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예술인과 기업 연결시켜주는 ‘예술인파견지원사업’ 기업설명회 개최

2016-03-07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와 한국예술인복지재단(대표 박계배)이 추진하는 예술인파견지원사업에 대한 기업설명회가 오는 8일 개최된다. 

 

예술인의 창의력을 필요로 하는 기업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일터를 필요로 하는 예술인을 연결해 주는 예술인파견지원사업은 예술인에게는 자신의 능력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좋은 부업을 개발하도록 하고, 참여 기관에게는 예술 활동의 결과물을 통해 조직의 역량과 가치를 높이는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는 목적을 갖는다.

 

창조경영, 융복합 콘텐츠 개발 등 예술인과의 작업을 통해 우리 사회가 기업에 요구하는 것들을 얻은 기업은 지난 한 해 70개에 이른다. 

 

뽀로로 캐릭터로 유명한 애니메이션 기업 아이코닉스의 직원들은 미술가들과 함께 개인의 취향과 고민을 담은 전시물을 만들고 사내 전시회를 경험하면서 직원들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설립 초기의 가족 같은 사내 분위기를 다시 찾을 수 있었다. 

 

세정그룹 대형달력(사진제공: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세정그룹 대형달력(사진제공: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제일모직 가로수 나무 옷(사진제공: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제일모직 가로수 나무 옷(사진제공: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웰메이드, 올리비아로렌 등으로 유명한 패션 기업 세정그룹은 미술가, 음악가들과 함께 아트엽서와 대형 달력을 만들어 기업 이미지에 예술을 더했고 이를 통해 기업 인지도와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었으며 삼성물산은 의류를 만들고 남은 자투리 원단으로 ‘나무 옷’을 지어 삼청동길 가로수에 입히는 등 독창적이고 예술적인 사회 공헌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 

 

또 샘표식품은 예술인들과 함께 기존의 틀을 깬 창의적이고 유연한 홍보 자료를 만들어 기업에 대한 이해도가 상승되는 경험을 했으며 예술인파견지원사업에 참여한 한 기업인은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다소 딱딱한 사고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예술인이 개입하면 생각이 유연해진다”고 소감을 밝혔다. 

 

예술인지원사업은 이밖에도 공장 근로자와 예술인이 협업한 문래철공소, 기업의 역사에 예술을 입혀 새로운 마케팅 기법을 도입한 인천탁주 등을 통해 기업이 예술과 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도 다양한 길을 제시하는 성과를 일궜다. 

 

올해 3년째를 맞이하는 예술인파견지원사업은 산업의 문화화를 기치로 1,000명의 예술인들이 약 300개의 기업을 찾아 창조와 혁신의 과제를 예술적으로 풀어낼 예정이며 예술인파견지원사업을 통해 엮어진 기업과 예술인들은 조직문화 개선, 복리후생, 교육훈련, 제품 기획, 홍보 마케팅, 사회 공헌 등 6개로 분류된 유형에 따라 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8개월간의 예술적 협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은 기업설명회를 시작으로 예술인파견지원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들의 신청을 받는다. 신청 시 기업에서 해결하고 싶은 점을 6가지 유형에 맞춰 선택하면 이에 맞는 예술인이 기업별로 매칭되고 4월부터 본격적인 협업이 시작될 예정이다. 

 

기업설명회는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8일(화) 오전 11시에 개최된다. 

www.kawf.kr 

facebook twitter

#전시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