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좀 더 쉽게 접근하는 인문학 콘텐츠, ‘인문360°’ 사이트 오픈

2015-12-02





문화체육관광부는 12월 2일(수)부터 인문정신문화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웹사이트 ‘인문360°(http://inmun360.culture.go.kr)’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문화융성’ 정책의 일환으로 제작된 인문 웹사이트로 국민 누구나 다양한 인문콘텐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인문360°’에는 세상과 사물을 360도의 방향에서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하는 인문적인 힘을 길러준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그간 인문학 온라인 강좌는 ‘길 위의 인문학’ 등의 인문학 관련 사업이나 민간사이트 등을 통해 공급돼 왔다. 하지만 많은 콘텐츠가 유료로 제공되거나 수도권 주민들을 대상으로 열리는 일회성 강좌에 그쳐 접근성이 높지 않았던 것이 사실. 이에 ‘인문360°’는 다양한 칼럼과 영상들, 지역의 인문 활동과 공간들에 대한 정보를 국민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삶+’ 코너에서는 전문가와 일반인들이 쓴 인문 칼럼이 제공된다. 조성룡 건축가의 ‘나의 집, 우리 집’, 박미경 관장의 ‘우리 엄마 밥’, 장석주 시인의 ‘인문 구절 필사’ 등 일상의 주제에 대한 칼럼이나 짧은 글을 통해 삶 속에서 새롭게 발견되는 인문을 느낄 수 있다.

‘사람+’ 코너에서는 각계각층의 사회 명사가 참여한 인문예술콘서트 ‘오늘’의 영상이 제공된다. 지난 10월 8일(목)부터 국악인 황병기, 음악평론가 임진모, 배우 박정자 등 문화예술계 명사들이 예술가의 집에서 진행해 온 토크콘서트 ‘오늘’을 누구나 볼 수 있도록 촬영한 영상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한다.

또한, ‘8도’ 코너에서는 우리 주변의 인문활동 현장을 찾아가는 ‘인문쟁이’의 탐방기가 제공된다. 수도권·강원권·충청권·영남권·호남권 등 5개 권역별 총 18명의 인문 홍보기자단으로 구성된 ‘인문쟁이’는 지난 9월 발족, 지역의 인문프로그램·공간·강좌·인물 등을 취재함으로써 곳곳의 인문현장에 길잡이 역할을 활발히 해 왔다.

‘인문360°’는 사이트 오픈을 기념해 함께 12월 22일(화)까지 전 국민을 대상으로 공모전을 진행한다. ‘당신은 꿈이 뭐예요?’를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공모전에서는 주제에 대한 짧은 글(600자 내외)과 이미지를 모집한다. 우수자에게는 최고 문화 상품권 30매(30만 원 상당)를 지급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어렵게만 느껴졌던 인문학이 ‘인문360°’를 통해 우리 삶 속에 녹아들어 ‘앎’이 ‘삶’으로 확산되기를 기대해 본다”고 인문 웹사이트 개설 의미를 강조했다.
 

facebook twitter

#브랜드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