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컬쳐 | 인터뷰

북한 인기 놀이 ‘사사끼 카드 게임’ 재밌게 즐겨보자

2019-02-26

 

트럼프카드 메인 이미지

 

 

<주의> ‘한 번 이 놀이를 배운 순간 그 사람은 이 놀이에서 빠져나올 수 없다’

 

사사끼(44A)에 대해 들어본 적 있는가? 사사끼는 트럼프 카드를 가지고 진행되며 게임 방법만 알면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북한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게임이다.

 

여기 이 게임에 새로운 스타일과 북한적 감성을 녹여 디자인한 청년들이 있다 바로 중앙대학교 인액터스 ‘너나들이팀’이다. 한국에서는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게임이지만 즐거운 중독성을 가진 사사끼 게임을 통해 많은 사람이 재밌게 즐겼으면 하는 마음을 담았다고 한다. 사사끼 트럼프 카드의 제작과정과 그 속에 담긴 재미, 디자인적 콘셉트까지 너나들이팀과 이야기를 나눴다.

 

안녕하세요 ‘너나들이팀’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문화를 통해 탈북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너나들이 팀입니다. 북한의 여러 가지 문화를 소개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탈북인을 돕고 있습니다.

 

너나들이팀 멤버들 (왼쪽부터)허동현, 박강은, 전영완

 

 

너나들이팀은 어떻게 뭉치게 됐나요?

 

인액터스(Enactus)라는 지역사회가 가진 문제점들을 비즈니스로 해결하는 전국 30여 개 대학 연합 단체가 있는데, 저희는 인액터스 중앙(CAU)에 속해 있습니다. 사회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많은 분은 보통 ‘사회적 약자’라는 점에서 응원이나, 동정의 시선을 받는데, 탈북인의 경우 사회적 약자임에도 불구하고 다소 부정적인 시선과 편견으로 바라보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이러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프로젝트를 위해 언어 전공자와 심리 전공자, 그리고 경영 전반을 맡은 세 명이 뭉치게 됐습니다.

 

지난 2년 반 동안 탈북인을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어떤 프로젝트들을 진행했었나요?

 

문화를 통해 인식을 개선한다는 생각이 있었어요. 2017년에 음식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했는데, 북한에도 우리나라의 떡볶이처럼 인기 있는 길거리 음식 중에 ‘두부 밥’이라고 있더라고요. 두부 밥을 판매하는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었죠. 처음에는 학교 축제에서 직접 두부 밥을 만들어서 판매했는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부스에 방문해주셔서 맛있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실제로 두부 밥 브랜드인 ‘듀밥’을 런칭했고, 현재 통일전망대에 식당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2017년에 북한에서 친숙한 꽃인 ‘해당화’를 이용해 꽃차를 만들어 판매하고, 그 수익금을 탈북인의 트라우마 치료에 사용하는 펀딩 프로젝트도 진행했습니다. 많은 분이 참여해 주셨어요.

 

‘북한’ 하면 떠오르는 분야들이 많잖아요? 특별히 탈북인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있나요?

 

북한하면 보통 군사, 정치적인 것들을 떠올리기 쉽잖아요? 저도 ‘북한’ 하면 인권, 전쟁과 같은 딱딱한 것들, 핵실험, 미사일 등 부정적인 이미지들이 먼저 그려져요. 그런데 그곳에 사는 ‘사람’에 대한 생각은 깊게 해본 적이 없었어요.

 

몇 년 전 미국에 교환학생을 갔을 때, 한국 사람이라고 하니 제게 외국인 친구가 “North냐? South냐?”라고 물은 적이 있었는데 저는 “남한사람이다”라고 답했어요. 또 그 친구가 “그렇다면 북한 사람에 대해 어떤 입견해를 가지고 있냐?”라고 질문했을 때, 뭐라고 답해야 할지 모르겠더라고요. 배운 것처럼 “한민족이니까 함께 통일을 이뤄야 한다”고 답해야 할지, 아니면 거부감이 들고 무섭다고 해야 할지, 또는 솔직하게 생각해본 적 없다고 해야 할지 고민되더라고요. 깊게 생각해본 적도, 그들을 만나본 적도 없었으니까요. 그런 경험이 탈북인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된 계기였던 것 같습니다.

 

요즘 너나들이팀이 카드게임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북한의 전통 놀이 중 사사끼 놀이를 주목한 이유에 대해 알려주세요.

 

첫 번째는 “북한 사람들이 정말 즐기는가?”라는 부분이었어요. 프로젝트를 하면서 다양한 분야의 탈북인분들을 만났는데요. ‘사사끼’를 모르는 분들을 찾을 수 없을 만큼 대중적인 게임이었습니다. 실제로 북한에서도 널리 하는 게임이라고 했고요.

 

두 번째로는 ‘트럼프 카드’를 이용한다는 점이었어요. 원카드, 포커, 훌라 등 우리에게 익숙한 게임을 할 수 있는 트럼프 카드는 아마 각 집마다 서랍에 한 개쯤은 있으리라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트럼프 카드를 이용하는 ‘티츄’라는 게임은 보드게임 마니아들 사이에서 꽤 인기가 있거든요. 트럼프 카드를 이용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쉽고 재밌게 즐길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조커 카드 이미지

 

덱 카드 이미지

 

왕족 카드 이미지

 

44A 카드 이미지

 

카드마다 그려진 캐릭터들과 그림들이 독특해요. 

