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케이-리본’ 단 한국의 대표 문화상품, ‘2017 우수문화상품’ 신규 지정 발표

2017-08-24

 

디자인상품 분야_ 에이치에스제곱의 ‘아기새의 여행’(사진제공: KCDF)

디자인상품 분야_ 에이치에스제곱의 ‘아기새의 여행’(사진제공: KCDF)


 

문화체육관광부와 농림축산식품부가 ‘2017 우수문화상품’을 지정, 발표했다. 공예, 한복, 한식, 식품, 디자인상품 등 5개 분야 62점의 상품이다. 

 

우수문화상품 지정제도는 우리나라의 문화적 가치가 담긴 우수상품을 한국의 대표 문화상품으로 지정하고 ‘케이-리본(K-Ribbon)’ 마크를 부여해 국내외 확산을 지원하는 제도로 지난해 3월부터 추진됐다. 이 제도를 통해 문화계와 식품계 등 각 지정 분야 전문가들이 심사에 참여, 원료, 제조기술, 상품성 등 1차 품질심사와 작품의 스토리텔링, 생산철학 등 2차 가치심사를 거쳐 우리 문화를 대표할 수 있는 우수문화상품을 지정하고 있다.

 

2017 우수문화상품은 지난 6월부터 7월까지의 공모를 통해 공예, 한복, 한식, 식품, 문화콘텐츠, 디자인상품 등 6개 분야에 총 340점이 접수되었으며 엄정한 심사를 거쳐 최종 62점이 선정됐다.

 

이번에 지정된 상품은 공예 분야에서는 수베니어(업체명)의 ‘산구름 화병’ 등 35점, 한복 분야에서는 사임당 바이(by) 이혜미의 ‘도포자락 조끼’ 등 7점, 한식 분야에서는 달빛뜨락의 ‘죽순삼계탕’ 등 4점, 식품 분야에서는 추성고을의 ‘추성주’ 등 6점, 디자인상품 분야에서는 퍼니피쉬의 ’한글 병따개-별, 달, 꽃‘ 등 10점이며 문화콘텐츠 분야는 지정 기준을 충족하는 상품이 없어 지정되지 않았다.

 

최종 심사를 통과한 우수문화상품은 국내외 유통과 홍보와 관련된 다양한 지원을 받게 되는데, 올해에는 제도 홍보 등 공통 지원뿐만 아니라 선정된 업체들의 수요가 반영된 분야별・업체별 맞춤 지원도 진행될 예정이다.

 

2017 우수문화상품 지정서 수여식은 오는 9월 22일(금) 서울 청계천에 위치한 케이스타일허브(K-Style Hub) 16층 콘퍼런스룸에서 진행되며, 5층에 있는 상품홍보관에서는 외국인관광객 등 내방객에게 상품을 직접 선보이는 자리가 마련된다.

 

그동안 선정된 우수문화상품의 세부 내역은 대표 누리집(www.kribbon.kr)과 분야별 대행기관인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한복진흥센터, 한국콘텐츠진흥원, 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식재단의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facebook twitter

#브랜드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