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디지트, 건축설계 작업 간소화하는 ‘건축 기본설계 알고리즘 자료’ 무료 제공

2019-04-01

건축알고리즘 공유이벤트(사진제공: 디지트)

 

 

건축 알고리즘 기업 디지트(DIGIT)가 건축설계 작업에 필요한 기본설계 알고리즘 자료를 무료로 공유한다. 

 

디지트는 건축설계 작업 중 많은 부분이 알고리즘을 이용해 간소화 될 수 있다고 생각해 이같은 자료 공유 이벤트를 기획했다. 이번 이벤트에서는 첫 번째 알고리즘인 ‘사이트 제작’ 자료를 공유했다. 

 

디지트가 알고리즘 자료 공유에 나선 것은 디지트의 한기준 대표가 운영하는 3D커뮤니티 디지트에 알고리즘 요청이 쇄도했기 때문이다. 건축설계에 있어 첫 번째로 진행해야 하는 ‘사이트 제작’ 단계에서는 지형 및 주변 건축물 모델링을 하는데, 이를 위해 건축학과 학생들은 물론, 건축업계 종사자들은 사이트 제작 단계에서 많은 작업 시간을 할애한다. 사이트 제작은 건축가의 창의적인 생각으로 만들어지는 작업이 아닌, 현재 상황을 그대로 모델링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알고리즘이 작업량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데 사용될 수 있다. 

 

건축 기본설계 알고리즘(사진제공: 디지트)

 

 

이번에 디지트가 공개한 사이트 제작 알고리즘은 정리되지 않은 등고선을 입력받아 완성된 형태 등고선을 출력한다. 이 같은 작업을 건축가가 손으로 직접 작업한다면 넓은 지역일 경우 다섯 시간 이상의 작업이 필요한데, 디지트에서 공유한 사이트 제작 알고리즘을 이용하면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는 작업자도 30초 만에 작업을 끝낼 수 있다. 이미 커뮤니티와 SNS 채널에는 천 개가 넘는 댓글이 작성되면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디지트 한기준 대표는 “건축설계 작업 중 많은 부분은 알고리즘으로 대체될 수 있다”며 “건축업계가 좀 더 일하기 좋은 곳으로 바뀌길 희망하면서 알고리즘 공유 이벤트는 계속 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디지트는 ‘건축가를 위한 더 나은 세상’이라는 비전으로 증강현실 콘텐츠를 기획, 개발하고, 파라메트릭 알고리즘 컨설팅을 전문적으로 하는 건축 알고리즘 기업으로, 디지트 한기준 대표는 3D 커뮤니티 디지트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

 

디지트는 첫 번째 자료 공유에 이어 매스스터디, 건축모델링, 인테리어 모델링, 가구 모델링 알고리즘 자료 또한 공유할 예정이다.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

facebook twitter

#건축설계 #기본설계알고리즘 #디지트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