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컬쳐 | 인터뷰

‘슈가솔트페퍼 프로덕션’의 국민저작물 보물찾기 공유저작물 활용

2019-01-07

‘국민저작물 보물찾기’는 산업적인 활용가치가 있음에도 빛을 보지 못하고 숨겨져 있는 저작물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공유저작물로 제공하고 있다. 음악, 일러스트, 사진 등 ‘공유마당’을 통해 공개된 공유저작물은 출처표기만 하면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도 상업적인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다. 

 

슈가솔트페퍼 프로덕션 홈페이지 이미지(출처: sugarsaltpepper.com)

 

 

이러한 공유저작물들의 공개는 특히 콘텐츠를 제작하는 콘텐츠 크리에이션 기업에 큰 도움이 된다. 아트, 필름, 뮤직비디오 등 다양한 영상 작업을 선보이고 있는 슈가솔트페퍼 프로덕션(sugarsaltpepper.com) 역시 공유저작물을 제공받아 작업에 활용하고 있다. 

 

슈가솔트페퍼 프로덕션의 2018 국민저작물 보물찾기 공유저작물 활용사례를 소개한다. 

 

구인회 디렉터 interview

 

슈가솔트페퍼 프로덕션에 대한 소개 부탁드려요. 
디자인, 미술, 영화를 전공한 세 사람이 모여 만든 프로덕션으로 아트, 필름, 전시 프로젝트의 영상 작업, 프로모션 비디오, 뮤직비디오, 퍼포먼스 및 이벤트 도큐먼트 영상 작업 등 컨템포러리 아트와 커머셜 작업을 넘나들며 다양한 분야의 영상 작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슈가솔트페퍼 프로덕션 홈페이지 이미지(출처: sugarsaltpepper.com)

 

 

어떤 작업들을 선보이고 계신가요?
네이버, 블랙마틴싯봉, 벤시몽 아이웨어 등의 커머셜 브랜드뿐만 아니라, 국립현대미술관, 국립극장, 국립무용단 등의 국공립 문화기관, 강아솔, 김목인 등의 뮤지션들과 함께 다양한 영역에서 작업 중에 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작업을 하시나요?
탄탄한 사전 리서치를 토대로 영상 콘셉트를 도출하고, 그에 맞는 촬영 및 포스트 프로덕션 작업으로 최상의 작업물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2018 국민저작물 보물찾기를 통해 어떤 공유저작물을 제공받으셨나요?
국민저작물 보물찾기 사업을 통해 음악과 사진, 일러스트를 제공받았습니다.

 

공유저작물을 어떻게 활용할 예정이신가요?
서울디자인페스타 영상 수정작업 중 그래픽에 적용할 텍스트에 무료 폰트로 제공된 ‘김훈체’를 활용할 예정입니다.

 

어떤 부분에서 가장 큰 도움이 될 거라 보시나요?
영상 작업은 여러 요소들이 모여 하나의 결과물로 완성되어 가는 과정의 산물로 고 퀄리티의 작업 소스 및 배경음악, 폰트 등의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영상 작업을 메인으로 작업하는 프로덕션으로서 저작권 걱정 없이 활용할 수 있는 좋은 퀄리티의 공유저작물이 있다는 것은 참 반가운 일입니다. 앞으로 작업할 때 공유저작물과의 시너지를 기대하게 됩니다.

 

어떤 면에서 가장 성공적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영상 후반작업으로 진행되는 그래픽 작업에서 영상의 콘셉트와 부합하는 개성 있는 손글씨 폰트인 ‘김훈체’를 별도의 저작권료 지급 없이 활용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성공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작물 무료 제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콘텐츠를 제작하는 프로덕션 및 스튜디오 등은 소기업인 경우들이 많은데요, 그들에게 다양한 종류의 고 퀄리티 저작물들을 무료로 공유해주는 일은 더 좋은 콘텐츠를 생산하는 데 분명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공유마당’이라는 공유저작물 플랫폼이 활성화되어 지금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누릴 수 있는 마당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

 

facebook twitter

#슈가솔트페퍼프로덕션 #국민저작물보물찾기 #공유저작물 #공유마당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이야기, 우리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의 모습을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