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다빈치 크리에이티브 2015>에서 국내외 미디어아트 페스티벌의 동향 살펴보자

2015-08-27


금천예술공장이 국내 미디어아트 신진예술가들의 데뷔 무대이자 국제 미디어아트의 현재를 체험할 수 있는 페스티벌 <다빈치 크리에이티브 2015: 센스 오브 원더>를 오는 9월 3일(목)부터 30일(수)까지 개최한다.

금천예술공장은 지난 6년간 미디어아트 창작지원사업 ‘다빈치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신진예술가의 아이디어를 선발하고 창작, 기술 지원, 전시, 기업 협업, 해외진출 등을 지원해왔다.

2014년부터는 ‘다빈치 아이디어 공모’를 <다빈치 크리에이티브> 페스티벌로 확대해 미디어아트의 세계적 흐름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해외작가 초청, 대중과 소통하는 강연, 개막식 퍼포먼스, 일반인과 전문가 대상 제작기술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다.

‘다빈치 아이디어 공모’와 <다빈치 크리에이티브>는 현재까지 신진예술가의 50여 개 아이디어의 작품 구현을 지원함으로써 ‘아르스 일렉트로니카(Ars Electronica)’ 국제 수상, 구로디지털단지 벤처기업 (주)누리봄과 공동 제작, 글로벌 IT그룹 KT 및 패션잡화브랜드 빈치스와의 협업 등 다양한 성과를 이룬 바 있다.







‘센스 오브 원더(Sense of Wonder, 호기심)’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페스티벌은 ▲개막행사: 오프닝 퍼포먼스, 빈지노의 힙합 콘서트(9월 3일(목) 오후 7시) ▲체험전시: 2015 다빈치 아이디어 공모 선정 작품 및 초청작 15점(9월 3일(목)~30일(수), 오전 10시~오후 6시(개막당일 오후 4시~10시) ▲렉처: ‘미디어 아티스트들은 어떻게 호기심으로부터 미래의 가치를 만드는가?’(9월 3일(목) 오후 4시~6시) ▲해외 제작기술 워크숍(8월 29일(토)~30일(일) 오후 1시~6시)으로 구성된다.

전시 및 공연되는 국내외 15 작품은 관객에게 직접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루이-필립 데메르(Louis-Philippe Demers)의 ‘블라인드 로봇(The Blind Robot)’은 맹인로봇의 기계로 된 팔이 관객의 얼굴과 몸을 섬세하게 인식하는 작품이다. 또한,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제작된 코드블루(Code Blue)의 ‘센티멘테일(Sentimentail, 센티멘털과 칵테일의 합성어)’은 프랑스 영화 <무드 인디고>(미셀 공드리 감독, 2013)에서 착안, 관객이 피아노를 연주하면 그 감정을 음높이, 크기, 선율로 분석해 상상 속 칵테일을 실제로 제조해주는 알고리즘 아트(Algorithm Art)다. 한편, 모리스 베나윤(Maurice Benayoun)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작품 ‘이모션 윈즈(Emotion Winds-4 Emotions4 colors)’로 세계 3,200여 도시의 사람들이 감정과 관련된 단어를 검색하는 상황을 시각적으로 표현했다.

개막 당일에는 개막행사로 1024 아키텍쳐(1024 architecture)의 프로젝션 매핑(Projection Mapping) ‘리세션(Recession)’ 공연, 허르만 콜겐(Herman Kolgen)과 국내 현악 4중주가 함께하는 ‘링크.씨(LINK.C)’ 퍼포먼스 및 힙합 아티스트 ‘빈지노’의 특별 공연도 진행된다. 또한, ‘미디어 아티스트들은 어떻게 호기심으로부터 미래의 가치를 만드는가?’라는 주제로 루이-필립 데메르의 로보틱스 아트 강의, 모리스 베나윤의 ‘열린 예술의 실천을 위한 키워드’, 1024 아키텍쳐의 디지털 프로젝션에 대한 강의 등 3개의 렉처를 만나볼 수 있다.

<다빈치 크리에이티브 2015>의 최두은 예술감독은 “이번 페스티벌은 가상과 현실, 과거와 현재를 넘나드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며 관객들의 호기심(the sense of wonder)을 자극하는 국내외 미디어 아티스트들과 대화의 장이 될 것”이라며, “여름 음악 페스티벌을 기다리듯 매해 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금천예술공장의 미디어아트 페스티벌을 즐기길 바란다”고 말했다.

본 행사의 오프닝 참가 사전접수는 <다빈치 크리에이티브 2015> 누리집(www.davincicreative.org)에서 가능하며, 사전접수자에 한해 ‘봄베이 사파이어 칵테일’ 교환 음료 쿠폰을 제공한다. 또한, 렉처 사전접수자 중 선착순 참가자 250명에게는 빈치스와 협업 제작한 에코백을 증정한다.



문의_
02-807-4800

facebook twitter

#전시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