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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보다 더 이쁜 화장품
제1회 진실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브랜드, 헉슬리 (4/7/2017) 
제2회 화장품을 고르는 기준 (4/12/2017) 
제3회 즐겁게 예뻐지자, 베네피트 (5/31/2017) 


 

 

고백하겠다. 에디터는 요즘 뷰티 동영상에 빠져있다. 영상 속 그녀(혹은 그)를 보고 있으면 어느새 한, 두 시간이 훌쩍 지나가 있다. 에디터에게는 뷰티 동영상이 〈왕좌의 게임〉이요, 유튜브는 넷플릭스다. 누가 그랬던가, 화장은 즐거운 놀이이고, 화장대는 놀이터라고. 그걸 절실히 느끼고 있는 요즘이다.



당신을 웃게 해줄게요

‘화장은 즐거움이요, 하나의 놀이다’라는 정신으로 많은 여성의 뷰티 고민을 해결해주는 브랜드가 바로 ‘베네피트(benefit)’다.

베네피트는 ‘좋다’라는 뜻의 이탈리아어 ‘베네(Bene)’와 ‘어울린다’라는 뜻을 가진 영어 ‘피트(fit)’를 결합하여 지어진 이름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베네피트는 밝고, 경쾌한 브랜드다. 그러고 보니 베네피트 제품에 그려져 있는 여성 캐릭터들은 모두 웃고 있다.


화장품은 재미있는 장난감

웃음이야말로 최고의 화장품이라고 여기는 베네피트의 정신은 패키지 디자인과 네이밍에서도 잘 나타난다. 대부분의 색조 브랜드가 검은색 바탕에 타이포그래피를 이용한 모던함을 내세울 때, 베네피트는 일러스트와 화려한 타이포그래피를 적용한 디자인을 선보였다.

귀엽고 재미있는 디자인은 타겟층인 2535세대 여성의 취향을 만족시켰다. 베네피트 제품으로 채워진 화장대는 어렸을 때 갖고 놀던 인형의 집을 떠올리게 한다. 베네피트의 창업자 제인과 진은 ‘메이크업과 뷰티 제품은 항상 재미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덕분에 우리는 화장을 놀이처럼 가까이 느끼고, 즐길 수 있게 되었다.

헬로 플로리스 파우더 팩트<br>무대 뒤 대기실에 있는 화장대에 조명이 달린 거울을 형상화한 디자인으로 일명 ‘여배우 팩트’라는 별칭을 갖고 있다.

헬로 플로리스 파우더 팩트 - 무대 뒤 대기실에 있는 화장대에 조명이 달린 거울을 형상화한 디자인으로 일명 ‘여배우 팩트’라는 별칭을 갖고 있다.

베네피트 브로우 컬렉션<br>마술이 컨셉인 브로우 컬렉션은 요술봉처럼 디자인했다. 컬렉션 박스는 여성 마술사의 그림과 함께 1900년대 초반의 마술쇼 간판을 연상시킨다. 베네피트는 고객들이 화장을 하면서 즐거움을 느꼈으면 하는 바람을 담아 디자인한다.

베네피트 브로우 컬렉션 - 마술이 컨셉인 브로우 컬렉션은 요술봉처럼 디자인했다. 컬렉션 박스는 여성 마술사의 그림과 함께 1900년대 초반의 마술쇼 간판을 연상시킨다. 베네피트는 고객들이 화장을 하면서 즐거움을 느꼈으면 하는 바람을 담아 디자인한다. (출처: 베네피트 공식 블로그)


베네피트의 재치를 느낄 수 있는 또 다른 요소는 바로 네이밍이다. 베네피트의 제품 이름은 기능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경우가 많다. 제품명은 베네피트 크리에이티브 팀에서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결정하는데, 디자인의 기초가 된다. 모든 제품은 이름이 결정된 후, 제품 스토리와 디자인이 구상되기 때문이다.

포어패셔널 컬렉션<br>모공 고민을 해결해주는 라인인 ‘포어페셔널(Porefessional)’은 모공을 뜻하는 ‘포어(pore)’와 전문가를 뜻하는 ‘프로페셔널(professional)’의 fessional을 합쳐 ‘모공 전문가’라는 뜻으로 지어졌다.

포어패셔널 컬렉션 - 모공 고민을 해결해주는 라인인 ‘포어페셔널(Porefessional)’은 모공을 뜻하는 ‘포어(pore)’와 전문가를 뜻하는 ‘프로페셔널(professional)’의 fessional을 합쳐 ‘모공 전문가’라는 뜻으로 지어졌다. (출처: 베네피트 공식 블로그)

데아리얼 컬렉션<br>아이 메이크업 라인 ‘데아리얼(They’re Real)’의 이름은 ‘상상 이상의 진짜의 아이 메이크업’을 보여준다는 뜻으로 지어졌다. 이렇게 베네피트 제품 네이밍은 처음에 들으면 의아하지만, 그 뜻을 알면 웃음 짓게 된다.

데아리얼 컬렉션 - 아이 메이크업 라인 ‘데아리얼(They’re Real)’의 이름은 ‘상상 이상의 진짜의 아이 메이크업’을 보여준다는 뜻으로 지어졌다. 이렇게 베네피트 제품 네이밍은 처음에 들으면 의아하지만, 그 뜻을 알면 웃음 짓게 된다. (출처: 베네피트 공식 블로그)



누구나 예뻐질 수 있어요

베네피트는 1950-70년대의 미국 문화의 빈티지함을 전면으로 내세운다. 이는 베네피트만의 독특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큰 공헌을 하였으며, 동시에 베네피트라는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쉽게 전달할 수 있었다.

