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하우징 기획인터뷰] 한샘 “고객의 다양성 반영한 표준화 패키지로 승부”

2008-01-24

SEOUL, Korea (AVING Special Report on '2008 PREVIEW') -- 한샘은 평형별, 세대별, 라이프 스타일별 고객의 다양성을 반영하는 표준화된 패키지를 선보이는 것을 주요 방향으로 하고 있다.

(사진설명: 변화하는 거실 트랜드를 겨냥한 한샘 거실장 브랜드 '월플랙스')

특히 2007년 거실의 개념이 ‘응접실’에서 ‘가족실’로 변함에 따라 거실 가구에 대한 소비자 취향이 다양화되는 것을 포착, 이에 맞춘 컨셉 패키지들을 발 빠르게 출시했다. 주방의 개념이 ‘식사를 준비하는 공간’에서 ‘커뮤니케이션’, ‘접대의 공간’으로 변하는 트렌드를 포착, 장식성이 강화된 대리석 식탁을 출시해 인기를 얻었으며, 자녀 방에서도 학습 형태와 성장에 맞춘 표준화된 패키지들을 선보여 히트작을 만들어냈다.

2008년에도 전 제품 부문별로 성장을 기대하고 있는 한샘은 영업, 물류, 시공까지 모든 것이 전산화된 ERP시스템을 구비하고 있기 때문에 대규모 확장에도 무리 없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고 자신하고 있다.

(사진설명: 벽을 뚫지 않고도 TV를 설치하는 벽걸이 TV형 거실장 ‘렉스 5002’)

2007년 가정용 가구 업계 이슈가 있다면?

전체적으로 수익성이 악화된 시기였다고 본다. 부동산 규제로 인해 신혼과 이사수요가 모두 감소했다. 국제 원자재 가격 및 유가가 상승하고 유로화가 강세를 보이면서 중국 소싱 기업들도 가격 경쟁력이 없어졌다. 한샘은 성장보다는 수익성 확보 위주의 경영으로 2007년 선전했다. 그 외에 LG화학의 가구 시장 진출이 이슈였다.

최근의 경향을 보면 거실의 개념이 변하고 있다. 예전 ‘응접실’의 개념에서 ‘가족실’의 개념으로 변하면서 거실 가구가 다양화되고 개성화됐다. ‘응접실’일 때는 TV장식장과 소파가 거실 가구의 전부였지만 ‘가족실’이 되면서 자녀의 수와 연령에 따라 거실 가구가 다양화된다.

유아들이 있을 때는 거실이 학습과 놀이의 중심이 되며, 초등학생 자녀들이 있을 때는 학습이 강화된다. 중고등학생 자녀들이 있을 때는 가족 공동의 여가 공간이 된다. 가구 업계에서는 거실 개념의 변화를 포착해 홈시어터형, 거실서재형, 수납형, 장식형 등 다양한 거실의 컨셉을 제안한 것이 주요 이슈라고 볼 수 있다.

(사진설명: 볼륨감과 장식미를 강조해 지난해 인기를 얻었던 '소너스 5002 모던럭셔리' 침실세트)

2007년 한샘의 주요 이슈는 무엇인가?

가장 먼저 유통 부문에서 강화됐다. 소비 심리가 위축된 가운데서도 대리점 경쟁력을 강화했다. 대리점의 수는 줄었지만 중대형화되면서 총 면적을 대폭 늘여 각 상권의 1등 매장으로 자리매김했다.

상품 부문에서는 인테리어 소품 부문에서 직접 소싱을 확대해 상품 기능을 강화하고 경쟁력을 강화시켰다. 자녀 방 부문에서는 2007년 초 전문 브랜드 ‘티엔티엔(tntn)’을 런칭하며 자녀들의 성장과 꿈, 감성에 맞춘 상품 라인업을 갖췄고, 거실 부문에서는 변화하는 거실 개념에 맞춘 거실장 월플렉스와 패키지 상품 등으로 매출 경신을 이뤘다.

고객들이 웰빙 컨셉의 침대의자, 거실소파, 거실장 등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이와 같은 트렌드와 맞물려 거실 부문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사진설명: 한샘에서 인기있었던 중고가 침실세트 '두오모 3002 아르데코')

2007년 가장 인기 있었던 대표제품을 꼽는다면?

디자인과 품질, 가격이 조화를 이뤄 각 아이템별로 히트상품을 런칭했다.

