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한 때 소중했던 것들

2018-07-03

지금 우리를 아프게 하는 것은
지난날 우리를 행복하게 해준 것들이다

한 때 소중했던 것 들-이기주 작가(사진제공:달 출판사)

‘언어의 온도’를 통해 대한민국 서점가를 뜨겁게 달구었던 이기주 작가가 2년 만의 신작 산문집으로 돌아왔습니다. ‘한때 소중했던 것들’은 지금은 곁에 없지만 누구나의 가슴속에서 사라지지 않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들. 지금 그 이야기들을 살짝 들어볼까요?

 

세월 앞에서 우린 속절없고, 삶은 그 누구에게도 관대하지 않다. 다만 내 아픔을 들여다봐주는 사람이 있다면 우린 꽤 짙고 어두운 슬픔을 견딜 수 있다. 
“모두가 널 외면해도 나는 무조건 네 편이 되어줄게” 하면서 내 마음의 울타리가 되어주는 사람이 단 한 명이라도 있다면.

 

30쪽, ‘내가 네 편이 되어줄 테니’ 중에서

 

사람과 사람 사이엔 무수한 허공과 우주가 존재한다. 나 아닌 다른 사람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배려하는 일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저 우린 타인과 충돌하고 상처를 주고받으면서 ‘서로를 어떻게 이해하느냐가 아니라, 이해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관계가 달라질 수 있음을 깨달을 뿐이다.

 

65-66쪽, ‘남을 완벽히 이해하는 건 거의 불가능하므로’ 중에서

 

이 책에는 이기주 작가 스스로의 한때 소중했던 것들, 한때 소중했던 사람들에 대한 내밀한 고백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자신들조차 모르는 사이에 우리의 삶 속에는 무수히 많은 이야기들이 들어차 있다’는 문구에서 나타나다시피 작가는 무심한 듯 살뜰하게 바라본 삶의 풍경들 속 늘상 새롭게 흘러가는 일상의 면면들을 수집했습니다.

 

이에 화려하진 않지만 영롱하게 반짝이는 삶의 특별한 순간을 알아채기 위해 꾸준한 ‘관심’과 약간의 ‘통찰력’. 그가 발휘하는 이 두 가지 능력은 문장과 문장으로 이어지며, 독자들의 가슴까지 도달해 묵직한 감동과 울림을 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에디터_장규형(ghjang@jungle.co.kr)

facebook twitter

#이기주 #산문집 #신작 

장규형 에디터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ghjang@jungle.co.k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