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지구정복을 꿈꾸는가

2010-02-09



지구정복을 꿈꾸는가
당신만의 ‘부하들’을 takeout 하라!

Takeout Drawing은 2006년 외부의 지원으로부터 독립하여, 문화공간을 그 자체로 '자가발전' 시키기 위한 새로운 방식의 브랜드다. 예술가들을 테이크아웃드로잉으로 초대해 작업을 준비할 수 있는 '카페 레지던시 cafe Residency'의 기회를 제공한다. 역사 속 많은 카페들이 예술가들의 작업구상의 중요한 장소이자 토론장이었듯이 방문자들은 카페 레지던시에 참여하는 작가의 작품세계 속에서 함께 커피와 차를 마시며 동시대 현대미술의 목격자가 된다.
2010년 테이크아웃드로잉은 카페의 17번째 체류자라고 부르는 이지은 작가를 소개한다. 45일간의 오픈 스튜디오 기간 동안 '부하들'을 착한 장난감으로 위장시켜 공간 곳곳에 잠복시킴으로써, 담대한 계획을 거대한 드로잉 도면에 표현하는 작가 이지은의 '어떤 정복'을 만나본다.

성북동에서 나타나는 부하들은 2010년의 시작을 정복한다
이지은의 부하들에게 성북동 테이크아웃드로잉은 출생지이자 놀이터이며 동시에 그들의 영토다. 부하들은 무력(武力)이 아닌 평화적이고 조용한 점령을 시도하지만 때로는 발 밑을 주의해서 계단을 오르게 하거나 허리를 굽히게 만드는 등의 번거로운 몸의 움직임을 유도하여 자신들의 존재를 알리기도 한다.어떤 정복은 집중하지 않으면 모르게 그리고 마침내 이루어진다. 부하들을 발견한 후 그들의 생각을 읽고 함께 공유하는 관객들은 자신도 모르는 순간 부하들에게 정복될 것이다. 아마도 보물찾기를 하듯 카페 안에서 그들을 발견해야 할 것으로 추측된다. 약간의 팁을 주자면, 부하들은 의외로 꽤 거만하고 악독하기 때문에 그들을 존중하고 비위를 잘 맞추어야 그들을 발견하는 게 좀 더 쉬울 것이다.



>> ‘어떤 정복(지상)’ 부하들 목록 중 '세계챔피언'

>> ‘어떤 정복(지상)’ 중 부하들 세부

세상의 모든 사람들은 지구를 0.001초 만에 폭파할 수 있는 장치를 그들 스스로가 가지고 있다. 다만 그것을 감지할 수 없어 실행하지 못 할 뿐이다. 엘리베이터의 닫힘 버튼, 강아지가 마시는 급수통의 수도꼭지 끝, 참치 통조림의 따개를 들어 올리는 소리, 캡슐 알약을 비닐 밖으로 꺼내기 위해 누르는 동작, 커피 한 모금을 마시고 테이블에 내려 놓는 순간, … 지구를 순식간에 폭파할 수 있는 장치가 아주 사소한 어딘가에 분명히 숨겨져 있다고 믿고 끊임없이 지구 폭발의 열쇠를 찾기 위해 고민해왔다. 그러나 언제나 매번 장치를 찾는 일에 실패했고, 따라서 나를 지지해주고 보조할 수 있는 힘을 갖기 위한 목적으로 부하들을 드로잉 하기 시작했다.



>> 이지은의 부하는 '당근뿔소', '우워워(Woowar-er)', '네 개의 발이 달린 얼음' 말고도
'잉어인간', '호피티 전투병사', '21개의 눈을 가진 남자'까지 무수히 많다. 부하들은 서열 순서부터 이름과 성격이 세세하게 이지은에 의해 기록되어 있다.


작업 과정은 기초 스케치 없이 사물-장난감을 접했을 때의 떠오르는 단편적인 어떤 상황을 연상하고, 재료를  그에 맞게 변형시키거나 재조합하여 새로운 개체를 만든 후 그들에게 이름과 성격을 부여하는 것으로 완성된다. 이 과정은 일정하지 않은 형상을 만드는 일종의 조립 혹은 제조 과정으로 내가 부하들을 드로잉 하는 하나의 방식이기도 하다.



작가소개 - 이지은

서울에서 태어나고 자랐다. 회화를 전공했지만 장난감을 자르고 부수고 찢고 붙이는 작업을 더 선호한다. 동네의 오래된 문방구와 시장과 극장의 맨 뒤 좌석을 좋아하고 개와 관련된 무언가를 모은다. 개구리가 그려져 있거나 등장하는 모든 것(심지어 '개구리'라는 단어를 입력하고 눈으로 읽어야 하는 지금의 순간을 포함해서)에 거부감을 가지고 있다. 물에 들어간 생선 요리를 먹지 않는다. 지구 멸망을 기다리는 부하들을 만들어내면서 우주의 먼지스러운 잉여의 생활을 즐기고 있다.

전시기간: 2010. 1. 15 - 2. 21
전시장소: 테이크아웃드로잉, 성북동
전화번호: 02 745 9731(
www.takeoutdrawing.com)


에디터/이안나(anlee@jungle.co.kr)
자료제공/테이크아웃드로잉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