 스페인의 Hilfe사의 클래식 Donegal 트위드의 텍스쳐된 모직물과 오디(Mulberry) 실크 트위드 가운데 특히 가을의 자연적인 명함이 있는 제품이 우븐과 니트 분야에서 판매가 잘 되었다.

- 손질된 모헤어 원사는 폴리아미드 조모와 인조 섬유가 경량과 무지개 빛깔로 많은 방적 업자들에게 이번 시즌 베스트 셀러로 꼽혔다.

- 터키의 Ulusoy 업체의 미묘한 빛깔이 나는 불규칙적인 꼰사에 아크릴이 혼합된 손질된 모헤어가 베스트 셀러였다.


█ Simple and rounded
- 부드럽고, 마무리가 깔끔한 꼬임이 많은 원사로 특히 장섬유와 미묘한 칼라 체인지가 업그레이드 된 것이 여전히 날염과 수편 부문에서 중요했다.

- 면과 뱀부가 혼합되어 명주와 같은 부드럽고 피부 같은 쾌적함을 주는 단순한 수편 원사가 터키의 Fistas 업체에서 선보였다. 터키의 Ulusoy 업체의 “Moving Sun”이라고 불리는 뱀부 제품이 판매가 잘 되었다.


█ Print effects
- 특히 브론즈와 골드 데코레이션이 된 가을 색상이 더스티 트위드와 Donegal 트위드에 장식적인 표현으로 지속되고 있었다.


█ Fancy yarns down-played
- 팬시얀은 손질되거나 천연 요소의 추가로 이전에 보였던 빛나거나 메탈릭 효과가 부분적이게 되면서 전반적인 내추럴 룩의 적용으로 그 영향력이 줄었다.


█ Protective properties
- 온도, 화재, UV, 박테리아와 염소에 강하며, 방수가공으로 워터플루프와 급건조, 기후에 강화된 고품질의 테크놀로지 천연소재가 제안되었다.

마지막으로 spring/summer 2008를 소개한다. 이번 시즌 Forum에서 투명함이 지배하는 가운데 각 섬유 품질에 따라 소재와 색상이 나타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spring/summer 2008 트렌드 경향은 Unmistakably Natural, Mixed Nobility, Natural Synthetics로 다음과 같다.

█ Mixed nobility
부드러운 촉감과 미학적인 비주얼의 고급스러운 텍스쳐가 선호된다.
천연, 합성, 인조 섬유, 연사, 커버링사는 캐시미어, 울과 실크의 혼합이 더해져 친숙한 블렌드로 작업이 되어졌다. 또한 리넨, Bamboo, Paper, Milk, maize, lyocell, seacell과 같은 내추럴의 천연 원료로 한 원사들이 부각된다.


█ Unmistakably Natural
불규칙적인 식물성 섬유는 향상된 건조성, 섬세한 터치 등으로 재치있는 혼합을 만들어내고 있다.
내추럴 얀은 이번 시즌 슈퍼 파인 카운트와 럭셔리하게 정제된 핸들링이 이번 시즌을 위한 키 메시지로 제공되고 있다. “Natural sheen(자연적인 광택)”은 실크와 린넨 타입에서 키포인트이다.


█ Natural synthetics
합성이나 개선된 섬유는 컴팩트한 퀄리티와 개발로 비주얼적인 모조품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러한 것은 환경친화적이고 생태학적인 섬유의 제조 과정이 강조된다. 재생 가능한 천연 섬유나 인공 섬유를 계발해야 한다고 하고 있다.

글ㅣ인터패션플레닝 장승희 연구원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