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그래픽 | 리뷰

해외공동제작의 문을 활짝 연 시계마을 티키톡

2012-10-10


전 세계 200개국 판권 계약, 미국 최고의 어린이 채널 니켈로디언 방영, 영국 닉 주니어와 캐나다 디즈니 채널 시청률 1위 등 국내 유아용 애니메이션으로 새로운 기록을 경신해나가고 있는 작품이 있다. 현재 EBS에서 방영 중인 TV시리즈 애니메이션 시계마을 티키톡(Tickety toc)은 국내 애니메니션 회사 퍼니플럭스(대표: 정길훈)에서 제작한 작품으로 세계적인 미디어 그룹 조디악(Zodiak)과 공동 투자 및 제작을 통해 그 가치를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글│ 박재옥 애니메이션 감독 ( okyi98@naver.comt)
에디터 | 정은주(ejjung@jungle.co.kr)

조디악(Zodiak)은 20여 개국에 45개 프로덕션 컴퍼니를 가진 미디어 그룹으로 전 세계 메이저 방송사 및 국영 방송국과 네트워크를 구축한 TV영상 콘텐츠 제작 및 배급, 유통 기업이다. 퍼니플럭스라는 역량 있는 제작사와 조디악이라는 전 세계적인 유통망을 가진 배급사의 만남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는 지금까지 이뤄진 해외 공동 제작 사례 중에서 가장 모범적인 롤 모델을 만들었다고 할 만하다.

시계마을 티키톡의 첫걸음은 아주 작은 발걸음 한 발 짝으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2007년 한국콘텐츠진흥원 애니메이션 제작스튜디오 지원 사업에 채택되면서, 10평도 되지 않는 작은 스튜디오에서 산고의 고통을 거쳐 탄생하게 된다. 처음 탄생한 이미지가 지금의 모습을 갖추기까지 수없이 많은 피드백과 수정을 반복했지만 그 중심을 잃지 않고 끊임없이 재탄생할 수 있었던 것은 프로듀서이자 감독인 정길훈 대표의 포기하지 않는 배짱이 있었기 때문이다.

국내 시장의 협소함을 고려했을 때 해외 공동 제작이란 건 누구나 생각해봄 직한 일이었지만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었을 것이다. 특히 해외 공동 제작을 할 때 불균형한 수익배분이라든가 불안정한 파트너쉽으로 인한 실패사례도 많기 때문에 많은 고민과 전략 그리고 체계적인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언제라도 좌초할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것이었다. 이런 어려움 속에서 시계마을 티키톡이 살아남아 그 본연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었던 것은 두 가지 면에서 좋은 선택을 했기 때문이다.

우선 컨텐츠의 힘을 믿고. 좋은 컨셉을 선택했다는 것이다. 유아 교육 전시회 등에 참관하며 나무를 소재로 한 완구에 대한 엄마들의 뜨거운 관심을 지켜본 정 대표는 나무를 활용한 애니메이션에서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한다. 그리고 그 뜨거운 관심은 뉴욕에서 열린 키즈스크린 서밋에 참가했을 때 시계마을 티키톡에게로 이어졌다. 리플렛만 들고 참가했던 행사였지만 해외 바이어들이 보기에도 나무를 활용한 완구와 3D 애니메이션의 콤비네이션은 그 그림만으로도 상업적인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던 것이다. 이를 계기로 정대표는 자신감을 얻어 좀 더 치밀하게 준비하고 수정 보완을 거치게 된다. 2008년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글로벌 애니메이션 프로젝트로 선정된 이후 조디악 미디어 그룹과 연결이 되고 프랑스 깐느에서 열린 MIPCOM에서 공동제작 및 투자에 합의하기 이르게 된다.

좋은 파트너를 선택했다는 것 또한 시계마을 티키톡의 성공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앞서 소개한 조디악이라는 회사가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은 보유한 콘텐츠를 글로벌한 시장으로 확장할 수 있는 힘이다. 영국의 미디어 그룹이라 다소 폐쇄적이지만 가장 큰 시장인 미국으로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캐릭터 라이선싱 사업에 경험과 노하우 그리고 협력 회사가 많기 때문에 퍼니플럭스가 갖지 못한 부분을 보완해주면서 든든한 협력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다.

또한 조디악은 제작에도 상당부분 기여를 했다. 밥 더빌더, 토마스와 친구들, 텔레토비 등 유아물 제작에 많은 노하우와 인력을 가지고 있는 회사였기 때문에 영국의 유명 시나리오 작가들이 시계마을 티키톡에 참여할 수 있었다. 탄탄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퍼니플럭스의 연출력과 3D기술력이 합쳐져 1년 8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10분 분량의 52편의 애니메이션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현재 시계마을 티키톡 시즌2에 대한 준비와 함께 새로운 작품에 대한 모색도 준비 중인 퍼니플럭스. 해외 진출을 꿈꾸는 많은 애니메이션 회사들과 작가들에서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에 대한 모범답안을 제시해주고 있다.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