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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동구, 특산물 ‘방어진 용가자미’ 캐릭터 개발

2021-02-19

울산 동구 용가자미 캐릭터 (사진출처: 울산 동구)

 

 

울산 동구가 지역 특산물인 용가자미를 활용한 캐릭터를 개발하고 지역 특산물 판매 지원을 통한 경제 살리기에 나선다.

 

동구는 지난 1월 26일부터 2월 8일까지 방어진 용가자미 캐릭터 개발 및 활용방안 연구를 자체 수행하고 최근 디자인을 확정했다.

 

방어진항은 우리나라 국가 어항 중 위판장 면적이 가장 넓어 수산물 거래가 활발한 전국 최대의 용가자미 생산 어항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알려지지 않은 점을 감안해, 캐릭터 개발과 활용을 통해 용가자미를 방어진의 차별화된 고급 특산품으로 알리고자 이번 사업을 실시했다.

 

용가자미는 위쪽 눈이 머리 꼭대기에 붙어 있어 몸을 뒤집었을 때 눈이 보이는 특징이 있다. 이런 외형적인 특징을 살려 깔끔한 곡선 형태로 용가자미의 모습을 구현하고 익살스러운 표정의 캐릭터를 만들었다.

 

동구는 용가자미 캐릭터를 활용해 방어진항에서 건어물 등을 판매할 때 포장용지로 쓰일 수 있도록 쇼핑백이나 포장지, 스티커 등 포장용품이나 패키지 디자인 등에 활용해 차별화된 제품 이미지를 갖춰 갈 계획이다.

 

용가자미는 지역에 따라 참가자미 또는 어구가자미로 불리거나, 지역 명칭을 붙여서 포항가자미, 속초가자미로 불리기도 한다.

 

동구 방어진 어민들도 용가자미를 참가자미로 부르고 있는데, 동구는 방어진에서 많이 나는 용가자미의 명칭을 바로잡고 동구의 대표 관광지이자, 용에 얽힌 전설이 있는 대왕암을 자연스럽게 연상시킬 수 있도록 '방어진 용가자미'를 지속적으로 홍보해 갈 계획이다.

 

동구 관계자는 "체험형 바다자원 관광도시 조성에 지역을 상징하는 먹거리도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방어진 용가자미를 동구 방어진을 상징하는 특산품으로 육성해 바다자원 체험관광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글_ 유채은 취재기자(yce@jung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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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채은 취재기자
디자인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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