침실 부문에서는 신혼용 모던 럭셔리, 소프트 럭셔리와 같이 볼륨감과 장식미를 강조한 제품이 인기를 얻었다. 또한 가죽침대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내놓아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다. 중고가 침실에서는 ‘아르데코’가 한국의 주거공간과 고객 취향을 고려한 모던 세미 클래식 가구로 차별화해 인기를 끌었다.

(사진설명: 한샘에서 인기있었던 중고가 카우치형 소파 ‘톤도디럭스 2004’)

소파 부문에서는 ‘톤도디럭스 2004’, ‘시드디럭스 3002’, ‘톤도디럭스 3001’와 같은 중고가 카우치형 소파가 인기를 얻었다. 중저가에 공간활용도를 중시하는 2.2(투투)형 소파에서 중고가의 카우치형(코너형) 소파로 전반적으로 고객들이 선호하는 제품의 가격대가 올라가는 추세다.

거실 부문에서는 ‘렉스 5002’가 인기를 얻었다. 벽을 뚫지 않고도 TV를 설치하는 벽걸이 TV형 거실장이다. 평판TV의 보급에 발 빠르게 대응해 인기를 얻은 제품이다. 또한 소비자가 원하는 대로 거실장 수납과 장식을 맞춤 구성할 수 있는 신개념 거실장 월플렉스도 인기를 얻었다.

(사진설명: 식탁부문 인기 제품인 장식성을 높인 대리석 식탁 '큐브3002')

식탁 부문에서는 ‘덴디5003네오플로라’, ‘큐브3002’와 같은 대리석 식탁이 인기를 얻었다. 식탁은 주부의 주 생활공간이자 접대공간으로, 실용성과 장식성이 부각되는 것이 최근 트렌드다. 덴디는 과감한 패턴을 적용한 유리상판 식탁, 큐브는 장식성이 높은 대리석 식탁이다. 예전에 규격이나 가격위주였던 식탁이 이제는 장식성 위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자녀 방 부문에서는 책상 상판 자체가 회전되는 회전 책상 시스템이 인기를 얻었다. 단독 학습이나 대면 학습이 원활한 제품이다.

그 밖에도 붙박이장, 슬라이드 장, 키 큰 장 옷장들이 강세다. 그 중 히트작인 ‘시에나 붙박이장 시리즈’는 트렌디한 문양과 컬러를 소비자가 원하는 대로 3가지 컬러와 패턴으로 조절할 수 있어 인기다.

(사진설명: 3가지 컬러와 패턴으로 조절이 가능한 시에나 붙박이장 시리즈 중 '라움 5009 시에나베이지' 붙박이장)

한샘의 경쟁력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첫 번째로는 상품 디자인과 연구 개발에 대규모로 투자하고 있다는 점이다. 두 번째로는 시공물류부분에서 체계적인 ERP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영업-물류-시공까지 모든 것이 전산화되어 처리되기 때문에 사업이 대규모로 확장될 때도 전혀 무리 없이 역량을 펼칠 수 있다.

(사진설명: 한샘 어린이가구 tntn의 '캐럴6002회전책상')

2008년 한샘의 방향과 계획은?

큰 방향은 평형별, 세대별, 라이프 스타일별 고객의 다양성을 반영하는 표준화된 패키지를 선보이는 것이다. 이제는 패키지가 일반화 됐다.

2008년도에는 특히 자녀방의 경우 학습과 성장에 맞춘 기능성가구를 준비하고 있으며, 높낮이 조절 및 각도조절이 가능한 책상 ‘캐롤 6004’를 출시할 예정이다. 클래식과 캐주얼 등 디자인 스타일을 다양화하고, 국내 및 해외 디자이너와도 협업할 계획이다.

거실 부문에서는 거실을 다양한 컨셉으로 꾸미고 싶어하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해 기능성 거실 가구 패키지를 제안할 예정이다. 침실 부문에서는 전통적인 클래식, 로맨틱 스타일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내놓을 예정이며 가죽 품질과 디자인이 다양화된 업그레이드 가죽 침대를 선보일 계획이다.

그 외에도 구매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원가 절감으로 동일 가격대에 고급 소재나 기능을 가미해 제품력을 강화할 것이다.

(사진설명: 한샘에서 직수입 및 독점 공급하고 있는 매트리스 '스프링에어')

문의:02-6908-3421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