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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 리뷰

마음과 마음을 움직이는 커뮤니케이션

2005-07-19


인터넷 기업 NHN(공동대표 최휘영, 김범수(www.nhncorp.com)이 글로벌 기업으로 확장함에 따라 국내바이어들에게 NHN 기업을 인식시키고자 하였다. 그것은 일반 기업의 이미지가 아닌 인터넷을 통해 세상을 움직이는 잠재능력이 가득 찬 기업, 살아있는 기업의 모습이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고객과 기업이 마음과 마음을 움직이는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했다. 그것은 NHN의 비전을 고객과 수용자에게 공감을 불러 일으키는 것이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NHN 기업 브로슈어를 제작한 ㈜펜타브리드는 기획부터 촬영, 디자인, 제작에 이르기 까지 전 과정을 총괄하는 온*오프라인 통합 프로젝트를 완성하였다.

통합을 전략적으로 사용하면, 그 메시지의 힘은 더욱 강해진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기획을 기초로 촬영이 완성되고 그 이미지를 통한 디자인 제작이 순차적으로 구현된다면 전달하고자 하는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전달력은 분명할 것이다.

이러한 부분을 강조하고자 끊임 없이 펜타브리드는 설립 초기부터 준비해왔다. 특히 요즘과 같이 매체의 힘이 분산되고 다매체시대로 접어든 이상, 기업들은 기업이미지를 만들 때, 하나의 컨셉을 가지고 온*오프라인 일관성 있게 전달하기 위한 통합 전략이 무엇보다 필요해질 것이다. 그래서 이를 통합할 수 있는 회사, 제작사를 찾기 시작한 것이다.

펜타브리드는 이러한 시장을 위해 온*오프라인 부서를 조직하여 전략 부분을 공유함으로써 다매체에 효과적인 비주얼 전략과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였다.

이번에 진행한 NHN 프로젝트도 기획, 촬영, 디자인, 제작 등 전 영역을 총괄해야 하며, 온라인 버전과 오프라인 버전을 동시에 제작해야 한다. 이러한 프로젝트의 성격이 펜타브리드가 추구하는 프로젝트 성향과 일치했다. 향후 펜타브리드에게도 통합 아이덴티티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또 하나의 포트폴리오로 장식할 좋은 기회였던 것이다.

고객이 브랜드를 인식하는 것에서 브랜드를 믿고 선택하도록 마음을 움직이고자 하는 전략을 여기에 담았다. 직접적인 메시지가 아닌 간접적인 메시지로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려 한 것이다. 기업소개서의 정형화된 컨셉을 가져가기 보다는 인터넷 기업의 대표적인 특징을 기업소개서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이미 NHN은 마이크로소프트(MS)와 국내 및 중국에서 각각 업무협약을 맺었으며 중국 최대온라인 포털 롄종과 MSN china와의 업무협약 등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NHN의 비즈니스 현황을 담아야 했다.

주요 비즈니스 이슈는 글로벌 기업 위상을 브로슈어에 담는 것이었다. 이를 PR(Public Relations), IR(Invest Relations), 해외진출 법인들을 소개하는 부분 등을 강화하여 기획해야 했고, 다소 딱딱할 수 있는 이미지를 감각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했다.

프로젝트 키워드 도출 회의, 이때 당시 느낀 점은 NHN의 무한한 잠재력과 가능성이었다. 젊은 기업이지만 그 가운데 확장할 수 있는 무안한 가능성에 놀라고 또 놀랐다. 앞으로 웹에 대한 발전가능성은 신미디어의 출현에 크게 작용할 것이라는 부분을 수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부분은 감각이었다.


세부 표현 방식

1. 감성적인 메시지
중심, 기다림, 상상, 관계, 성장, 가능성, 재미

2. 감성적인 비주얼
촬영 컨셉: 감성적인 화보집+ 서로 연계되는 이미지
추상적이면서도 독특한 분위기로 연출

3. 연결(connect)이라는 느낌을 주는 레이아웃
하나의 브로슈어가 처음부터 끝까지 연결되어 보이는 레이아웃 적용
편안하게 내용을 볼 수 있으면서도 지루하지 않게 끔 레이아웃 함.

4. 기분 좋은 결과물
편안하고 따뜻한 느낌의 산출물
무겁지도 가볍지도 않은 신선한 느낌을 부각

분야별 추진 계획

1. 장소 섭외
메인 이미지에서 보여줄 와이드한 느낌과 동시에 이국적인 비쥬얼을 담아내기 위해서 제부도를 선정하였다. 벽을 백그라운드로 활용하면서 길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상황들을 담아내기 위해 파주 출판단지의 넓고 개성 있는 공간을 활용하였다.
NHN본사에서는 연결(Connect)이라는 컨셉트를 촬영하였으며, 본사 이미지를 많이 보여주는 브로슈어와는 차별화를 주어 요소로 활용할 수 있게 하였다.

