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스페이스 | 리뷰

미국의 주방을 공략한 폐유리 싱크대

2011-03-10


미국 부엌에서 싱크대 상판이 차지하는 비중은 캐비닛과 함께 주방의 수준을 결정하는 잣대이며 주방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시 크다. 싱크대는 요리하는 공간일 뿐만 아니라 식사를 할 때나 다과를 할 때 가장 흔하게 이용되면서 미국의 주부들이 가장 가꾸고 싶어하는 공간이다.

기사제공 | 디자인DB(www.designdb.com)

싱크대, 부엌의 일부에서 생활공간으로 탈바꿈

자재 또한 다양한데 싱크대 상판은 고급 천연 대리석에서부터 인조대리석을 사용하는 것이 인기도 많으며 가격도 고가이다. 저가 제품으로는 PT 라미네이트도 있지만 미관상 대리석과는 차이가 난다. 최근에는 자연석, 세라믹타일, 아크릴, 수정 등으로 재료가 다양해지고 디자인 역시 수백가지의 색상, 패턴, 질감이 유행하고 있어 부엌을 근사한 공간으로 만들고 싶어 하는 주부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시장에 주목할 만한 것이 베트라죠(Vetrazzo)사가 제조하는 유리병 재활용 싱크대 상판이다. 베트라죠 사는 2005년 설립된 업체로 캘리포니아 주정부, 미국 환경청 등 다양한 기관으로부터 친환경 제품 인증을 받았으며 친환경 제품상도 수상한 바 있다.

깨진 유리병이 싱크대 상판으로 부활

베트라죠사가 생산하는 친환경 싱크 상판은 맥주 및 와인병 유리, 신호등, 자동차 유리 그리고 건물 유리창 등의 100% 재활용 제품과 시멘트를 활용하고 있다.
기존에 재활용을 위해 수거된 유리병은 다시 소독하여 사용하거나 녹여 재성형한 후 활용하는 방법이 주를 이루었다. 그러나 녹여 사용하는 방법의 경우 많은 에너지가 사용되어 재활용을 위한 탄소 배출이 증가하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유리병 하나를 녹여 재활용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는 약 60와트 전구를 4시간 사용하는 전력과 비슷한 수준이다. 따라서 유리병을 가공하지 않고 깨서 싱크 상판으로 재활용하는 기술이 많은 에너지를 절감하고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으로 평가 받고 있다.
베트라죠사는 지난 2007년부터 본격적으로 싱크 상판에 사용된 재활용 유리로 약 11,600 메트릭 톤의 탄소 배출을 줄였으며 이는 약 2,125대의 자동차가 1년간 운행 했을 때 발생하는 탄소 배출과 맞먹은 규모이다. 동사가 유리를 재활용하여 생산한 싱크 상판의 길이가 1.5m x 2.7m인 경우 약 1,000개의 재활용 유리병이 사용되고 있어 재활용 효과가 매우 높은 편이다. 기업과 소비자들의 그린 제품에 대한 관심이 크게 고조되면서 대규모 호텔과 상업용 빌딩에서 유리를 재활용하여 생산한 싱크 상판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다양한 유리병만큼 다채로운 디자인이 가능

동사의 싱크대 상판은 친환경제품이라는 특징과 함께 19가지의 다양한 색상을 보유하고 있어 고급 호텔에서도 선호하고 있다. 최고급 제품인 천연 대리석보다 2-3배의 강도를 가지고 있고 열에 강해 유지 관리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유리를 재활용하여 싱크 상판을 제작하는 기술은 지난 1996년에 처음 개발되었으나 그동안 소비자와 정부의 관심 부족으로 그린제품 시장이 크게 활성화되지 않아 소비자들로부터 외면 받아 왔다. 그러나 10년이 지난 2006년에 새로운 경영진이 영입되고 투자자금과 정부 친환경 제품 지원 자금 확보를 통해 생산시설을 확충하였으며 방송 출연과 광고 및 친환경 제품 수상 등을 통해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 왔다.
또 다른 성공 요인 중 하나는 제품의 82%가 재활용 유리로 만들어졌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색상 및 내구성, 고급스러운 느낌이 소비자들에게 크게 어필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설치비용을 포함한 싱크대 상판 가격은 스퀘어 피트당 US$ 125~165 정도이며 이는 천연 대리석 제품의 일반 가격인 US$50~80보다 오히려 비싸다. 동사 제품은 고급제품으로 인식되어 리츠 칼튼 호텔과 유기농 제품을 판매하는 Whole Food Market, 마이크로소프트 본사 및 맥도날드 본사에 설치되었다.
정부 지원 자금, 다수의 친환경 제품 관련상 수상, 친환경 제품 인증서나 관련 기관 가입이 소비자들에게 신뢰감을 주고 제품 구매 결정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동사는 캘리포니아 주 Department of Conversation으로부터 지난 2008년에 약 140만 달러의 환경 보고 자금을 수상하여 최신 장비 구입 및 고용 창출 효과를 이룩하였다.
올해 판매 면적은 지난해 약 110,000 스퀘어 피트보다 약 32% 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이는 특히 미국 부동산 경기 침체를 감안할 때 폭발적인 매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미국 전역을 커버할 수 있는 배급망을 구축하고 있는 것도 단시일 내 판매를 급증시키는데 일조하고 있다. 동사는 미국 전역에 450개의 주문 가공 업체와 600개의 소매점을 보유하는 배급 채널을 가지고 있다.


프리미엄급 제품을 생산한 것이 성공요인

동사의 제품이 시장에서 주목을 받는 이유는 골치 아픈 쓰레기 중 하나인 재활용 유리를 활용하여 생산한 제품이면서 고급 색상과 질감, 내구성을 가지고 있고 친환경 제품에 대한 시장변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했기 때문이다. 또한 경영진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환경인증 획득으로 제품 이미지를 고급화한 것이 성공의 비결이다.



출처 | KOTRA Green Report Vol. 09 2010 Autum
본 정보는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디비닷컴(www.designdb.com)에서 제공한 자료이며, 상기 정보는 한국디자인진흥원의 동의 없이 무단으로 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