 

먼저 조커 이미지는 문양과 숫자 대신 광대가 그려진 카드에요. 조커는 일반적으로 가장 강력하고 거부할 수 없는 카드죠. 북한에서 가장 거부할 수 없는 것이 무엇일까요? 44A는 그것을 조커로 담았어요. 참고사항이 있다면 사사끼게임에서는 조커가 사용되지 않아요. 그리고 덱 카드는 클래식한 트럼프 카드의 인물을 북한 선전물을 바탕으로 재해석한 일러스트 카드인데요. 북한의 이미지를 담아 사사끼 카드를 제작하면서도, 기존의 트럼프 카드 형태를 벗어나지 않도록 구성했습니다.

 

왕족 카드는 지도자의 권위가 절대적이고 세습되는 북한의 모습을 J, Q, K에 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44A 카드를 보다보면 기호마다 독특한 문장을 가지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 하트는 꽃잎, 클럽은 나뭇잎, 다이아는 나뭇가지, 스페이드는 나무 등 자연물에서 모티브를 얻었어요. 각각이 유력 가문 혹은 신화적 인물을 상징하는 것처럼 표현했습니다.

 

북한적 감성이 느껴지면서도 세련미가 느껴집니다. 사사끼 트럼프카드만의 콘셉트, 디자인적 요소를 더 자세히 알려주세요.

 

저희가 굉장히 고심했던 부분이에요. 먼저 ‘44A’의 키 콘셉트는 ‘트럼프 카드 Made in North Korea’입니다. 현재 북한의 로열 패밀리는 사실상 무너진 체제 위에 간신히 쌓아올린 모래성에서 사는 모양새입니다. 그러한 상황을 과장되고 화려하게 그려내 대외적으로 건재함을 과시하는 북한의 아이러니한 모습을 표현했어요.

 

여기에 요즘 유행하는 ‘북한틱한’ 이미지를 그대로 차용해서 적용한다면 북한 감성은 나겠지만 카드 분위기가 다소 유치해질 것 같았어요. 그래서 ‘북한적 감성’을 ‘레트로 이미지’로 담아냈습니다. 카페트나 포장지에서 볼 수 있는 반복적인 문양과 디테일을 참고해서 예스러운 느낌을 담아내면서도 세련된 느낌을 나타냈습니다. 

 

거기에 JQK 일러스트의 인물들은 모두 시선이 하늘을 향해 있는데요. 언뜻 프로파간다 포스터의 느낌을 묘하게 줍니다. 또 각 문양마다 자연물 모티프의 문장(Heraldry)을 적용해서 한 문양이 특정한 가문을 상징하는 것처럼 일러스트를 그려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게임을 할 때 어떤 카드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명확히 구분되지 않으면 게임을 즐기기 힘들기 때문에 그 부분에 유의해서 디자인했습니다.

 

 

사사끼 트럼프카드 인물 이미지 모습

 

 

카드에 담긴 재질과 전체적인 제작과정이 궁금합니다.

 

트럼프 카드 관련 펀딩은 이전에도 몇 차례 있었는데요. 예전 프로젝트들을 참고해보니, 일러스트가 매우 좋은데도 불구하고 일반 얇은 종이 재질로 되어 있어 소장용에 그치고 실제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에는 부적합한 경우가 많더라고요. 저희는 게이머분들이 실제로 게임을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서 고품질의 두꺼운 독일 수입지로 제작했고, Comodo Finish, 즉 카드 표면에 돌기를 만들어서 셔플링이 잘되게 했습니다. 또한 ‘Black Core’라는 치팅(cheating) 방지를 위한 전문 게임용 소재를 추가하는 등 디테일에도 신경 썼습니다. 

 

한국의 트럼프 카드는 대부분 63mm×88mm로 제작되는데, 저희는 레트로 감성을 담은 만큼 크기 또한 클래식 크기인 63.5mm×88.8mm에 가깝게 제작했거든요. 그러다 보니 국내에서 저희 기준에 완벽히 충족하는 업체를 찾기가 어려웠고, 결국 해외 공장에서 작업을 진행하게 됐습니다.

 

사사끼 트럼프카드 이미지

 

 

텀블벅에서 펀딩이 성공했는데요. 텀블벅에 참여하게 된 이유가 있다면?

 

감사하게도 많은 분의 성원 덕분에 일찍이 펀딩이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텀블벅에 참여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활발한 소통 가능성’입니다. 커뮤니티와 메시지 기능을 통해 후원자분이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출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했거든요. 실제로 저희가 여러 부분에서 고민이 많았는데, 적극적인 후원자분들의 피드백 덕분에 스페셜 카드를 추가하는 등 결정에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완성된 제품을 단순히 판매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후원자와 프로젝트를 함께 꾸려가며 더 좋은 제품을 만들 기회를 가진다는 것이 텀블벅의 가장 큰 매력인 것 같습니다.

 

텀블벅 후원금 사용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후원해주신 소중한 금액은 제작비와 배송비를 제외하고, 북한이탈주민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는 너나들이팀의 후속 프로젝트에 전액 쓰일 예정입니다.

 

너나들이팀의 향후 계획은?

 

프로젝트를 통해 사사끼와 같은 북한의 놀이 문화에 한국 사람들이 꽤 흥미로워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어요. 이때까지의 북한 관련 교육을 보면 다소 딱딱한 경우가 많았는데, 그래서인지 실제로 효과가 좋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좀 더 재미있는 북한 관련 교육이 있어야 할 필요성을 느꼈어요. 앞으로 놀이문화를 비롯해 두부 밥 만들기 같은 식문화와 북한의 독특한 패션 아이템을 소개하는 등 다소 무겁지 않게 문화를 전달하고 교육하는 시스템을 만들어 탈북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너나들이팀 멤버들이 게임하고 있는 모습

 


에디터_장규형(ghjang@jungle.co.kr)

사진제공_ 너나들이팀 텀블벅

 

 

facebook twitter

#카드게임 #게임 #북한 #대학생 #탈북인 #디자인 

장규형 에디터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ghjang@jungle.co.k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