2. 모델 선정
해외모델을 제외하고는 내부에서 직원들을 모델로 활용했다. 젊고 개성 있는 NHN 사내 직원들을 모델로 선정한 것은 무엇보다 NHN의 기업 이미지를 밝고 경쾌하게 표현하는데 그들이 제격이기 때문이었다.
사내 모델을 선정하고 촬영하면서 반응은 색다른 체험을 해서 좋다라는 긍정적인 반응이 우세했다.
또한 회사측에서도 직원들에게 자부심을 주고 애사심을 고취시킨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어서 촬영이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3. 촬영 컨셉 스토리
NHN World로 가기 위한 기다림
NHN의 버스를 기다리는 길 위의 사람들, 서로 다른 그들은 NHN의 서비스를 기다리고 있다. 첫 주자로 기다리는 소녀, 20대 중후반의 젊은 남자, 모바일폰을 들고 통화하는 비즈니스 우먼, 그리고 차오는 곳을 바라보는 동양인의 자연스런 컷을 통해 감성적인 이미지를 전달한다.

NHN World: 상상의 세계 → 현실세계 + 재미(Fun)
NHN 의 서비스를 맛보면, 상상의 세계에 빠진다. 재미있는 상상. 그것은 현실에서 가고 싶은 곳으로의 방향을 이끈다.

NHN World: 상상의 세계 → 현실세계 + 연결(Connect)
서로 다른 사람과의 연결, 서로 다른 문화와의 연결, 서로 다른 국민들과의 연결 등 인터넷은 연결을 시켜준다. 그러한 특성을 이미지로 승화시켰다. 상대방이 오픈되어 가는 과정을 이미지화 시켜 촬영하였다.

NHN World: 상상의 세계 → 현실세계 + 성장(Growth)
NHN은 건실한 성장을 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대표 인터넷 기업으로 자리매김을 하였으며, 해외에서도 그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부분은 탄탄한 재무구조와 안정적인 기업경영을 식물의 성장이라는 컨셉으로 반영하였다.

NHN World: 상상의 세계 → 현실세계 + NHN 본사
인터넷 중심의 NHN이 있음을 NHN본사와 지구본을 이용하여 표현하였다.

NHN World: 사내 직원 스냅컷들
젊은 기업의 신선한 이미지를 부각하면서 성장 가능성을 암시하였다.
틀에 박히지 않는 모습을 모티브로 하여 자유로운 기업문화를 재창조하였다.

기업소개서 제작하기

1. 페이지네이션
첫 페이지에는 지구를 갖고 노는 NHN인 이미지를 넣음으로써 NHN이 인터넷 문화 속의 중심에 있음을 다시 한번 강조하였다.
트레싱 간지에 목차를 넣어 여백의 미를 살렸다.

2.PDF 버전
서체 인쇄물과 동일함
사이즈 : 280*200
용량 :
국문 150 dpi 3MB 200 dpi 7MB
영문 150 dpi 3MB 200 dpi 7MB

글로벌 인터넷 기업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NHN의 모습을 30페이지의 분량 안에 담으면서 앞으로도 무한한 발전을 할 인터넷 문화 안에서 선도적인 업체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NHN'의 주요 메시지와 그 동안 촬영한 이미지들을 매치시켰다.
NHN의 기업 비전과 목표, 그리고 걸어온 모습들을 촬영한 이미지들과 연계하면서 한편의 감각적인 화보집을 보는 듯하였다.
이를 PDF로 전환하여 NHN 기업 사이트에 올리는 과정으로 마무리 하였다.

2. 인쇄물 제작
- 종이 선택 : 펄종이를 사용함으로써 인쇄시 이미지 부분의 컬러가 선명하면서도 독특하게 보이는 느낌을 살리기 위해 선택하였다.
- 판형 : 305*205
- 재질 : 삼원 콩코르 컨셉이리테슨트 골드펄(250g)- Cover 블루필(120)g-내지, 엑스포제 102(100g)- 간지
- 전반적인 톤앤매너 : NHN이 글로벌 기업임을 간접적으로 부각시키기 위해 각 카테고리 별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에 맞는 비주얼 작업을 PDF버전과 동일하게 가져갔다. 직접적인 표현보다는 젊으면서도 재치 있게, 그리고 추상적이면서도 개념적으로 풀어나가는 방향을 통일한 것이다.

그래서 전반적으로 이미지 하나하나는 표면상으로 보이는 이미지 그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이미지 그 자체가 재미있다.

이러한 화보집의 성격을 살리기 위해 독특한 제본을 선택하였다.
떡 제본을 배제한 제본을 선택하였으며 보다 풍성하게 보이기 위해 종이의 중간을 접어서 제본하였다.
소프트하고 부드러운 컬러를 사용으로 촬영이미지들을 돋보이게 하였으며, 파스텔톤의 스카이 블루에서 컴포즈그린, 바이올렛 그리고 웜그레이톤으로 자연스럽게 흘러가도록 백그라운드의 컬러를 설정하였다.

프로젝트를 마치며….

몇 개월간의 과정을 통해 온라인 상에서의 기업소개서와 오프라인으로 인쇄된 NHN 기업브로셔를 완성시켰다.
처음의 기획 의도를 긍정적으로 평가해 준 NHN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순조로웠던 작업은 기획 컨셉을 확고히 다졌다. 하지만 실제 촬영을 진행하면서 촬영 컨셉이 난항에 부딪혔지만, 다행히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내게 되어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전반적으로 이미지 촬영과 펄이 들어간 종이 선택 그리고 펄트레싱지를 간지로 선택한 점, 안정적인 레이아웃 등이 긍정적으로 평가되었다. 긴 작업기간으로 힘든 부분이 많았지만 클라이언트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보람을 느낀 프로젝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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