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리뷰

세종문화회관 디자인이 젊어진 이유

2017-11-08

 


 

젊어진 세종문화회관이 제19대 대한민국디자인대상에서 공연예술계 최초로 디자인경영 부문 우수상을 받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표창을 수상했다.

2017-18 세종시즌 홍보이미지

2017-18 세종시즌 홍보이미지

 

 

그동안 세종문화회관은 연간 50개 이상의 문화예술사업을 하고 있음에도 일반 시민들이 그에 대해 잘 인지하지 못했는데, 각 사업별로 서로 다른 이미지와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기관 브랜드를 통합적으로 관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에 세종문화회관은 디자인경영을 도입해 세종문화회관의 전체 사업을 하나의 이미지로 묶어 브랜드화하는 데 주력했다.

 

세종시즌 포스터1

세종시즌 포스터1

 

세종시즌 포스터2

세종시즌 포스터2

 

세종시즌 포스터3

세종시즌 포스터3

 

 

세종문화회관은 디자인경영을 도입하면서 외부 업체에 의뢰해왔던 기관의 주요 디자인을 내부에서 직접 할 수 있도록 인력과 업무를 재편했고, 이를 담당할 디자인 전문 인력을 영입했다. 이후 해당 팀을 주축으로 콘텐츠에 밀착된 포스터, 프로그램북, 영상물, 웹 디자인, 공간 디자인, 서비스 디자인을 진행하면서 일관된 이미지로 세종문화회관 콘텐츠를 홍보하는 데 성공했다.

 

서비스 플라자 내부

서비스 플라자 내부

 

 

근엄한 이미지를 벗고 친근하고도 강렬한 이미지를 부여해 동시대적인 공연예술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자 노력했고, 팝아트 느낌의 시즌 홍보물과 이를 응용한 프로모션 홍보물, 영상물 등은 톡톡 튀는 디자인으로 업계에 화제를 낳기도 했다. 세종문화회관의 파격적인 디자인 행보는 공연장의 이미지가 한층 젊어지는 데 큰 기여를 했음이 분명하다.

 

세종시즌 md

세종시즌 md

 

세종시즌 md

세종시즌 md

 

 

한편, 대한민국디자인대상은 디자인 경영전략을 수립하여 이에 대한 개발 및 투자, 인재양성 등을 통해 탁월한 경영성과를 거두고 산업 발전 및 국가 경쟁력 강화에 크게 공헌한 기업 또는 사업부문에 수여하는 상이다.

 

에디터_ 추은희(ehchu@jungle.co.kr)

사진제공_ 세종문화회관

facebook twitter

#브랜드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