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서울시, 치매 어르신들 맞춤형 ‘서울형 치매전담실 디자인’ 개발

2021-09-20

불필요한 게시물을 없애고 홈 오피스 형태로 개선된 간호스테이션 디자인 (사진출처: 서울시)

 

 

서울시가 노인요양시설 내 치매 어르신의 신체적·정신적·사회적 특성을 맞춤형으로 고려한 '서울형 치매전담실 디자인' 전국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치매전담실'은 기존 요양시설보다 더 넓은 1인당 생활공간과 공동거실을 갖추고 전문 요양인력이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치매어르신들의 전용 생활공간이다.

 

서울형 치매전담실 디자인 개발에는 치매 어르신을 가장 가까이에 돌보는 노인요양센터 종사자 및 보호자, 치매 관련 의료계·학계 전문가와 유니버설디자인 전문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했다.

서울형 치매전담실 디자인은 공용공간, 개인공간, 옥외공간 등 치매전담실 내 모든 공간을 최대한 집과 비슷한 환경으로 조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어르신들 간 즐겁고 친밀한 관계가 형성되도록 공용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동시에, 개인화 보장으로 자존감을 향상시키고자 했다.

 

서울시는 서울형 치매전담실 디자인을 시립동부노인요양센터와 시립서부노인요양센터 2곳에 첫 적용했다. 설치공사를 완료하고 지난달 중순 운영에 들어갔다.

 

또 서울시는 이번에 개발한 디자인을 '서울형 치매전담실 가이드북'으로도 제작해 오픈소스로 무상 개방한다. 민간 요양시설 내 치매전담실을 개·보수하거나 신설할 때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할 수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치매극복의 날을 맞아 어르신들의 생활 환경 공간의 중요성을 널리 공유하고자 한다. 서울시가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목소리를 들어 개발한 ‘서울형 치매전담실 디자인’을 적용해 공공요양 분야에서 선도적 사례를 만들어나가고, 민간 확산도 유도하겠다"며 "시설 종사자 등 다양한 현장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해 디자인을 발전시켜나가겠다"고 말했다.

 

글_ 유채은 취재기자(yce@jungle.co.kr)

facebook twitter

#서울형치매전담실디자인 #치매센터 #치매어르신들전용생활공간 #유니버설디자인 #치매극복의날 

유채은 취재기자
일상 속 가까운 디자인 소식을 전합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