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컬쳐 | 인터뷰

유명 작가 서체도 무료 공유하는 ‘국민저작물 보물찾기’

2018-12-28

‘뭔가 획기적인’, ‘새로운’ 디자인을 ‘잘’ 해야 하는 디자이너는 극한직업 중 하나임에 틀림없다. 열린 사고, 빠르고 감각적인 눈으로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을 읽어야 하고, 신문물에 빠르게 적응해야 한다. 이 모든 과정을 통해 디자이너들은 디자인 작업에 피가 되고 살이 될 수많은 콘텐츠들을 수집한다. 

 

콘텐츠는 다양한 결과물을 만들어 내야 하는 디자이너들에게도 매우 중요한 요소다. 작업에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가 없다. 

 

‘국민저작물 보물찾기’는 출처표시만 하면 상업적인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는 무료 공유저작물들공유마당을 공개하고 있다. 디자이너들은 여기서 공유저작물을 다운로드 받아 디자인 작업에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김은정 그래픽 디자이너는 2018 국민저작물 보물찾기를 통해 공유저작물을 제공받아 디자인작업에 활용하고 있다. 다음은 김은정 그래픽 디자이너의 공유저작물 활용 사례다.  

 

 


공유마당을 통해 제공받은 'KCC 김훈체'를 사용한 일러스트작품

 

 

안녕하세요. 본인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컴퓨터 그래픽을 통한 작업을 하고 있는 그래픽 디자이너 김은정이라고 합니다. 일러스트, 포토샵 등의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어요. 다양한 디자인 콘텐츠로 제품, PR, 광고 시장의 미래를 열어가고자 합니다. 

 

‘국민저작물 보물찾기’를 통해 어떤 저작물을 제공받으셨나요?
폰트를 제공받았는데요, 김훈 작가님의 서체입니다. 

 

제공받은 서체는 어떻게 활용할 예정이신가요?
기업의 광고 작업이나 마케팅 업무에 활용할 예정이고요, 개인 작품 활동에도 활용할 계획입니다. 

 

공유마당을 통해 제공받은 'KCC 김훈체'를 사용한 롯데마트 일러스트작품

 

어떤 부분에서 가장 큰 도움이 되셨나요?
유명작가의 서체를 별도의 저작권료 지급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부분이 가장 큰 도움이 됐어요. 저처럼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계신 분들에게 서체 비용은 큰 부담이 될 수 있거든요.

 

저작물 무료 제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콘텐츠를 제작하는 소기업들에게 다양한 종류의 저작물들을 무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는 데 무척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해요. 또한 문화 산업 발전에도 매우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공유마당을 통해 제공받은 'KCC 김훈체'를 사용한 롯데마트 일러스트작품

 

 

마지막으로 바라는 점이 있다면?
디자인 콘텐츠를 제작하는 입장에서 보다 다양한 저작물들을 공유마당에서 찾아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

facebook twitter

#국민저작물보물찾기 #공유마당 #공유저작물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이야기, 우리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의 모습을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