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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쳐 | 리뷰

내외장재가 ‘디자인’이다

2011-02-11


디자인은 우리의 생활 곳곳에 숨어있다. 우리를 둘러싼 모든 환경이 디자인과 직결되지만 그러한 큰 덩어리의 디자인은 작은 디자인의 요소요소로 이루어진다. 실내장식부터 주방기구, 지하철역 내장재까지 디자인적 요소가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 없다. (주)엠씨엠텍 Multi-tone metalic color printed metal은 가전 하우징, 방화문, 선박 등의 인테리어 내외장재 전문업체로 다양한 가공방식에 디자인을 적용시켜 기술적인 제약이 많았던 내외장재 디자인개발을 실현시켰다. 디자인기술개발사업지원을 통한 11번째 성공사례로 (주)엠씨엠텍 Multi-tone metalic color printed metal을 소개한다.

기사제공 | 디자인DB (designdb.com)

디자인기술개발사업지원을 통한 성공사례
11 (주)엠씨엠텍 Multi-tone metalic color printed metal


기업개요
․업체명 : (주)엠씨엠텍(경북 칠곡군 왜관읍 소재)
․대표자 : 이창원
․설립년도 : 1995년
․주생산품 : 컬러 강판호
․개발기간 : 2004. 7 ~ 2005. 6
․개발비용 : 120,505천원

① 개발배경
- 국내 강판 수요처의 수요형태는 다양한 색상구현과 패턴의 적용이 불가능하고, 생산성과 현장 작업효율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스프레이 도장 등이 대부분임
- 가전 하우징, 방화문, 선박 등의 인테리어 내외장재 전문 업체인 (주)엠씨엠텍은 컬러강판의 꾸준한 수요확대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색상과 패턴의 적용이 가능한 제품은 기술적인 제약으로 양산이 불가능
- 이에 기존기술을 대체하고 다양한 컬러와 패턴은 다양한 후가공이 용이한 형태의 철판 가공기술을 필요로 함

디자인 개발전략
(1) 본 표면처리 기술은 멀티-톤 메탈릭 컬러(Muli-tone Metallic Color)이면서 다양한 문양으로 실크 스크린(Silk Screen)인쇄 및 후 가공 방식에 적용
(2) 건자재, 가전하우징, 실내장식, 철가구 등에 적용하여 제품의 고부가 가치화와 신규시장 진출
(3) 지하철역 내장재, 방화문, 주방가구 특히 가전제품의 외관을 미려하게 함으로서 수입가전의 방어 및 경쟁력 제고
(4) 용이한 가공성을 통해 다양한 디자인의 가전제품에 적용이 가능

① 개발 단계
(1) 활용가능 분야
· 가전 : 냉장고, 세탁기, 영상기기, 개인용 통신기기 등
· 주방가구 및 사무용 가구
· 고급건물 내장재: 음악당, 공연장, 국제 회의장, 호텔 등

(2) 개발프로세스


(3) 제품구조

· 상도 도장 위에 망점 인쇄방식의 멀티칼라스크린 인쇄로 다양한 문양표현
· 멀티표면 코팅, 고급 엠보 문양 가능

(4) 제품비교


② 상품화 단계


개발성과 및 기대효과
① 개발성과
(1) 매출 43% 증가 및 신규 19명 고용창출 효과


(2) 가전 하우징
· 삼성전자의 하반기 김치냉장고 신제품에 제품 공급 승인
· LG전자의 에어컨, 세탁기에 적용 시험 중
(3) 방화문
·고급 주상복합 아파트에 Pearl을 사용한 인쇄 품을 문 소재로 적용하여 우수성을 인정 및 판매
중 (방화문 히트작품)
(4) 주방가구
·주요기업 납품을 위해 공장을 Clean Room 설비로 교체 완료
② 기대효과
- 가전사들 엠씨엠텍을 보는 태도(시각)의 변화
- 대등한 위치에서 신규 적용모델에 접근(Approach).
- 단가에 있어서도 당사의 주장을 대부분 관철시킴.
- 신규제품 개발을 시도하고 있으나 특별한 대책이 없어 당사 제품에 기대를 걸고 신규투자를 검토하고 있음.

<본 「디자인혁신 성공사례집」은 2000년~2008년까지 9년간 지식경제부에서 시행한 디자인 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은 기업으로 상품화 후 매출액이 급격히 상승한 기업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디자인경영대상에 선정된 디자인경영 성공사례> 와 <디자인경영을 통한 해외기업의 성공사례> 를 추가하여 기업의 다양한 디자인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기존 디자인경영 사례들이 주로 해외 또는 대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져 실제 국내 중소기업들이 벤치마킹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는 점을 고려하여, 본 사례집은 중소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 기업들이 디자인경영 노하우를 빠르게 습득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본 보고서를 통해 디자인이 기업경영의 핵심역량임을 이해하고 적절한 디자인경영 방향을 모색하는데 활용서가 되길 바란다.>

본 정보는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디비닷컴(www.designdb.com)에서 제공한 자료이며, 상기 정보는 한국디자인진흥원의 동의 없이 무단으로 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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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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