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리뷰

올해의 잇한 디자인

2016-11-02

 

 

한 해의 잇한 디자인을 선정하는 잇:-어워드(It-Award)가 본상 및 특별상 수상작 등, 올해의 주인공들을 발표했다. 

 

잇어워드는 CEO 등 디자인 업계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디자인 전문가들이 한 해 동안 주목받은 우수한 디자인을 선정해 시상하는 ‘Design leader’s Choice’다. 

 

디자인 언론매체 기자단과 디자인 산업 현장 전문가들의 추천 및 기업의 자사응모가 이루어지면 디자인 산업을 대표하는 각 분야의 디자인 전문가들의 엄정한 심사를 통해 수상작을 선정하게 된다. 

 

잇어워드는 지난 2011년 시작돼 5회를 맞이했으며 지난해부터 문호를 폭넓게 확대했다. 이로 인해 올해는 특히 많은 작품들이 접수됐으며 신중한 검토와 논의를 거쳐 심사가 진행됐다. 

 

지난 9월 30일까지 진행된 작품 접수에 대한 1차 심사는 10월 12일과 13일 양일간 진행됐다. 1차 심사를 거쳐 선정된 본상 수상작은 제품디자인 부문 8작품, 시각디자인 부문 13작품, 패키지디자인 부문 11작품, 공간환경디자인 부문 6작품, 디지털디자인 부문 6작품, 서비스디자인 부문 5작품, 생활상품디자인 부문 10작품으로, 총 7개 부문 59개 작품이다. 

 

본상 제품디자인 부문

냉온정수기(메이디 JD1789S-QR) / 아토디자인㈜

베네프 베큠플러스 진공블렌더(JA-8899) / ㈜퓨전디자인

셀루온 ‘피코프로’ / 무유디자인

스마트메디칼디바이스 ‘닥터뮤직3’ / 무유디자인

야쿠르트 냉장 전동 카트 ‘COCO’ / 플레이랩

전자식 자동차광 용접보호면 ‘파로스(IP04)’ / 니토디자인

파인드라이브 블랙박스 ‘Finedrive TANK' / ㈜212컴퍼니

4K Head Mounted Display(VRG-9020)) / 아토디자인㈜

 

시각디자인 부문 본상 수상작, KEB하나은행 CIG

시각디자인 부문 본상 수상작, KEB하나은행 CIG

시각디자인 부문 본상 수상작 중 서울브랜드(좌)와 뮤지엄 김치간 MI Design(우)

시각디자인 부문 본상 수상작, 서울브랜드(좌)와 뮤지엄 김치간 MI Design(우)


 

본상 시각디자인 부문

국가핵융합연구소 10년사 / ㈜디자인소호

다름을 만드는 따뜻한 사람들(‘리한’ 기업문화집) / ㈜디자인소호

몽블랑(한솔제지) 잡지광고 / 리좀

뮤지엄김치간(間) MI Design / ㈜씨디스어소시에이츠

산돌스웨거 폰트 / ㈜아트앤디자인인터내셔널

서울브랜드 ‘아이서울유’(I·SEOUL·U)’ / ㈜시디알어소시에이츠

약콩두유 / 홍디자인

인천관광 스토리그래픽 / ㈜엑스포디자인브랜딩

인크루트 리브랜딩 / NHN엔터테인먼트

지속가능발전목표 카드 키트 / ㈜슬로워크

한국배구연맹 CI, V-리그 BI / ㈜올커뮤니케이션

CJ 블로썸파크 비주얼 아이덴티티 / ㈜퍼셉션

KEB하나은행 CIG / ㈜프럼인사이트

 

본상 패키지디자인 부문

계절이 빚어낸 바다의 보물 ‘계절어보’ / CJ제일제당 

끌레도르 / ㈜씨디스어소시에이츠 

배상면주가 느린마을 패키지 / ㈜넥스트브랜드

보헴 시가 마스터 째즈 한정판 / KT&G 

산사춘 리뉴얼 / ㈜액션서울

스파클링 아일랜드 / ㈜씨디스어소시에이츠 

엔진닥터큐 합성 엔진오일 Q시리즈 / 엘더블유티주식회사

잡스 패키지디자인 / ㈜펜타브리드

초정탄산수 / ㈜일화 

케라시스 네이처링 퍼퓸 샴푸 / 애경산업

한불화장품 이네이처 브랜딩 및 패키지 디자인 / 한불화장품, 미니멀리스트

 

