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 부트캠프/중급과정
시각예술의 역량확대, 그림책 콘텐츠의 정확한 이해와 대입
수업소개
순수예술과 시각디자인 영역을 오가며 회화적 성향이 강한 작품에서부터 캐릭터 디자인에 가까운 디지털 아트까지… 다양한 이야기 구조와 함께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의 모습은 장르를 열거하기 힘들 정도로 다양한 모습들로 발표되어 왔습니다. 본 강좌는 회화적 역량은 이미 충분한 훈련으로 완성되었으나 아직 시각 물을 이용한 스토리텔링이 작품 속에서 원활히 구현되지 않거나 그림책 매체의 특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지 못해 작품이 콘텐츠에 대입되지 못하는 지망생. 일러스트레이션의 활용과 그림책 구조의 이해는 이해가 되었으나 조형원리를 바탕으로 다양한 재료를 통해 얻어질 수 있는 작가적 역량이 아직 부족해 그림을 그리는 영역을 확대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디자인 되었습니다. 예비 작가로서 본격적인 그림책 제작수업에 참여하기전 디자인계열 출신 지망생들에게는 충분하지 못했던 다양한 재료를 다루며 그림 그리기에 몰입할 수 있는 시간을 선사하게 될 것이며, 회화계열 출신 지망생들에게는 충분한 훈련으로 작품 제작에는 자신이 있지만 본인의 그림이 어떻게 일러스트레이션 영역 특히, 그림책에서 활용이 될 수 있도록 정비가 되어야 하는가? 에 대한 질문을 해결하는 시간이 되어줄 것 입니다.
강사소개
류영선
뉴욕 스쿨 오브 비주얼 아트(SVA)에서 일러스트레이션 석사 학위를 받고 미국과 한국에서 다수의 공모전 수상과 그룹전에 참여하였습니다. 최근 2회 개인전을 비롯해 작품을 발표하는 열정만큼 미술평론, 강연회 및 북 콘서트 등 오랜 시간이 지나도 사랑받는 문학적 가치가 높은 작품들을 알리고 다수의 창작 및 번역 그림책 작품을 출간 하였습니다. 홍익대학교, 단국대학교 디자인 및 예술대학에서 일러스트레이션과 시각커뮤니케이션을 강의하였으며, 현재 한성대학교, 평택대학교에서 후학양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류재수
탁아운동단체 ‘해송’에 참여하며 우리 어린이 문화를 위해 평생을 헌신하며 1987년 노마 국제 원화 공모전 수상을 시작으로 어린이 도서부문 문공부 장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백두산 이야기’는 일본 출간과 무대극으로 순회 공연 되었고 2002년 ‘노란우산’은 국내 최초 뉴욕타임즈 ‘올해의 우수 그림책’에 선정되었습니다. 현재 창작 스튜디오 프로그램을 통한 작가양성과 새로운 작품제작도 매진하고 있습니다.
박은덕
일본커뮤니케이션 아트스쿨을 졸업하고 시라유리여자대학원에서 아동문학을 연구했습니다. 현재 보림출판사에서 그림책을 만들고 있습니다. 번역한 책으로는 《신기한 주머니》, 《개구쟁이 아빠》, 《모자가 빼꼼》 등이 있습니다.
수강대상
그림책 작가 지망생으로서 그동안 여러 작품연구를 통해 기초적 조형의식이 담긴 실험 작을 제작해 왔으나 막상 그림책 콘텐츠에 어떻게 자신의 작품이 대입되어야 하는지? 어느 장르적 성격이 본인의 목소리(작품성향)와 최적화된 모습으로 좀 더 발전 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작가지망생들이 실무과정에 들어가기 이전, 각자의 개성에 맞게 “본인이 서있는 지점”을 정확히 찾고 작가적 전략을 세우기를 원하는 준비생들에게 본 강좌를 권해 드립니다.
수업일시, 장소 및 정원
2018. 1. 3 개강, 12주간 매주 수요일 오후 2시00부터 4시간 수업
그림책카페 노란우산(서울시 마포구 상수동 320-1)
15명내외(선착순 등록 및 납부 마감)
수강료 및 문의
70만원(12주), 계좌이체 및 현장 카드결제 가능
전화:010-4938-3201, 02-323-5004 이메일:yellowbook320@naver.com
수강생 특전
1. 종강 후 우수한 작품성과를 보여준 수강생에게는 보림 및 협력 출판사 관계자들에게 포트폴리오가 공개되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2. 12주간 분석한 데이터를 토대로 각 수강생별 작품 특성에 최적화된 수강생별 3군데의 미국, 유럽 및 기타 해외 우수출판사의 담당 에디터 및 포토폴리오 접수 주소를 제공합니다.
12주 강의일정
1주 다양한 시점의 해석 – 배경
2주 다양한 시점의 해석 – 작화 스타일
3주 다양한 시점의 해석 – 채색 스타일
4주 다양한 시점의 해석 – 다양한 이야기구조와 일러스트레이션의 관계
5주 단편 문학의 시각화 – 캐릭터 스타일
6주 단편 문학의 시각화 – 드로잉에 최적화된 채색이란?
7주 단편 문학의 시각화 – 작품진행
8주 단편 문학의 시각화 – 작품진행 / 스토리대입 크리틱:보림출판사 편집장, 박 은덕
9주 글, 그림 그리고 북 디자인의 관계 – 글
10주 글, 그림 그리고 북 디자인의 관계 – 그림
11주 글, 그림 그리고 북 디자인의 관계 – 편집디자인 / 원화 크리틱:그림책 작가, 류 재수
12주 작품 총평 및 비전 제시
*매주 강연은 1~2시간의 이론수업과 3~2시간 동안의 실기체험으로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