특히, 베네피트의 광고 모델인 빈티지 인형 개비와 시몬은 베네피트라는 브랜드를 더 친숙하게 만들어주었다. 비현실적인 스타 모델보다 브랜드 이미지를 대변할 수 있는 인형을 광고에 등장시킴으로써, 베네피트는 누구나 예쁘고 아름다워질 수 있음을 전달했다.

치크 퍼레이드(좌)와 닥터 필 굿(우)<br>베네피트는 올드 패션의 이미지와 스타일을 모던하게 풀어 향수를 일으키는 디자인을 선보인다.

치크 퍼레이드(좌)와 닥터 필 굿(우) - 베네피트는 올드 패션의 이미지와 스타일을 모던하게 풀어 향수를 일으키는 디자인을 선보인다.

개비(좌)와 시몬(우)<br>빈티지 인형인 개비와 시몬은 베네피트의 클래식한 분위기를 유머러스하게 전달하여 고객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갔다.

개비(좌)와 시몬(우) - 빈티지 인형인 개비와 시몬은 베네피트의 클래식한 분위기를 유머러스하게 전달하여 고객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갔다. (출처: 베네피트 페이스북 페이지)



뷰티 고민을 해결해드립니다.

베네피트를 창립한 제인과 진은 쌍둥이로서, 광고 모델로 활동하고 있었다. 일에 회의를 느끼던 두 쌍둥이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더 페이스 플레이스(The face place)’라는 메이크업 부티크를 열었다. 가게의 컨셉은 ‘얼굴을 위한 사탕 가게’로, 누구나 즐겁게 화장을 하며 뷰티 고민을 털어놓는 곳이 되었다.

1990년에 베네피트라는 이름으로 정식 브랜드가 된 이후에도 ‘뷰티 솔루션’이라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모두가 다 아는, ‘베네틴트’ 역시 한 댄서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한 것이다. 이외에도 베네피트의 많은 제품이 여성들의 일상적인 뷰티 고민을 해결해주기 위해 등장했다.


예뻐지는 놀이터

베네피트의 시작인 ‘더 페이스 플레이스’의 자유롭고 편안한 분위기는 현재 베네피트 매장의 주요 컨셉이기도 하다. 베네피트 매장은 놀이터에서 장난감을 갖고 놀듯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베네피트 제품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핑크색의 아기자기한, 사랑스러우면서도 편안함을 추구하는 매장은 동일한 컨셉을 공유하여, 세계 어디를 가더라도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들은 이곳에서 베네피트가 제공하는 여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베네피트 매장은 제품을 재미있고 편안하게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누구나 부담 없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베네피트의 장점을 누릴 수 있다.

베네피트 매장은 제품을 재미있고 편안하게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누구나 부담 없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베네피트의 장점을 누릴 수 있다.



Welcome to the world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출발한 베네피트는 지난해에 브랜드 론칭 40주년을 맞이한, 중견 브랜드다. 한국에는 2004년에 진출했는데 뚜렷하고 명확한 브랜드 이미지로 빠르게 자리 잡았다. 현재 한국은 미국, 영국에 이어 세 번째로 큰 시장으로서, 베네피트가 많은 신경을 쓰고 있는 시장이다.

베네피트가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화장품 시장에서 입지를 확고히 할 수 있었던 이유는 현지화보다는 브랜드 이미지를 고집스럽게 지켰기 때문이다. 브랜드가 탄생한 샌프란시스코의 이국적인 정서와 베네피트만의 사랑스러움, 대담함, 재기발랄함 등을 더 부각함으로써 다른 브랜드가 따라 할 수 없는 브랜드 DNA를 소비자들에게 강하게 인식시킬 수 있었다.

베네틴트<br>베네피트를 유명하게 만든 베네 틴트. 그중에서도 ‘차차 틴트’는 기획 단계부터 한국 여성들을 염두에 두고 제작했다.

베네틴트 - 베네피트를 유명하게 만든 베네 틴트. 그중에서도 ‘차차 틴트’는 기획 단계부터 한국 여성들을 염두에 두고 제작했다. (출처: 베네피트 공식 블로그)

비라이트 컬렉션<br>베네피트의 유일한 스킨케어 컬렉션. 캘리포니아 해변가의 물, 바다, 파도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했다. 캘리포니아의 밝은 햇살을 받아 반짝이는 바다를 연상시킨다.

비라이트 컬렉션 - 베네피트의 유일한 스킨케어 컬렉션. 캘리포니아 해변가의 물, 바다, 파도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했다. 캘리포니아의 밝은 햇살을 받아 반짝이는 바다를 연상시킨다.

수많은 뷰티 어워드에서 수상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소비자가 사랑하는 블러셔 라인. 블러셔 색상에 따라 톡톡 튀는 이름과 패키지는 베네피트 브랜드 성격을 그대로 보여주는 듯하다.

수많은 뷰티 어워드에서 수상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소비자가 사랑하는 블러셔 라인. 블러셔 색상에 따라 톡톡 튀는 이름과 패키지는 베네피트 브랜드 성격을 그대로 보여주는 듯하다. (출처: 베네피트 공식 블로그)


매일 하는 화장인데도, 막상 화장대 앞에 앉으면 ‘실수하면 어쩌나, 화장이 안 어울리면 어쩌나’하는 생각에 떨게 된다. 화장은 즐거운 놀이라고 말하는 베네피트는 화장에 대한 우리의 두려움을 달래준다. 그리고 재미있게 즐기면서 화장을 하다 보면 어느새 당신은 예뻐질 거라고 용기를 준다. 이제 화장대 앞에 앉을 때는 두려워하지 말자. 화장은 예뻐지는 놀이니까 말이다.


에디터_허영은(yeheo@jungle.co.kr)
자료제공_ 베네피트 코리아(www.benefitcosmetics.com/kr/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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