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디지털영상 | 리뷰

국산 애니메이션, 이제 미국이 무대

2016-02-22

 


한국의 애니메이션이 세계의 애니메이션과 경쟁한다. 북미 최대의 애니메이션 마켓 ‘키즈스크린 서밋(Kidscreen Summit)’에서 전 세계인들의 주목을 받으면서 수출 1천만 달러의 성과를 냈다. 미주 시장으로의 성공적인 진출을 알린 이러한 결과는 국산 애니메이션의 세계진출 가능성을 입증한 것이기도 하다. 

 

에디터 | 최유진(yjchoi@jungle.co.kr)

자료제공 | 한국콘텐츠진흥원(www.kocca.kr)

 

마이애미에서 열린 ‘2016 키즈스크린 서밋’에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가 한국공동관을 운영, 한화 약 120억 원에 이르는 국산 애니메이션 수출 성과를 달성했다.

마이애미에서 열린 ‘2016 키즈스크린 서밋’에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가 한국공동관을 운영, 한화 약 120억 원에 이르는 국산 애니메이션 수출 성과를 달성했다. (출처: www.kocca.kr)


 

‘2016 키즈스크린 서밋’은 미국 마이애미에서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4일에 걸쳐 1만 1,000여 명의 관람객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은 이번 행사에서 한국공동관을 운영, 한화 약 120억 원에 이르는 국산 애니메이션 수출 성과를 달성해냈다. 

 

미국 마이애미에서 열린 ‘키즈스크린 서밋(Kidscreen Summit)’에서 국산 애니메이션이 전 세계인들의 주목을 받았다.

170여 개 기업, 1만 1,000여 명의 관람객이 참여한 가운데 13개 국내 기업, 40편의 국산 애니메이션이 전 세계인들의 주목을 받았다. (출처: www.kocca.kr)


 

이번 마켓에는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전 세계의 170개 기업이 참여했다. 그 가운데 국내 애니메이션 기업은 13곳. 퍼니플럭스, 시너지미디어, 로이비쥬얼, 투바앤 등의 국내 기업은 40여 편의 애니메이션을 소개했으며 미국, 캐나다, 독일, 프랑스, 말레이시아 등 북미와 유럽, 아시아의 애니메이션 관계자들에게 200건 이상의 콘텐츠를 판매하고 라이선싱 거래, 공동제작 등의 상담을 진행하기도 했다. 

 

프레더레이터 네트웍스와 손잡은 〈뾰족뾰족 포크가족〉

이번 행사에 참여한 탁툰엔터프라이즈는 마켓에서 〈뾰족뾰족 포크가족〉으로 프레더레이터 네트웍스(Frederator Networks)와 손을 잡았다. 

 

탁툰엔터프라이즈의 〈뾰족뾰족 포크가족〉

탁툰엔터프라이즈의 〈뾰족뾰족 포크가족〉 (출처: taktoon.com)


 

〈뾰족뾰족 포크가족〉은 괴담의 주인공이 되고 싶은 조숙한 아이 ‘틸리’와 범상치 않은 외모의 ‘포크가족’이 평범한 사람들과 살아가는 이야기를 다룬 애니메이션이다. 2분 길이의 코미디물이며 총 260편의 에피소드로 구성돼있으며 2014년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국산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으로 탄생됐다. 


프레더레이터 네트웍스는 미국의 대형 애니메이션 제작·배급사로 이번 마켓에서 탁툰엔터프라이즈의 웹툰 원작의 2D 디지털 애니메이션 〈뾰족뾰족 포크가족〉에 대한 북미 온라인 전송권 및 배급계약을 체결했으며 유튜브, 넷플릭스 등 뉴미디어를 통한 북미시장 방영을 추진할 예정이다.

미국의 애니메이션 제작·배급사 프레더레이터 네트웍스는 탁툰엔터프라이즈의 웹툰 원작 2D 디지털 애니메이션 〈뾰족뾰족 포크가족〉에 대한 북미 온라인 전송권 및 배급계약을 체결했다.

미국의 애니메이션 제작·배급사 프레더레이터 네트웍스는 탁툰엔터프라이즈의 웹툰 원작 2D 디지털 애니메이션 〈뾰족뾰족 포크가족〉에 대한 북미 온라인 전송권 및 배급계약을 체결했다. (출처: www.kocca.kr)



이번 계약은 〈뾰족뾰족 포크가족〉이   슬랩스틱 코미디나 유아물이 아닌 전체 관람가의 정통 코미디 장르물로서 북미 시장에 진출했다는 점에서 더 큰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받았다. 

〈라바〉, 〈두돌스〉 등, 전 세계의 관심 받은 국산 애니메이션
〈뾰족뾰족 포크가족〉뿐 아니라 다양한 국산 애니메이션들이 전 세계의 바이어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북미, 유럽, 아시아 등의 바이어들은 이번 마켓에 참가한 〈라바 시즌3〉 , 〈두돌스〉, 〈슈퍼 윙스〉, 〈정글에서 살아남기〉, 〈스페이스 드론〉, 〈버블버블 마린〉 등 다양한 국산 애니메이션 작품들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보여 국산 애니메이션의 미주 시장 진출 가능성을 입증시켰다. 

〈라바 시즌3〉

〈라바 시즌3〉(출처: www.tubaani.com)


〈두돌스〉

〈두돌스〉 (출처: www.facebook.com/dooodolls2015/)



새로워진 비즈니스 전개방식, 온라인 미디어 
올해 진행된 마켓의 특징을 꼽는다면 온라인 미디어의 활성화로 인한 온라인 미디어 판매 증가를 들 수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지상파, 케이블TV 등의 전통적 매체 이외에 넷플릭스, 아마존, 유튜브 등의 온라인 미디어 전송권 판매가 활발하게 진행됐다. 특히 공동제작, 라이선싱 수출 등 다변화된 거래 유형을 통해 향후 차별화되고 발전된 비즈니스 전개 방식을 짐작케 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송성각 원장은 “장르를 불문하고 우수한 국산 콘텐츠들이 세계 시장에서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며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지원을 통해 더욱 다양한 국산 콘텐츠들이 해외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국콘텐츠진흥원 해외사업진흥단은 프랑스 칸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콘텐츠마켓인 ‘MIPTV’, ‘MIPCOM’을 비롯해 ‘중국 항저우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멕시코 MIPCancun 마켓’ 등 글로벌 애니메이션 마켓에서 한국공동관 운영을 통해 국산 애니메이션의 수출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facebook twitter

#캐릭터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