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18년 만에 돌아온 추억의 캐릭터 ‘홀맨’

2020-09-11

홀맨 인스타그램 (사진출처: 홀맨 인스타그램 holeman_is_back)

 

 

귀여운 생김새와 어설픈 모습이 특징으로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지정 '캐릭터 베스트 10'에 선정되기도 했던 홀맨은 당시 10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다 사라졌던 추억의 캐릭터다.

 

홀맨은 먼저 인스타그램에서 복귀를 알렸다. 지난 8월 1일 개설한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매일 홀맨 본인의 일기를 80byte로 이야기하고 있으며, MMS로 전환되는 것에 대해 두려워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최근에는 "18년 전 지하철 구석에서 고장난 24핀 충전기로 충전하다가 방전이 되었는데, 누군가가 고물로 알고 동묘로 옮겨 놓아 18년 동안 잠들었다가 충journey(충전기)가 충전해줘서 깨어났다"며 본인이 사라졌던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특히 홀맨은 오랜만에 깨어났더니 다들 문자를 쓰지 않고 메신저 APP을 쓰는 것에 대해 속상함을 나타내기도 했다. 지난 8월 24일에는 본인의 인스타그램과 유튜브에 '톡까고 말할래' 뮤직비디오를 공개했다. 뮤직비디오는 가수 김현정이 노래를 부르며 2000년대 감성을 더했다.

 

뮤직비디오에서 홀맨은 "진화된 메신저로 우리의 감성은 퇴화해 버렸어요…그 시절 그 감성 다시 돌아왔으면…"이라며 과거의 감성을 그리워했다.

 

홀맨의 뮤직비디오 영상은 현재까지 온라인 상에서 200만 조회수를 돌파하며 큰 반향을 일으켰다.

 

한편 홀맨은 "적진으로 들어가는 게 ㄴㅐ 계획이었걸랑 ^_^~ㅋ"라는 말과 함께 9월 4일 카카오톡 이모티콘 '홀맨이 돌아왔다'를 출시했다. 해당 이모티콘은 홀맨의 귀여운 움직임과 함께 과거 피쳐폰 UI를 기반으로 문자 메시지 시절 유행했던 세로 드립, 특수기호 이모티콘 디자인이 더해져 카카오톡에서도 과거의 문자 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글_ 유채은 취재기자(yce@jungle.co.kr)

facebook twitter

#홀맨 #홀맨인스타그램 #톡까고말할래 #홀맨카카오톡이모티콘 

유채은 취재기자
디자인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