패키지디자인 부문 본상 수상작, 계절이 빚어낸 바다의 보물 ‘계절어보’

패키지디자인 부문 본상 수상작, 계절이 빚어낸 바다의 보물 ‘계절어보’


 

본상 공간환경디자인 부문

국립 아시아 문화 전당 ‘어린이 문화원 어린이 도서관’ / 임태희 디자인 스튜디오 & 최춘웅 건축사무소 

굿모닝 하우스 & 카페 / ㈜더시스템랩건축사사무소

모나미 컨셉스토어 /㈜마음스튜디오

집옥재 + 팔우정 (궁활용프로젝트-도서관) / ㈜지음아틀리에

플랫폼 창동 61 ‘댄싱박스’ / ㈜건축사사무소더블유

한국업사이클센터 공간연출디자인 / ㈜이음파트너스

 

본상 디지털디자인 부문

스쿨미 디지털 캠페인 / ㈜액션서울

에어 플랫폼 / ㈜엘토브

카카오지하철 / 카카오

코웨이 아이오케어 어플리케이션 / ㈜이노이즈인터랙티브

홈플러스 올어바웃푸드 모바일앱 / ㈜펜타브리드

SSG PAY / 플러스엑스

 

디지털디자인 부문 본상 수상작 에어 플랫폼(좌), 스쿨미 디지털 캠페인_1000명이 함께 만드는 컬러링 뮤직비디오(우)

디지털디자인 부문 본상 수상작, 에어 플랫폼(좌)와 스쿨미 디지털 캠페인_1000명이 함께 만드는 컬러링 뮤직비디오(우)


 

본상 서비스디자인 부문

경기도의료원 실내공간디자인 가이드라인 / ㈜프럼인사이트

도심공공 안전안심 서비스디자인 2015 / 더디엔에이 주식회사

서울시 종이 절약 실천 프로젝트, 지금하자 / ㈜슬로워크

시민 중심의 시민건강관리센터 조성을 위한 서비스 디자인 / ㈜사이픽스 & 브랜드에이드 어쏘시에이츠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서비스디자인 / ㈜사이픽스

 

본상 생활상품디자인 부문

공룡놀자 / 프롬 

네오 / ㈜이너스코리아

블라스코 ‘헤디’ 시리즈 / ㈜코다스디자인

뽀드미엘 푸드트레이, 런치박스, 레인보우 홀더몬 / 이폴리움

스마트드라이버 ‘홀버’/ 아이엔디그룹 

아이도토 (어린이 전용 링거 거치대) / ㈜디자인부산

원차일드 키즈볼 / 주식회사 원차일드

일상과 영혼의 가뭄에 촉촉한 단비-가무 / ㈜디파트너스

전자렌지 밥솥 겸 용기 ‘쿠박스’/ 아이엔디그룹

컵팟 (플라워팟) / 디자인컴

 

이와 함께 두 점의 특별상 수상작도 발표됐다. 전문기자단이 뽑는 특별상에는 공간환경디자인 부문 본상 수상작인 <집옥재+팔우정(궁활용프로젝트-도서관)>이 선정됐으며 ‘2016 디자이너가 뽑은 최고의 종이’에는 ‘몽블랑(한솔제지(주))’가 선정됐다. 

 

본상에 오른 59점의 작품들은 2차 심사를 거치게 된다. 2차 심사를 통해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 등의 대상이 선정되며 최종 수상작은 오는 12월 12일(월) 임페리얼팰리스호텔에서 개최될 제5회 잇어워드 시상식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제5회 잇어워드 시상식은 디자인산업계 인사, 한국디자인기업협회 회원사를 비롯한 관계자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될 예정이다.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

facebook twitter

#전시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