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스페이스 | 리뷰

디지털 공방에서 몽실몽실 피어나는 꿈

팝사인 | 2015-03-31


“오 멋지다~ 이 스마트시계 어디 브랜드이니?”, “이거 내가 만들었는데?”가능한 이야기일까. 이곳이라면 가능한 이야기일지도 모르겠다. 지난, 12월 17일 판교테크노벨리 공공지원센터에 문을 연 ‘창의디바이스랩’에서는 첨단 장비를 활용하여 각종 스마트 디바이스를 만들어 볼 수 있다. 디지털 공방인 창의디바이스랩은 기발한 아이디어와 개발능력을 보유한 개인과 기업들에게 3D프린터와 레이저커터 등의 장비를 무료로 지원한다. 마음껏 자신의 창의력을 뽐내며, 스마트 디바이스를 직접 개발하고 싶은 자, 이곳을 주목해보자!

기사제공 | 팝사인
 

차세대 스마트 디바이스산업, 그 시작은?

웨이러블 및 플렉서블 기기, 디지털 사이니지, 스마트 미디어 디바이스 관련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이나 기업에게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작년 12월 중순에 오픈한 ‘창의디바이스랩’을 통해 창업에 필요한 각종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직 대중들에게 낯설기만 한, 창의 디바이스랩은 차세대 스마트 디바이스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중소벤처기업과 예비 창업자들의 아이디어를 제품화하고 사업화할 수 있도록 One-Step 지원체계를 운영하는 곳이다.

여기서 말하는 ‘차세대 스마트 디바이스’란, 사물인터넷(loT/MEM) 환경에서 미래형 정보통신방송서비스를 이용자에게 전달하는 지능형 단말기 및 모듈을 포함하는 정보기기를 말한다. 즉, 다수의 디바이스와 주변 환경이 상호연동으로 통합되어 실감/지능/융합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보기기를 의미한다.

정부는 ‘사물인터넷 기본계획’ 및 ‘차세대 스마트 디바이스 코리아 2020’ 발표를 통해 디바이스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청사진을 마련(2014년, 미래부)하고자, 창의디바이스랩을 중심으로 관련 전문가를 육성해 나갈 예정이다.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회의 및 전문가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꾸며진 창의디바이스랩은 개방형으로 누구나 쉽게 방문하여 둘러볼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편안한 공간에서 차 한 잔을 나눠 마시며, 각자의 꿈을 생생하게 펼쳐보면 어떨까.

무료 디지털 공방에서 샘솟는 열정 그리고 창의력

제 2의 스티븐 잡스를 꿈꾸는 전국 곳곳의 열정가들이 소문을 듣고 이곳을 찾는다. 무엇 때문에 늦은 저녁까지 이곳에 남아있는 것일까? 바로, 창의디바이스랩에서는 약 7가지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장비 안전 의무 교육을 비롯한 3D 프린터 체험 프로그램, Nex-D 아카데미 등을 운영하는 창의디바이스랩 교육 프로그램을 듣고 싶다면,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신청 후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이 곳에서 보유하고 있는 산업용 3D 프린터, 레이저 커터, CNC 조각기, 3D 광학 스캐너 등 장비를 이용하기 전에, 우선 모든 사람들은 매주 수요일마다 진행되는 ‘장비 안전 의무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이 교육을 이수한 후 정회원 자격을 얻어 장비 이용 시간을 예약한 후 자유롭게 장비를 사용할 수 있다.

초보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기 때문에, 실제 일반인들이 이곳에서 만든 디바이스가 전시되고 있었다. 앞으로 체계적으로 운영이 잘 되어 간다면, 한국에서도 제2의 스티븐 잡스의 탄생을 기대해 볼 만 하지 않을까.

창의디바이스랩에서 만난 사람들

인상 좋은 두 사람을 만나고 왔다.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전략사업팀 정지범 팀장과 경기과학기술진흥원 첨단기술융합팀 변승무 연구원과의 편안한 만남. 정지범 팀장은 “세계인들이 열광한 스마트폰을 뒤를 이을만한 새로운 디바이스가 앞으로 대기업 중심이 아닌 개인이나 소규모기업을 중심으로 출현될 것으로 예상 한다”며 “정부 측에서는 다양한 IoT확산으로 인한 차세대 스마트 디바이스가 한국에서 탄생되기를 기대하며 실질적인 사업을 위한 프로세스를 지원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고, 그 공간이 바로 지금 이 곳이다”고 창의디바이스랩을 소개했다.

뒤이어, 변승무 연구원은 “비전공자일지라도 아이디어를 가진 학생이나, 예비 창업자, 소규모 기업 등을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전문가를 초빙해 실질적인 조언을 해주고 있다”며, “매주 2번씩 KTX를 타고 대구에서 이 곳을 방문하여 프로그램을 듣는 사람을 비롯하여 열정적인 사람들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만큼, 창의디바이스랩의 지원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져 창업으로 성공하는 사례가 나오길 바란다”고 전했다.

더불어, 정 팀장은 “자신의 개성을 중시하는 시대의 흐름에 맞춰, 자신의 아이디어에서 탄생한 디바이스 제품들이 성공적으로 브랜드화 될 수 있도록 다양한 곳과 협업하여 특별 커리큘럼 과정을 앞으로 갖추어 나갈 예정이다”며 이야기를 마쳤다.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꿈꾸며, 상상력을 실현시키고자 모인 곳, 창의디바이스랩. 이곳에서 차세대 스마트 디바이스 산업을 이끌 예비 창업자들이 무럭무럭 성장해 나가기를 기대해 본다.

information
이용대상 매주 실시되는 장비 안전 의무 교육을 이수한 학생, 일반인, 메이커 등
이용방법 창의 디바이스랩 홈페이지(www.devicelab.kr)를 통해 사전 사용 신청 후 이용가능
운영시간 09:00 ~ 18:00 (점심시간 12:00~13:00)
운영일 월요일~금요일 (휴무일_토/일요일 및 법정 공휴일)
주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 645번길 12(삼평동)판교테크노밸리 공공지원센터 2층
TEL 031-776-4736 / FAX 031-776-4733

 

facebook twitter

#건축 

월간 POPSIGN
SP, Sign, Lighting Design 전문 매거진 월간 <팝사인> 은 국내 최초의 옥외 광고 전문지로, 국내 사인 산업의 발전과 신속한 정보 전달을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또한 영문판 잡지인 발간을 통해 국내 주요 소식을 해외에 널리 소개하고 있으며, 해외 매체사와의 업무제휴 들을 통한 국내 업체의 해외전시 사업을 지원하는 등 해외 수출 마케팅 지원 활동에도 주력하고 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